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의 일등 희망, 원 호프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270권 PDF전문보기

바다의 일등 희망, 원 호프

그 원 호프는 뭐냐 하면, 바다의 일등 희망이라는 뜻이라구요. 맨 처음에 다른 모든 배들은 30피트니 50피트니 해 가지고 호화선으로 자랑하면서 나가는데, 우리 배는 작지만 빠르거든. 쉬 쉬 쉬 하고 달려가니까 다들 조그만 배가 온다고 우습다고, '우! 위험한데, 저것 죽으려고 온다.' 그랬다구요. 죽기는 왜 죽어? 가라앉지 않는 배라는 것을 몰랐다 이거예요.

투나가 1천 파운드, 800파운드, 700파운드 나가는 투나가 걸리면 얼마나 빠른지 왔다 갔다 하는데 모든 큰 배들은 말이에요, 프로펠러가 아래에 있기 때문에 다섯 마리가 걸리면 두 마리는 놓친다구요. 그러니까 조타수가 그것을 맞춰 가지고 줄을 따라서 왔다 갔다 야단하는 거예요.

그렇지만 우리 배는 투나가 걸렸다 할 때는 엔진을 쓱 올리고는 말이에요, 투나를 줄을 달아서 밑바닥에다 매놓으면 이것을 끌고 가는 거예요. 천천히 쉭- 끌고 다니면 30분내에 뻗는 것입니다. (웃음)

그걸 알고는 맨 처음에 웃던 것들이, 저것 죽는다고 저게 뭐냐고 하면서 '레버런 문, 레버런 문! 우리는 호화선인데 저 거지 같은 배는 뭐야? 투나 잡으러 간다구?' 이러던 사람들이 나중에는 매일같이 빨리 나오는 거예요. 우리는 두 시간 나오게 되면 자기들은 세 시간, 네 시간 걸려야 되거든. 우리는 잡아 가지고 돌아갈 때에 나오고 있다구요.

그리고 투나를 잡게 된다면 전부 다 그냥 잘라서 놓아 줬다구요. 일본 사람들은 투나 값을 알기 때문에 이것을 10전씩 주고 사 가지고 무진장 팔아먹은 것입니다. 이래 가지고 어촌을 착취해 갔다구요. 그런데 우리가 시작해 가지고 투나를 10전에서 1년 사이에 1불75전까지 올려 줬다구요.

우리는 현장에서 잡은 투나를 전부 가냉동을 해 가지고 비행기로 싹 날라서 우리가 직접 하니만큼 말이에요, 일본에 가져가면 좋은 것은 10배, 20배의 가격을 받습니다. 그래서 자이언트 투나는 관리 문제라든가 색깔 문제를…. 이게 색깔이 변하면 안 됩니다. 이런 문제를 연구 개발했기 때문에 일본에서 해피월드의 투나 하면 유명하다구요. 이게 비싸다구요.

투나를 잡는 방법도 말이에요, 전부 다 선생님이 개발했어요. 레버런 문 시스템이라는 개발품이 있다구요. 이 방법으로 하면 잘 잡히니까 낚시 도적질해 가지고 자기들이 하려고 별의별 놀음이 다 벌어졌다구요. 그래, 계산해서 하기 때문에 과학적입니다. 물 속도가 어느 정도로 빠르기 때문에 1분 동안이면 얼마고 1초 동안이면 얼마냐 계산해 가지고 그 가라앉는 속도와 물을 따라서 밑감을 딱 맞추는 것입니다. 이래 놓고 밑감 주는 것을 딱 거기에 맞게끔 해 가지고 밑감과 자기의 고기 밑감과 이것 참 주는 것이 도킹하기 때문에 이 참을 주워 먹다가 물게 되면 딱 하는 것입니다.

보통 사람들은 일주일에 한 마리 물기도 힘든 것입니다. 70일 동안에 네 마리 잡으면 잘 잡는다고 그럽니다, 4마리. 무추.「많이 잡는 겁니다, 무추.」그래 무추. 내가 무추라는 말을 알았다구요. 배웠다구요. 그렇게 잡으면 좋다고 하지만 선생님은 하루에 다섯 마리도 잡았어요. (박수) 그렇기 때문에 초보자도, 아무 것도 모르는 사람도 일주일만 되면 한 마리는 문제없이 잡을 수 있어요. 그렇게 되면 투나 잡이 해서 먹고 살 수 있는 길을 개척하는 것입니다. 그것이 낚시 중에서도 제일 어려운 것입니다.

이번에도 뉴욕의 허드슨 강 같은 데 가 가지고 스트라이프트 배스(줄무농어)를…. 그게 35인치, 40인치 나가는 것입니다. 이 다리 같은 것은 어휴…! 그게 얼마나 비싸냐 하면, 도라도보다 5배 비싸요, 5배. 거기에서는 한 마리 이상 못 잡게 합니다, 한 마리. 그런데 우리 배 원 호프에 열 명, 열두 명 태우고 나가 가지고 잡는데, 열두 명이 나가더라도 한 마리도 못 잡는 경우도 있지만, 3분의 1은 내가 다 잡아 줘요. 이거 거짓말 아니예요.

그렇기 때문에 선생님이 전부 다 가르쳐 주려고 그런다구요. 낚시도 매는 것하고, 물이 흐르는 것을 맞추고 낚시가 바닥에 떨어지는 것보다 땅에 떨어지지 않게끔 고도를 맞추어 가지고 던져야 되는 거예요. 전부 다 이렇게 과학적 연구를 한 결과에 따라서 해야 고기가 물지 않을 수 없다구요. 이번에 원 호프 28피트짜리에 350마력의 엔진을 달아 놓으니까 시속 50마일 이상, 70킬로미터 이상 달리는 것입니다. 세계에서 제일 빠른 배 중의 하나가 되는 거예요. 그런 배에서 큰 고기가 물면 이것을 끌고 다닐 수 있어요.

그것이 남북미에 1만 척, 1만 척이 있다 하면 무슨 경연대회에 1만 척이 출동해 보라구요. 그것이 수십 마일의 길이가 되는 것입니다. 그것이 시위입니다. '바다에서 싸우면 레버런 문의 통일교회를 당할 수 없다. 다 후퇴해라. 수산사업은 전부 통일교회다!' 그런 간판 붙일 수 있다구요. 이미 간판 미국에서 붙이고 있는 것입니다. 알겠어요?

처음에 미국이 얼마나 우리가 수산사업 하는 것을 반대하고 데모하고, 항구도시에서 '무니 가라, 가라!' 하면서 마피아까지 동원하고, 별의별 짓 다 하고, '마약 밀매하는 배들이다!' 해서 경찰에 신고해 가지고 야단하고 그랬다 이거예요. 마약 밀매하는 배라고 해서 얼마나 조사를 많이 당했는지 모릅니다. 이놈의 자식들!

큰 배를 만들었다면 나쁜 놈들이 밤에 이 배를 잡아 가지고 말이에요, 마약을 굴뚝 같은 데다 던져 놓는다면, 나중에 전부 다 조사하면 전부 잡힌다는 거예요. 그런 것을 다 알기 때문에 큰 배를 절대 안 만든 것입니다. 우리 원 호프는 뚜껑을 아주 깨끗이 해놓습니다. 그러니 다 아는 것입니다. (이후 말씀은 녹음이 되어 있지 않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