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횡이 무엇을 중심삼고 하나되느냐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253권 PDF전문보기

종횡이 무엇을 중심삼고 하나되느냐

욕심보따리가 얼마나 커요? 한이 없어요. 한없는 그 욕심보따리를 무엇으로 채울 거예요? 그런 게 문제라구요. 그렇기 때문에 '인간의 욕망을 달성할 수 없다.'는 말이 있습니다. 인간의 욕망을 달성할 수 없으면 인간의 행복은 영원히 있을 수 없다 이렇게 되는 거예요. 여러분은 행복한 사람이 되고 싶지요? 어떤 사람이 행복한 사람이에요? 돈을 가지고 있으면 불행하다구요. 돈을 천억쯤 수표로 가지고 있으면 밤잠을 자겠어요, 못 자겠어요? 못 자요. 파수꾼이 되어 버린다구요.

하룻밤만 그래요? 일년 열두달이 그렇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한 푼도 안 가진 사람은 24시간 365일 걱정을 안 해요. 얼마나 편안해요? 그래 돈이 좋아요, 편안한 게 좋아요?「편안한 게 좋아요.」그러니까 좋고 나쁜 것은 중심이 무엇이냐 하는 것이 문제라구요. 무엇을 중심삼고 귀하고 나쁜 것이냐 하는 것이 문제라는 것입니다.

종적인 존재가 주체요, 횡적인 존재가 객체입니다. 그러나 종이란 말은 횡이란 말을 선유조건으로 한다는 거예요. 종이 생겨나기를 누구 때문에 생겼느냐? 횡을 위해 생긴 것입니다. 또, 횡은 종을 위해 생긴 거예요. 이것이 하나되면 어떻게 되느냐? 종도 아니요, 횡도 아닙니다. 두루뭉수리가 되는 거예요. (웃음) 구형이 되는 거예요. 이런 개념을 중심삼고 상하, 전후, 좌우 이렇게 돼 있는 것입니다.

통일교회에서는 이 원칙에 따라 사위기대를 말할 때, 상하 관계는 부자를 말하고 형제는 전후 관계예요. 그 다음에 좌우는 부부 관계입니다. 돌 때, 좌우를 중심삼고 돌아요, 전후를 중심삼고 돌아요, 상하를 중심삼고 돌아요? 종적 축이 있는데 이것이 어떻게 돌 수 있어요? 전후가 어떻게 돌 수 있어요? 못 돌아요. 돌 수 있는 것은 좌우밖에 없는 것입니다.

그래서 남자 여자가 붙들고 좋아하면 돌아요, 서 있어요?「돕니다.」그거 왜 돌아요? 천지 이치가 그렇게 되어 있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남녀 관계는 좌우 관계라는 것입니다. 이런 정의를 딱, 고착시켜 버려야 돼요. 남자만 가지고는 돌지 못합니다. 남자만 있고 상대가 없으면 어디로 가요? 대번에 지옥에 떨어지는 겁니다. 그렇잖아요? 생각지도 않은 곳에 굴러 떨어지는 거예요. 축을 중심삼고 돌려니 남자 여자가 필요하다는 겁니다.

남자 여자가 돌게 되면, 춤을 추게 되면 점점 벌어져요, 점점 가까워져요?「가까워집니다.」아무리 가까워져서 돌더라도 여자가 중심이에요, 남자가 중심이에요? 멀리 가도 남자가 중심이고 가까이 가도 남자가 중심입니다. 과거에도 남자가 중심이고 현재도, 미래에도 남자가 중심이라구요. 이건 절대적인 것입니다. 변할 수가 없는 것입니다. 여자들, 그건 공인해야 돼요. 아시겠어요?「예.」

그러면 남자는 어디서부터 왔느냐? 이것은 중심 뿌리에 연결되어 있는 것입니다. 중심 종대가 되고 중심순과 수직으로 통하는 거예요. 알겠어요? 수직이 뭐라구요? 중심 뿌리와 통하고 중심 줄기와 통하고 중심순과 통하는 거예요. 이건 절대적입니다. 하나님도 변경할 수 없습니다. 이런 개념이 생겨나는 것입니다. 종이 무엇을 중심삼고 종이 되느냐 하는 것이 중요한 문제입니다. 종이 무엇을 중심삼고 움직이느냐?

종이 생긴 것은 상대 때문입니다. 횡적인 것 때문입니다. 또, 횡이 생긴 것은 종 때문인데 무엇을 중심삼고 하나되느냐? 돈 중심삼고? 돈 때문에 결혼하는 사람 있지요? 돈 때문에 결혼한다는 말은 중심축이 돈이라는 것입니다. 횡의 중심도, 종의 중심도 돈이라는 말이에요. 돈 가지고 우리의 마음과 몸이 하나될 수 없는 것입니다. 그 다음엔 지식 가지고, 여러분도 서울대학 다니고 무슨 학교 다닌다고 자랑하지요? 지식 가지고 종횡이 하나돼요? 그거 문제예요. 또 권력, '아, 출세했다, 과장 국장이다, 국장에게 과장은 쩔쩔매야 된다.' 그러면 그게 하나되느냐는 거예요. 그 법적인 테두리 그 환경 체제 내에서는 하나지만 그것을 넘어서면 아무런 효과가 없는 거예요.

여자 남자들이 사는 데는 전문 분야의, 자기에게 익숙한 환경을 생활 방편으로 삼고 있지만 그 환경이 전부 다 행복한 것이 아니예요. 암만 환경이 좋더라도 행복한 것이 아닙니다. 알겠어요? 남자 여자가 좋은 환경에서 산다고 행복한 것이 아니예요. 그 남자 여자가 어떻게 종횡으로, 종적 횡적으로 하나되느냐 하는 거예요. 근본적인, 창조한 주인 양반이 바라던 소원의 자리에 하나되게 될 때는 천운이 도와주는 것입니다. 천운이 도와줘요. 알겠어요? 이것이 하나 안 될 때는 천운이 치는 것입니다.

나라에는 헌법이 있습니다. 헌법은 무슨 법이냐 종적 법입니다. 그 다음에 일반법은 횡적 법입니다. 종적인 기준에 상대적인 내용을 갖출 수 있어야만, 그것이 잘 조화되어 가지고 상하 관계, 좌우 관계, 전후 관계가 잘 돌아야만 이상적인 법이 되고 국가는 이상적인 국가 체제를 형성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야 이론적으로 맞는 거예요. 아시겠어요?「예.」

그래서 남자는 우주의 중심입니다. 그렇잖아요? 중심 뿌리, 중심 줄기, 중심 종대로부터 시작된 거예요. 꼿꼿한 나무를 보면 뿌리가 곧아요, 줄기가 구불구불해요? 같은 키라 하더라도 한번 구부러지면 작은 거예요. 두번 구부러지면 더 작은 거예요. 그래서 양심은 바르기를 바라는 것입니다. 양심이 곧다고 하지요? 곧다고 하는 것이 횡적으로 곧다는 거예요. 종적으로 곧다는 거예요? 산에 가보면 숲속에서 제일 크고 제일 좋은 나무는 똑바른 나무예요. 똑바른 나무는 자연히 크게 마련입니다. 보다 더 큰 것이 큰 세계, 큰 우주의 중심이 되기 때문에, 똑바른 나무가 중심이 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똑바른 것을 표준으로 해서 살려고 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