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기 잡는 걸 가르쳐 주면 굶어죽지 않아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270권 PDF전문보기

고기 잡는 걸 가르쳐 주면 굶어죽지 않아

왜 아프리카 지방 같은 3세계의 미개지인들이 굶어 죽느냐? 물이 있으니 고기는 많은데 고기 잡을 줄을 몰라요. 산이 있어서 짐승은 얼마든지 있는데 그것을 잡을 줄 몰라요. 여기도 선생님이 마음대로 하게 되면 여기에 있는 고기를 다 잡아요. 여기 수루미니 어디니 있는 고기를 그물로 얼마든지 잡을 수 있는 거예요. 사람들만 있게 되면 완전히 다 잡을 수 있어요.

고기 잡는 걸 가르쳐 주게 되면 굶어죽지 않아요. 어머니들이 언제든지 낚시를 한다면 언제든지 할 수 있는 거예요, 어머니들이. 농촌 어디에 가든지 양말 한 짝만 있어도 고기를 잡을 수 있어요. 양말은 나일론 실이에요, 나일론 실. 그러니 낚싯줄은 얼마든지 있다구요.

어떤 오지에 가든지 바늘은 있습니다. 귀 떨어진 바늘이 얼마든지 있다구요. 여자가 있으면 바늘이 있게 마련이라구요. 그것을 촛불을 켜 가지고 달궈 가지고 펜치로 잡아서 낚시바늘을 만들고, 끄트머리의 매는 데는 불로 해서 꺾어 버리고 빵 빵 두들겨서 나일론 줄을 매면 안 빠진다구요. 낚시를 얼마든지 만들 수 있어요.

낚시도 이렇게 돼 가지고 이렇게 된 낚시가 있다구요, 이런 낚시. 걸리면 안 빠지는 낚시바늘을 얼마든지 만들 수 있는 거예요. 이것을 연추로 매다는데, 연추가 없으면 헝겊으로 주머니 같은 것을 만들어서 돌을 넣어 가지고 끼우면 얼마든지 던질 수 있는 거예요.

그 다음에 낚싯대는 필요 없어요. 손이 낚시입니다. 이게 제일 좋은 낚싯대예요. 거기에 있는 고기들은 전부 다 밑감만 꿰 달면 물게 돼 있는 거예요. 큰 강 같은 데서는 악어도 잡을 수 있고 말이에요, 하마도 잡을 수 있어요. 무슨 말인지 알겠어요? 한 마리만 잡으면 열 집이 한 달도 살 수 있는 있어요.

이것은 지도자가 없어서 그래요, 지도자가. 우리 사촌동생 문장로가 있는데, 그 새매를 잡아다가 먹여서 길렀는데, 이게 사람이 개구리라든가 새를 잡아다 주면 먹을 줄은 알지만 새 잡을 줄도 모르고 개구리 잡을 줄도 몰라요. 사람이 잡았던 새를 날려 주면 그것은 잡아 오는데, 그냥 날아다니는 새는 안 잡아요. 습관이 그렇다구요, 생활 습관이.

어미 아비가 잡는 방법을 가르쳐 주기 때문에 전부 다 날아가는 새를 잡아먹고 사는데, 이건 사람이 잡아먹였기 때문에, 그것을 안 가르쳐 줬기 때문에 사람을 떠나 가지고 잡아먹을 줄 알았더니 나갔다가는 먹을 것이 없으면 도로 들어와 가지고 잡아 주기를 바라고, 안 잡아 주면 굶어 죽더라구요. 딱 마찬가지입니다, 딱 마찬가지.

열 살 된 아이를 가진 어머니가 낚시를 할 줄 알면 아이들이 두 살씩 터울이 있다면 열 살짜리에게 낚시를 가르치고, 이 열 살짜리는 여덟 살짜리에게, 그 다음에는 여섯 살짜리까지 낚시를 할 수 있다구요. 그러니까 여섯 살짜리부터 어머니까지 네 사람이 고기를 잡을 수 있다는 말이라구요. 그런데 왜 굶어죽느냐 이거예요.

여기 지렁이가 얼마나 맛있는지 알아요? 이것을 양식하게 된다면, 이것을 말똥이나 소똥 같은 것에다 습기만 있게 해주면 순식간에 번식하는 거예요. 이것 빨리 만들라구. 알겠어?「예. (김윤상 원장)」빨리 만들어야 되겠어.「예.」오늘이라도 말이야, 이렇게 큰 지렁이를 가져올 텐데 그걸 해서 당장에 번식할 수 있게 하라구.「예.」앞으로 그게 장사라구. 먹고 산다구. 여기 전주변 낚시터에 전부 다 공급할 수 있는 거야. 사람이 그렇게 많은데 뭘 하겠나? 지렁이 양식하는 곳을 백 명이면 백 개 만들고 말이야, 전부 다 만들어. 생각해 보라구. 이거 얼마나 장사가 잘 되겠어? 전남미에다 이것을 공급할 수 있는 거야.

이렇게 되면 밑감 파는 곳에서 낚시도구를 팔고, 이렇게 하면 낚시점을 전남미에서 할 수 있는 거예요. 그러면 도라도니 핀타도니 하는 고기를 잡는 밑감은 여기에 많다구요. 고기가 많으면 그물로 잡아도 괜찮아요. 정부가 장려할 거라구요. 밑감을 잡아 가지고 파는 거예요.

그래, 북미에서도 좋아하는 고기를 잡는 밑감을 공급하는 거예요. 여기에도 북미에서 좋아하는 고기들이 얼마든지 있어요. 그러니까 얼마든지 밑감 장사를 할 수 있어요. 크게 생각하라구. 밑감 장사, 알겠어?「예.」

그러면 밑감 하나만 가지고 팔겠나? 밑감을 팔 뿐만 아니라 낚싯바늘도 팔아야 되고, 낚싯줄도 팔아야 되고, 낚시도구 전부를 팔 수 있다구요. 한국의 낚시도구가 일본을 따라가고 있습니다. 이게 상당한 수준에 올라 있어요. 일본보다 나은 것을 만들어 팔 계획을 하고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