되풀이하면서도 그것이 싫어서는 안 돼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270권 PDF전문보기

되풀이하면서도 그것이 싫어서는 안 돼

연구할 것은 영원히 남아 있다는 걸 알아야 돼요. 영원히 남아 있는 거예요. 이것을 연구해야 돼요. 얼마나 되풀이하느냐 이거예요. 학자도 박사가 되려면 되풀이하는 과정을 거쳐야 됩니다. 더 되풀이할 수 있는 새로운 개발을 함으로 말미암아 세계적인 박사가 되는 거예요. 서구사회의 문제가 되풀이를 싫어한다는 것입니다. 여기도 서구사회의 바람으로 물들어 있기 때문에 되풀이를 싫어하니까 망해 가는 것입니다. 망하는 거예요. 되풀이하기를 좋아함으로 말미암아 흥해 갑니다. 흥하게 만들어야 되겠다는 것입니다.

어디에 가 가지고 사흘만 있으면 말이에요, 거기에 사흘만 있으면 있기 싫어요. 지금 뉴욕의 허드슨 강에는 스트라이프트 배스(줄무늬농어)가 말이에요, 30인치짜리가 수두룩하게 잡혀요. 그 고기 값이 아마 도라도의 3배는 될 거예요. 그것 잡을 시즌을 그만두고 여기에 뭐 하러 왔겠어요? 꽉꽉을 잡으러 왔어요? 꽉꽉이 문제가 아닙니다. 여기에서 춘하추동을 얼마나 되풀이하느냐 하는 데 따라서 여기에 있어서 고기잡이의 스승이 되는 거예요. 여기에 대한 책을 쓸 수 있는 거예요. 주인이 될 수 있는 거예요.

농장에 아침에 일찍 가 가지고 저녁까지 되풀이해야 될 텐데 말이에요, 어머님은 점심 먹고 '아이구, 아빠! 여기 피아이 잡으러 갑시다!' 해 가지고 다른 데 끌고 가는 거예요. 그것밖에 몰라요. 그러면 그것밖에 모르는 사람 되는 거예요. 고기 많은 데가 요 삼각지대인데, 여기는 내가 몇 개월 동안 주욱 했기 때문에 무엇 무엇이 있다는 것을 다 알아요. 저쪽이 지금 제일 맞는 거거든, 비례적으로. 그래, 거기서 무얼 어떻게 할 것인지 아직까지 다 탐색 못 했다구요.

그리고 두 곳에서 고기가 무는 것, 채는 것을 봐 가지고 무슨 고기라는 걸 알아요. 고기들이 거기에 많이 모여 있기 때문에 그 무는 것을, 여기 1백 개 낚시터를 가더라도 척 넣어서 물리면 무엇이 물었다 하는 것을 알고, 그렇게 물면 어떻게 채야 한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대번에 잡을 수 있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 고기 잡는 것을 좋아하는 것보다도 환경을 중심삼고 되풀이해 가지고 내가 어떻게 중심자가 되느냐 하는 것이 문제라는 것입니다.

선생님은 노래 기도도 했지만 전쟁 기도도 했습니다. 바윗돌을 녹여내는 기도를 하는 거예요. 몇 시간 기도하면 이 솜바지가 전부 다 젖게끔 기도를 하는 거예요. 이걸 짜면 땀이 나게끔 생명을 걸고 기도하는 거예요. 그 일을 1년, 2년, 몇 년을 되풀이하는 거예요. 그것이 싫은 것이 아닙니다. 재미를 가져요. 맛이 있어요. 점점 깊이 들어가기 때문에 남이 알지 못하는 영적 세계의 깊은 곳까지 체험할 수 있는 것입니다.

설교도 천 번 만 번 했지만 되풀이하면서도 그것이 싫어서는 안 됩니다. 생명을 부활시키는 그 영향을 보면 아주 만족스럽고 기뻐요. 그 시간이 언제든지 그리워야 됩니다. 지금 말하는 것은, 노래와 춤과 예술에 대한 것을 끝내고 2장입니다. 되풀이 2장이라는 걸 알아야 돼요. (웃으심)

우리 선교사들은 1950년대에 선생님이 7년 동안을 두 시간밖에 안 잤다는 것을 알아야 돼요. 두 시간도 안 잤어요. 한 시간도 자고, 어떤 때는 밤을 밝힌 날도 많았어요. 그것을 어떻게 극복하느냐 이겁니다. 세계를 하나 만들고, 하나님의 구원섭리를 이루기 위해서는 그 이상의 높은 산이 있으니 그 산을 넘기 위해서는 자지 않고도 넘어야 된다는 것입니다. 며칠이라도 밝혀서라도 가야 된다는 거예요. 쉬었다가는 죽어요.

그런 생활을 되풀이하는데 7년을 지내고 나니까, 나 하나 남고 다 어디에 가 떨어져 가지고 전부 다 없어지려고 하더라구요. 그래 가지고 내가 데리고 다니던 사람에 대해 '저 사람은 되풀이를 싫어하는 사람이구만.' 이렇게 감정하는 거예요. 많은 재산을 되풀이해 가지고 모았기 때문에 그런 재산을 함부로 쓸 수 없어요. 많은 지식도 그런 사람은 가르쳐 주지를 않아요. 알면서도 안 가르쳐 줘요. 되풀이하면서 더 좋아하고, 자꾸 자꾸 하려고 하게 되면 자꾸 자꾸 가르쳐 주는 것입니다. 알겠어요?

되풀이하기를 싫어하는 여러분 서양 사람들 말이에요, 이제부터 되풀이를 좋아하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그러면 천하가 달라진다구요. 되풀이를 싫어하면 타락한 세계에 가는 것이고, 되풀이를 좋아하는 사람은 천국으로 가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