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하지 않는 것이 참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259권 PDF전문보기

변하지 않는 것이 참

양심은 좋은 것을 찾아갑니다. 더 높은 데를 찾아갑니다. 갈라지는 걸 싫어해요. 여러분 부인들이 남편이 돌아오지 않고 외박하고 돌아온 다음 물어 볼 때 '당신, 솔직히 양심적으로 대답하소. 어디에서 잤소?' 이렇게 물어 보지요? (웃음) 그건 뭐냐 하면, 양심은 변하지 않는다는 거예요.

여러분이 알아야 할 것은 귀한 것은 변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다이아몬드가 왜 보물이 되느냐 이거예요. 굳은 데 있어서는 변하지 않습니다. 또, 야광이 생겨요. 밤에 빛을 발하는 것입니다. 그것은 영원불변이에요, 어디에 가더라도. 아무리 나쁜 자리에 들어가더라도 그 본질은 의연하게 그 자체를 드러내는 거예요. 변할 줄을 몰라요. 그 굳은 데 있어서 누가 침범하는 것을 허락치 않아요. 모든 것을 극복하고 남을 수 있는 유일적인 그런 성격을 갖고 있기 때문에 다이아몬드가 귀하다 하는 것입니다.

또 황금, 금이 왜 귀하냐? 금을 긁으면 손톱 자국이 나지만 그 빛에 있어서는 역사를 극복하고 시대를 극복해요. 역사를 극복해야 되고, 이 현세를 극복해야 되고, 과거·현재·미래를 극복하는 거예요. 참은 무엇이냐? 과거도 참이요, 현재도 참이요, 미래도 참이 돼야 된다는 거예요. 그렇게 볼 때 황금빛이라는 것은 과거 역사를 극복하고 현재와 역사 미래까지도 극복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것이 참이라는 것이요, 귀하게 여기는 거예요.

여러분, 여자들은 보석을 좋아하지요? 보석이 뭐냐 하면 제일 만만한 거예요. 여러분이 보석에 구멍을 뚫게 된다면 쑥 뚫어진다구요. 그렇지만 보석이 귀한 것은 무엇이 때문이냐 하면, 화합의 컬러, 조화로운 컬러이기 때문입니다.

보게 되면, 순화스럽고 모든 것을 독점하지 않습니다. 봄이 되면 안개가 끼어 가지고 하늘땅이 마주 보이는 것과 마찬가지로 그런 화합의 색깔에 있어서는 아무리 하더라도 변하지 않는다는 거예요. 변하지 않기 때문에, 그 아무것도 아닌 것 같지만 가치를 갖는 것입니다. 아시겠어요?「예.」변하는 것은 진짜가 될 수 없고, 변하는 것은 가치적인 존재가 될 수가 없습니다. 이렇게 보게 될 때 우리 인간 가운데 변하지 않는 것은 양심입니다. 아시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