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 중에 제일 중요한 사랑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253권 PDF전문보기

사랑 중에 제일 중요한 사랑

그 다음에 종적인 것은 어때요? 얼굴이 누구 때문에 그렇게 생겼어요? 여자 얼굴이 왜 그렇게 생겼어요? 여자 얼굴을 좋아하는 여자가 있어요? 미인이 더 예쁜 미인을 좋아해요? 아무리 미인이라도 여자 얼굴은 다 싫어해요. 결혼할 때가 되면 선을 보지요? 얼굴도 예쁘고 손도 아주 제비꼬리 같이, 분꽃같이 생긴 미인 여자가 선을 보러 갔는데 선 볼 남자가 나타났는데 자기보다 더 여자 같은 미인이면 어떻겠어요? 자기보다 얼굴이 더 예쁘고 손도 자기보다 더 가느다랗고 길다면 기분이 얼마나 좋겠어요? (웃으심) 기분이 좋아요, 나빠요?「나쁩니다.」

여자 같은 남자를 좋아할 수가 없다는 거예요. 미인일수록 손도 황소 앞발같이 털이 부숭부숭한 손으로 한 번 힘있게 턱 잡아주면 좋아하는 것입니다. '아이구, 아파' 이럴 수 있을 정도로 자극이 되고 다 그런 것을 좋아한다구요. 안아주더라도 안고 휙 돌아갈 수 있는 남자를 필요로 한다구요. 안 그래요? 맞아요?「맞습니다.」맞지, 뭐. 내가 틀린 말을 하나요? (박수)

남자도 마찬가지예요. 선을 보러 갔는데 남자 같은 여자는 싫어하는 거예요. 여자가 수염이 몇 개 났다고 생각해 봐요. 수염이 두개 세개만 나도 그런 여자는 일생 동안 생각만해도 끔찍하다는 거예요. 수염이 하나 둘쯤이야 용서할 것 같은데 그게 아니라는 거예요. 일생 동안 잊혀지지 않는다는 거예요. 그렇기 때문에 여자는 여자의 얼굴을 좋아하지 않는 것이고 남자는 남자의 얼굴을 좋아하지 않는 것입니다.

상대적이기 때문에 여자의 얼굴은 누가 좋아해요?「남자가 좋아합니다.」남자의 얼굴은?「여자입니다.」남자의 얼굴에는 수염이 납니다. 수염이 나는 것을 여자는 좋아한다는 거예요. 생각해 보라구요. 남자가 수염이 나 가지고 여자가 품겨 안길 때 수염이 쓰윽- 이렇게 스친다구요. (환호성) 아, 아, 그거 예술적이에요. 절에 가보면 스님이 10년을 매일 같이 '뜰을 깨끗이 쓸어라.' 하고 점점 야단을 하는 거예요. '이놈의 자식아 더 잘 쓸지 이게 뭐야?' 이렇게 하면 할수록 자꾸 욕을 한다 이거예요. 깨끗하고 반듯하기만 해서 예술적이 아니예요. 알겠어요? 왜 이걸 꽂았어요? (꽃꽂이를 보고 말씀하심) 노란 것 이것…. 조화를 이루기 위해서 이렇게 되어 있는 것입니다. 조화를 이루는 데도 중심이 있어야 돼요. 중심이 있어서 상대를 이루어 가지고 운동하기에 어울려야 그것이 걸작품이 되는 것입니다. 그렇게 될 때 '예술적이다, 미술적이다.' 하는 거예요. 결혼 생활은 미술적이요, 예술적이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남자는 여자의 손을 쥘 때는 덥석 쥐어야 하고 여자는 남자의 손을 가냘프게 살짝 쥐어야 한다구요. 그래야 어울리는 거예요. 박자가 맞는 것입니다. 그래서 여자의 얼굴은 절대적으로 남자가 필요로 하는 것이요, 남자의 얼굴이 우둥퉁하고 못생겼지만 여자들이 절대적으로 좋아하는 것입니다. 우리 통일교회 교인들이 잘 부르는 노래 '광야를 달리는 사나이' 있잖아요? 거기에 수염이라는 말이 나오지요? 그 수염 속에서 나는 휘파람 소리는 아주 근사하다구요. 여자가 휘파람을 불어야겠어요, 남자가 불어야겠어요? 처녀들이 길을 갈 때 남자들이 '휙'하고 휘파람 불면 기분이 좋아요, 나빠요? 좋기도 하고 나쁘기도 하지요? 남자가 프로포즈를 해야 되겠어요, 여자가 프로포즈를 해야 되겠어요?「남자가 해야 됩니다.」남자는 위로 프로포즈하고 여자는 아래로 프로포즈하는 것입니다. 상대적인 거예요.

여자의 얼굴이 그렇게 생긴 것이 자기 때문이에요, 남자 때문이에요?「남자 때문입니다.」여자의 것이 자기 것이에요. 남자의 것이에요?「남자의 것입니다.」지금까지 이걸 몰랐다는 거예요. 간단한 내용이지만 지금까지는 모르고 있었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자의 횡적인 둘은 애기를 위한 것이고 종적인 중심은 남편을 위한 것입니다. 기분 나쁜 사람, 손들어 봐요? (웃음) 없어요?「예.」그러니 절대 불평할 수 없다는 말입니다.

여자는 아기 때문에 있는 것이요, 남편 때문에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아기 없는 여자는 불쌍한 것입니다. 왜 불쌍하냐? 원칙이 그렇기 때문입니다. 아기가 없는 여자는 불쌍하고 남편이 없는 여자는 사람으로 취급하지 않아요. 왜 그런 거예요? 사랑을 모른다는 것입니다. 사랑 중에 제일 중요한 사랑은 부부의 사랑이요, 부모의 사랑입니다. 자녀에 대한 사랑도 다 거기에서 벌어지는 것입니다. 자녀의 사랑도 거기에 있는 것이요, 부모의 사랑도, 부부의 사랑도, 형제의 사랑도 거기에 있는 것입니다. 부부는 형제같이, 쌍둥이 남매같이, 뗄 수 없는 부부같이, 영원히 존경을 받는 부모같이 살아야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