되풀이할 수 있는 사상을 집어넣어야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270권 PDF전문보기

되풀이할 수 있는 사상을 집어넣어야

미국 사람이라든가 자유세계의 사람들은 전부 다 되풀이하는데 공부를 하더라도 어려운 공부는 안 하려고 그런다구요. 복잡한 것을 안 하고 간단한 것을 하려고 그런다구요. 그런 사람은 어려운 것을 찾기 위해 되풀이하고, 복잡한 것을 해결하기 위해 되풀이하는 사람들 앞에 지배를 당하는 것입니다.

아시아의 중국 같은 나라는 말이에요, 김매는 기구 그것 하나 가지고 일생 동안 땅 파는 것을 10년, 일생, 몇천년 동안 계속해도 되풀이함으로 말미암아 저런 방대한 나라가 됐어요. 바람이 부나, 해가 나나, 겨울이 오나, 여름이 오나, 계절을 극복을 하고 계속을 많이 하기 때문에 농경 국가로서 세계의 제일이 되어 있습니다.

남미 사람들 앞에 되풀이하는 것이 성공의 비결이다 하는 것을 가르쳐 주면, 이 게으르고 놀기 좋아하는 국민성을 철폐시킬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면 아버지가 그러면 그 아들딸은 더 하고, 그 손자는 더 하고, 그래서 결국 망하는 것입니다. 아버지가 하는 되풀이를 그 아들이 싫어하거든 그 나라는 없어지는 것입니다. 그 전통은 깨지는 것입니다.

그러면 천년 만년 역사를 계속하려면 아버지 어머니, 자기 조상들이 계속하던 되풀이를 후손이 천년 만년 계속할 수 있어야 됩니다. 그런 후손을 갖게 되면 그 나라는 천년 만년 번창할 것입니다. 이런 모임을 통해서 하늘의 뜻을 중심삼고 말함으로써 하늘 뜻의 감정을 동화시킬 수 있는 것이 되풀이되므로 자기들도 모르게 높은 심정권 내에 들어갈 수 있는 것입니다.

종치기 전에 나와서 기다릴 거예요, 종치고 나서 옷 입고 나올 거예요? 종을 치는 사람은 매일같이 번호를 정해 가지고 종을 쳐야 되겠다구요. 종을 한 5백 개 달아 놓고 한꺼번에 치게끔 훈련해야 되겠다 이거예요. 그렇게 해서라도 되풀이할 수 있는 사상을 집어넣어야 되겠다 하는 것이 선생님의 생각입니다.

내가 여기 와서도 아침에 일어나서는 낚시질 가고 저녁이면 또 와서 자고 또 일어나서 낚시질을 가는 거예요. 그것을 되풀이, 되풀이하는 것입니다. '그것을 지치지 않고 10년, 20년 할 거야, 늙어 죽도록 할 거야?' 하고 물으면 늙어 죽도록 할 것이다 이거예요. 그리고 지금도 연구하는 거예요.

어저께 미스터 윤기병이구만. 낚싯줄이 꼬인 것을 푸느라고, 이거 경험 없는 녀석이 쩔쩔매더라구요. '야, 그것 놓고 잡아당겨라.' 해서 그대로 하니까 죽 풀리는 거예요. 그건 암만 해도 못 풀어요. '다 놓고 잡아당겨라!' 한 그대로 하니까 죽 풀리는 거예요. 이 꼭대기하고 이것이 헝클어진 것은 그것만 잡아당기면, 그것만 풀면 될 텐데, 이걸 전부 다 이러고 앉아 있더라구요. 그것은 시로도(초보자)예요, 배를 몇 년 타도 시로도라는 것입니다.

여기서 어머니하고 가서 낚시를 할 때 '피아이를 잡는데 어떻게 잡아야 되느냐?' 하고 생각하니까 다른 식으로 해야 되겠더라 이거예요. 식이 달라야 돼요. 어떤 고기는 이렇게 늦춰 줬다가 주욱 당길 때 왁 물고, 어떤 때는 삭삭삭삭 이렇게 할 때 무는 고기가 있어요. 그러니 여러 방식을 자기가 개발해야 된다구요. 여러분같이 낚시질한다고 종일 이렇게 붙들고 있으면 누가 무나 말이에요. (웃음) 고기도 재미가 없거든. 재미가 없다구요.

그리고 낚시는 하나 가지고 해야 되는 거예요, 하나 가지고. 숨을 쉬는 것과 마찬가지로 모든 것은 율동이 벌어져요. 아침에도 새 소리를 듣게 되면 오케스트라같이 저음 고음의 화음이 벌어지는 것과 마찬가지로 낚시질도 그렇다구요. 어떤 때는 멀리 쳐야 큰 놈이 걸리는데, 그렇게 해서 안 걸릴 경우에는 가까이 치면 큰 놈이 걸린다구요. 반대로 말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