훌륭한 부모는 생활 속에서 자녀를 교육한다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243권 PDF전문보기

훌륭한 부모는 생활 속에서 자녀를 교육한다

여기에 있는 이 여자는 여자로서는 좀 부드럽게 순종하는 맛이 없을 것 같구만. 어떤 것도 잘 느끼지 못하는 둔감한 여자는 어때요? 여자는 피부를 대면 부드럽고 기분이 좋은데, 그렇지 않은 여자는 기분이 그래서 그런지 좋은 점이 없어요. (웃음) 남자는 기분이 좋아지게 되면 말려 들어가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자는 여자다운 태도를 가지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남자가 좋아하는 쪽에 보조를 맞추어서 모양을 갖추어야 하는 것입니다. 여자는 왜 머리카락도 이렇게 길게 기르지 않으면 안 되느냐? 여자는 얼굴만으로도 많은 이미지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머리카락만으로도 여러 가지 분위기를 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여자는 머리카락도 함부로 자르면 안 된다고 하는 것입니다. 머리를 둥글게 잘라 가지고 부풀어 올린 것같이 했다면 반대쪽을 높게 해서 균형을 잡아 줘야 됩니다.

여자는 머리카락을 자르면 싫어하지요? 왜 그래요? 아무리 살이 쪄서 여자의 아름다움이 3분의 1만 남아 있다고 하더라도 여자는 화장을 해서 아름다움의 묘미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웃음) 선생님이 뭐 배우 같은 말을 해서 미안하지만 사실이 그렇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여자라는 그 자체가 귀중하기는 하지만, 그것이 자기의 것이 아닙니다. 남자가 그 귀중한 것을 가지고 남자로서 천하를 다스리는 데 충분한 힘을 갖고 있는 것은 무엇 때문이냐? 사랑을 천하에 드러내기 위해서입니다. 자기의 상대자가 그런 모습이 되면 여자들도 행복할 것입니다. 남편이 그만큼 훌륭한 모습으로 나타나서 기쁘게 자기를 포옹해 주면 얼마나 좋아하겠어요? 그렇게 나타나서 이부자리 속에서 사랑의 찬바라(チヤンバラ;난투)를 하는 것이 얼마나 멋있을 것이냐 이거예요. 여러분은 찬바라를 하지 않아요? 찬바라를 하지 않은 사람, 손 들어 봐요. 한 사람도 없구만! (웃음)

내가 선생님이기 전에 아버지니까 이런 얘기도 할 수 있는 것입니다. 누가 일본 사람들에게 이런 무례하고 수치스러운 이야기를 부끄러운 줄도 모르고 할 수 있겠느냐 이겁니다. 비록 선생님이 이런 모습을 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아버지의 이름을 가지고 있으니까 어떻든 좋다 이거예요.

아이들은 아버지 어머니의 모습을 보면서 큽니다. 아버지 어머니가 훌륭한 생활을 보여 준 다음에 그렇게 하는 것을 가르쳐 주는 것은 나쁠 게 없다는 것입니다. 그러한 어머니가 있으면 훌륭한 어머니요, 그러한 부모가 있으면 훌륭한 부모가 되는 것입니다. 일본에서는 그런 부모의 얘기를 들은 적도 없고 본 적도 없지요? 가미야마, 그것이 나쁘다고 생각해?「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결혼을 해서 부부생활을 시작하면서 그 본질에 들어가기까지 3년 이상이 걸립니다. 이런 이야기를 한다고 모두 난처한 얼굴을 하고 있지만 가르쳐 주지 않으면 안 됩니다. 이것을 배워서 자기의 아이들에게 이러이러하게 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하는 것을 가르쳐 주어야 하는 것입니다.

그게 싫다는 여자들, 손 들어 봐요. 이것은 의식적으로라도, 절대적으로 방치할 수 없는 것입니다. 자극적인 사랑의 감각을 체휼하는 것 같은 경험을 매일 계속할 수 있게 해 주어야 훌륭한 부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죽더라도 떠날 수 없게 됩니다. 무슨 말인지 알겠지요? (웃음)「모릅니다.」모른다구? 그것은 타락권의 한계를 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참된 사랑의 본질세계에 이르게 되면 사랑하고 싶어서 참을 수 없는 경지에 들어가게 됩니다. 그것을 세상에서는 상사병에 걸렸다고 말합니다. 이런 상사병의 경험이 없으면 참된 사랑의 경지에 도달할 길이 없습니다. 그때는 자기 상대자의 이름만 들어도 전부가 꺾어져 버립니다. 사랑에 빠진 것은 나쁜 병이 아닙니다. 그 심경에 들어가지 않으면 하나님의 심정을 모릅니다. 시공을 초월해서 그 자리에 들어가야 자기의 남편, 자기의 상대자가 어디에 있는지를 알게 되는 것입니다. 그처럼 사랑은 민감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