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의 길은 멋지다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256권 PDF전문보기

사랑의 길은 멋지다

사랑의 길은 순탄한 길이에요, 곡절의 길이에요? 사랑의 길이 뭐라구요? 곡절이 많습니다. 그렇지만 재미가 있다는 거예요. 멋지다는 겁니다. 극장에 가 가지고 쇼를 보더라도 스릴 있는 걸 찾지요? 스릴이라는 것은 곡절 방면(放免)입니다. '아이고, 죽고 못 사는구나!' 하는 자리에서 천하에 없는 행복의 꽃이 드러나는 거예요. 환하게 드러나니 '와-!' 하는 것보다 '하하하-' 웃게 되는 거라구요.

역사에 없는 웃음을 처음 웃을 수 있는 자리가 거기서 벌어지는 거예요. 핍박이 나쁜 게 아닙니다. 조이고 조이고 그저 간장을 녹여 주고 녹여 주고 해서 그게 터져 나가게 될 때 간장이 비상천(飛上天 )할 수 있는 기쁨을 느끼는 것입니다. 간장이 춤을 추는 거예요. 녹아나던 간장이 누더기같이 됐더라도 춤추다 보니 그것이 보석 함지보다 더 귀해지고, 금 단지보다 더 귀해진다는 거라구요.

그렇기 때문에 그런 곡절의 사연을 중심삼고 단장(斷腸)을 일으킨 사랑이 있다면, 그 사랑은 예술적인 꽃이라 하고 미술적인 꽃이라고 하는 거예요. 사랑의 흔적이 없는 예술품은 예술품이라고 볼 수 없는 것입니다. 안 그래요? 그림을 아무리 잘 그렸더라도 상대적 개념이 없는 것은 빵점이에요. 모든 것이 화합을 해야 되는 것입니다. 하나의 중심을 두고 어디에 가더라도 맞아야 돼요. 위에도 맞고, 아래도 맞고, 옆에도 맞고, 전부 다 맞게 되어 있어야 걸작이 되는 거라구요.

그렇기 때문에 거지가 봐도 '이야, 이거 내가 갖고 싶다.' 그러는 거예요. 높은 사람이 보더라도 갖고 싶다고 그러고, 중간층 사람이 봐도 갖고 싶다고 하는 거예요. 무식한 사람도 다 갖고 싶어한다구요. 그래야 걸작이 되는 것입니다. 모든 것이 화합하고 모든 것이 화동할 수 있는 이런 것이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통일교회 식구들도 멋진 식구가 되고 싶어요, 멋진 반대가 뭔가? 멋쟁이 반대되는 말이 뭔지 모르겠구만. 깍쟁인가? 멋진 반대가 뭐예요? '멋진'의 반대는 '불멋진!' (웃음) 반대는 '불' 하나만 붙이면 된다구요. 부(不) 멋진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