한국 민족이 갖고 있는 우수성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243권 PDF전문보기

한국 민족이 갖고 있는 우수성

그렇기 때문에 일본 민족과 한국 민족의 성격이 다른 겁니다. 일본 민족은 섬나라이기 때문에 대륙의 경험이 없습니다. 그러나 한국 민족은 비록 반도에 있지만 그 이전에 만주에서 왔습니다.

또, 한국 민족은 전쟁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평화를 사랑하는 민족입니다. 옛날 발해(渤海)가 있었던 만주 땅을 점령하여 지도해 나온 민족이 한국 민족이고, 만리장성을 만든 것도…. 만리장성의 이쪽을 산해관에서부터 쭉 방비해 준 것도 한국입니다. 한국은 동이족이라 해서 활을 잘 쏘는 민족으로, 올림픽 대회에서는 언제나 양궁에서 우수한 성적을 내고 있습니다. 그것은 하나의 표적을 향해서 집중하는 정신력을 가지고 있다는 말이기도 합니다.

한국은 종교적인 기준에 있어서도 높은 레벨을 가지고 있습니다. 집중력이 있다는 말입니다. 그래서 한국은 주위의 소련이라든가 중국, 일본, 미국이라는 강대국에게 포위되어 있으면서도 잘 버티어 온 것입니다. 이렇게 작은 반도가 지금까지 몇천 년의 역사를 유지해 올 수 있었던 것은 머리가 좋은 민족성을 가졌기 때문입니다. 정치적인 관념으로도 날카로운 면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열강(列强)들 사이에서 살아 남는 역사를 가지게 된 것입니다. 그래서 외교 능력도 훌륭하다고 말할 수 있다구요. 그런 면에서 일본은 따라올 수 없습니다. 정보세계의 탐구 같은 것은 한국 사람을 따라올 수가 없습니다.

한국 민족은 언어면에서도 능숙합니다. 어떤 나라를 가더라도 몇 년이 지나면 그 나라 사람과 거의 같은 발음을 하게 됩니다. 선생님은 일본에서 50년 전에 썼던 일본어를 쓰는데도 여러분이 알아들을 수 있는 발음을 합니다. 그것은 놀라운 것입니다. 선생님처럼 나이가 많은 일본인들도 그 발음을 들으면 '우―와!' 할 거라구요. (웃음) 그들이 말하는 것은 80퍼센트는 알아들을 수가 없습니다.

그러나 선생님은 나이가 먹어도 다르지요? 이처럼 훌륭한 발음을 하고 있습니다. 한국어에는 훌륭한 발음을 할 수 있는 형용사나 조사의 활용이 발달했기 때문에 어떤 발음이든지 자연스럽게 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무슨 말이냐? 말을 할 때는 형용사나 조사를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그것을 적용시키기 위해서는 두뇌 회전을 많이 활용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말을 하는 데는 많은 뇌세포를 활용해야 합니다. 그렇게 활용되는 뇌세포를 많이 가지고 있으면 필연적으로 머리가 좋아지는 것입니다. 이것은 말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종교적인 감각이 뛰어납니다. 또, 한국의 영통인은 훌륭하다구요. 중국에는 그런 영통인이 없습니다. 일본에도 그런 영통인이 없습니다. 영통인은 어떤 부락을 가더라도, 그 부락에 들어가기 전에 판단을 합니다.

그런 점에서 볼 때 한국이라는 이 나라는 어떠냐? 작은 반도의 나라지만 세계를 향하여 나아가게 되면 미국이든 일본이든 중국이든 소련이든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남자의 기질을 가지고 있는데 무서운 게 있겠어요? 남자는 남자 나름대로의 권한이 있기 때문에 국경을 왕래하는 것은 아무것도 아닙니다. 작은 반도이기 때문에 여러 가지 물품을 소련이나 중국에 가지고 가서 판매하기도 하고, 몽고에 가지고 가서 판매하기도 합니다. 그렇게 무역을 해서 자꾸자꾸 국경을 넘는다는 것입니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반도이기 때문에 언제나 침략을 받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