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의 관계를 맺으면 소유권이 결정돼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257권 PDF전문보기

사랑의 관계를 맺으면 소유권이 결정돼

참사랑과 참생명, 참혈통의 근원…. 참이란 것을 원하는 것은 그 뿌리가 있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그런 것을 원하게 되어 있는 것이라구요. 그러한 양심작용이 있어서 참, 더욱더 좋은 진리, 더욱더 좋은 진리를 추구하게끔 작용하는 거예요.

그 작용이란 혼자서는 일어나지 않습니다. 사랑이 있고 생명이 있고 혈통을 가지고 있지만, 자기 혼자서 '야, 기쁘다. 야, 힘이 난다. 야, 희망이 있다.'고 할 수 없다구요. 혼자가 되면, 고독하게 되면 희망도 없고 힘도 없고 기쁨도 없다구요. 그러나 그런 비참한 모습으로 있을 때, 이상적인 남자가 나타나면 죽어가던 눈이…. (표정을 지어 보이심. 웃음) 아무리 힘이 빠져 늘어져 있다가도 사랑의 향기, 사랑의 색깔…. 사랑은 아름다운 꽃 같다구요. 꽃은 아름답다구요. 꽃은 향기롭다구요. 향기로운 꽃은 미래에 대한 씨앗을 가지고 있는 것이라구요. 상대가 없으면 그 꽃은 지상에 나타날 수 없다구요. 꽃이 혼자 피나요?

남녀 모두 청춘기라고 하면 꽃이 막 필 때라구요. 그것은 아름답다구요. 모두 선생님의 말씀을 들으면서 미소 지으니까 모두 미인 얼굴로 보이는군요. (웃음) 웃는 것은 미인의 얼굴로 만들고 싶어서라구요. 웃는 얼굴을 공격할 수 없습니다. 칠 수 없다구요. 특히 어린아이 같은 얼굴…. 어린아이의 아무런 욕망도 없는 순수한 그런 웃는 얼굴에 대해 침을 뱉는 어른은 없다구요. 이런 내용은 상식을 말하는 수신독본의 가르침에 있어야 되는 내용인데, 일본에는 수신독본 같은 것이 없지요.

알았어요? 남자 앞에 참이란…. 사랑이 자기에게 있다 할 때 가장 훌륭한 상대를 갖게 되면 자기의 가장 높고 가장 훌륭한 사랑을 갖게 된다구요. 상대자가 가장 훌륭하다면 상대자와 사랑으로 하나 되면 자기도 그 평등권에 서게 된다구요. 사랑의 관계를 맺으면 소유권이 결정된다구요. 일본에서도 그렇지요.

아무리 처녀로서 정조를 지켜 왔더라도 도둑의 아들, 마피아의 아들, 야쿠자의 왕의 장남과 관계를 맺으면 그 사람의 소유가 된다구요. 일체화되기 때문에. 그것을 가른다 하는 우주의 원칙은 없는 것이라구요. 알았어요? 사랑은 일체화시키는 힘을 가지고 있다구요. 만약에 그 사랑이 없으면 말이에요….

전에 선생님이 말했지요. 누군가의 자녀가 되고 누군가의 형제가 되고 누군가와 부부가 되고 누군가의 부모가 된다는 4대 항목 모두를 하나로 하는 것은 사랑밖에 없다고요, 참사랑. 그 4대 항목에 합격할 수 있는 증인의 도장을 받으려면 사랑이 없으면 안 된다구요. 어떠한 사랑? 어린이도 기뻐하는 사랑, 그리고 형제도 함께 살면서 기뻐하는 사랑, 부부가 함께 평생 동안 살면서 기뻐하는 사랑, 부모가 함께 살면서 가족 전체, 자식 앞에 기뻐하는 사랑, 그러한 사랑이 필요합니다. 그런 참사랑이 모두에게 필요한데 거짓사랑뿐이다 하는 거예요.

어디서 참사랑을 찾느냐? 어머니, 아버지가 가르친 사랑은 참사랑이 아닙니다. 형제가 함께, 자녀가 함께, 부부가 함께 이룬 것이 참사랑이면 좋은데 아니다 이거예요. 참사랑이 있다면 어딘가의 부모를 중심으로 해서 참사랑을 찾아야 하는데, 아무데도 없다는 것은 참사랑이 나오지 않았다 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된다구요.

형제가 함께 영원히 하나 될 수 있는 사랑, 그리고 자녀가 함께 영원히 하나 될 수 있는 사랑, 부부가 함께 영원히 하나 될 수 있는 사랑, 부모가 함께 영원히 하나 될 수 있는 사랑은 과연 어떤 사랑인가요? 그것이 참사랑이라 할 때 참사랑은 과연 어떤 내용을 가진 사랑인가 하는 것이라구요. 그리고 거짓사랑은 과연 무엇인가요? 그것을 정의해 나가면서 대중이 공인할 수 있는 결단을 내리게 되면 그것에 따라 자신도 방법을 결정할 수 있다구요. 그런데 정해진 표본이 없다구요. 알았어요? 그것을 알고 싶나요?「예.」

부자관계에 있어서, 자녀관계에 있어서, 오빠와 여동생이 이렇게 있을 때 부모가 아들과 딸을 놓고 아들만 생각하게 되면 딸은 뒤로 돌아서게 된다구요. 매일 아침 일어나서 '여자는 남자를 위해 봉사하라! 모두 말하는 대로 하라!'고 하면 뒤로 돌아서요, 안 돌아서요?「돌아섭니다.」돌아섭니다. 그런 식으로 하는 사랑은 모두가 싫어한다구요.

그 반면에 자기 생각을 안 하고 여동생을 사랑하는데 어제도 오늘도 계속하고 1년이 지나 10년이 지나도 사랑하면 어디 가나 따라 오게 된다구요. 밤낮을 가리지 않고 어디든지 따라 다니려 한다구요. 절대로 떨어지려고 하지 않는다구요. 영원히 따라가고 싶어한다는 것이라구요. 그런 내용이 현실의 생활환경에서 볼 수 있다구요.

오빠는 힘이 강하고 부족한 것이 없다 이거예요. 산도 잘 오르고 토끼를 잡거나 뱀을 잡아 배를 가르거나 개구리 양다리를 가르고 내장을 꺼내고 한다 이거예요. 그렇게 하면 여동생은 '싫어, 싫어!' 한다구요. 아무리 밖에서 심한 행동을 하다가도 여동생이 싫어하면 여동생을 위해 그런 것을 그만두고 여동생이 원하는 대로 봉사하고 잊고 또 봉사해 주고 싶다 하는 오빠가 있다면, 여동생은 영원히 어디든지 따라 가서 어디서나 하나 되고 싶다 하고 생각하게 된다구요. 알았어요?

이 공식은 어디서나 통한다구요. 결혼하고 신혼생활을 시작했다 이거예요. 아, 물을 마시고 싶다! 이렇게 말하면 일본 나라이면 바로 문을 열고 쫓아가서 '예, 여기 있습니다.'고 할 텐데, (웃음) 여기 가운데 서 있기 때문에 동정하는 여자도 없고 가져다 주는 남자도 없구만요. 할 수 없으니 뒤로 돌아 물을 마시러 가야겠군. 얼굴을 안 보이고 앞으로 간다고 섭섭하게 생각하면 안 된다구요. 물을 마시러 가니까…. (웃음) 서 있는 것이 그렇게 편한 게 아니라구요. 그러니까 하나의 방편으로 그렇게 말을 하고 가는 것이…. (웃음) 왜 가져오나요? (폭소) 그래. 이거 다 마시게 되면 틀림없이 목이 말라서 그렇게 말했다고 하겠지요. 아, 그렇게 해 가지고 도망간다고 해서 모두 웃고 있잖아요? (웃음) (물을 드심) 맛있다구요. 많이 이야기를 하고 마시는 물은 달콤합니다.

뒤에 있는 사람들 미안합니다! 스미마셍(미안합니다, 살지 않겠습니다.)이라고 하는 말은 죽어 버린다는 뜻입니다. 일본 여자들은 금방 '스미마셍' 한다구요. 살지 않는다는 말이잖아요? 죽어 버리겠다 하는 거라구요. 그런 해석은 처음으로 듣지요. 일본인이면서도 말이에요. 그래서 일본인은 자기를 비판하는 힘이 없다구요. 외국인은 일본인을 백 퍼센트 비판하기 때문에 스미마셍 하면 바로 일본인은 죽어 버리는구나 하고 생각한다구요. 그렇기 때문에 일본은 망한다구요.

일본열도는 세계에서 가장 깊은 바다속의 절벽 위에 놓여 있다구요. 이 사실을 알고 있나요? 지진 열도라구요. 이렇게 지진이 일어나서 이렇게 되면 어떻게 합니까? (웃음)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올바르게 서 가라 하는 것입니다. 양심을 바로 세운다 하는 것은 이렇게 옆으로 세우는 게 아니라구요. 종적으로 세운다 하는 거라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