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이 얼마나 고달픈가를 생각해 봤느냐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300권 PDF전문보기

사랑이 얼마나 고달픈가를 생각해 봤느냐

자, 이렇게 얘기하다가는 오늘 종일 얘기해도 끝 안 나겠구만. 오늘 뭐라구요? 해방, 사랑을 해방시켜 주자, 사랑이 여러분을 따라다니느라 얼마나 피곤했겠어요? 한번 생각해 보라구요. '아이구, 냄새 중에 고약한 냄새, 행동 중에 고약한 행동, 일생 사는 것이 지그재그 뭐 엉망진창이고 무슨 도깨비 둥지의 고무줄을 틀어 가지고 황탕탕 만들어 놓아 가지고 나갈 구멍이 없게 엉망진창으로 만들어 놓은 거예요.

그거 따라다니면서 완성을 바라는 사랑이 얼마나 귀한지 생각해 봤어요? 날 따라와서 나를 위해서 완성하는 사랑이 얼마나 고달픈가 하는 것을 생각해 봤느냐 말이에요. 부모가 자식을 사랑하는 것, 자식이 부모를 사랑하는 것, 여편네 남편네 형제가 사랑하는 전부가 여기에 걸려 있어요. 사랑이 얼마나 탄식했겠느냐 생각해 보라구요. 했겠나요, 안 했겠나요?「했습니다.」혼자 사는 아줌마, 손 들어 봐요. 과부, 손 들어 봐요.

춤도 상대가 필요하다! 남자에게는 여자, 여자에게는 남자가 필요하다! 노래도 그렇다! 기뻐하는 것도 그렇다! 그거 맞아요, 안 맞아요?「맞습니다.」그러면 남자 중에 미남자, 여자 중에 미녀 끼리끼리가 좋아요, 추남자 미인, 미남자 추녀 그게 좋은 거예요?「끼리끼리가 좋습니다.」(웃음) 일본 사람 끼리끼리가 좋고, 한국 사람은 필요 없다 그 말 아니야? 끼리끼리라는 말이 그렇잖아? (웃음)

*일본 멤버들은 어디에 가든지 그래요. 일본 사람들만 구석에서 소곤소곤하는 거예요. 전체적인 화합은 생각하지 않고 자기들끼리만 뭉쳐서 소곤소곤한다구요. 끼리끼리 모여요. 그게 좋은 사람이에요, 나쁜 사람이에요?「나쁜 사람입니다.」나쁜 사람이라구요. 숨어서 소곤소곤하는 국민성이 있는 나라는 여자 국가라구요. 틀림없이 여자는 그렇다구요. 그러니까 일본은 틀림없는 여자 국가라는 것입니다.

궁중에서도 아홉 살까지 남자아이한테 여자의 옷을 입힌다는 것을 알고 있어요? 모르지요? 조사해 보라구요. 이건 어떤 도서관 책에도 없어요. 궁중에 들어가서 심부름꾼이 되어서라도 그거 알아보면 알 수 있을 거라구요. 그런 것을 생각해 보면, 일본은 틀림없는 여자 국가예요. 섬나라이기 때문에 그렇다구요, 섬나라. 섬나라이니까 난폭한 남자의 기질을 가지고 배를 타고 나가면 죽기 때문에 말이에요, 남자아이들을 여자아이들처럼 키우기 위해서 그렇게 기모노(着物)를 입힌다는 거예요. 안 죽게 하기 위해서 남자아이한테 여자아이의 기모노를 입힌다는 그것도 일리가 있다구요. 알겠어요?「예.」

하이(はい;예) 하이?「하이!」'하이' 하는 것보다 '하이 하이' 하면 상대적이지요? 그렇지요? 걷는 것도 어슬렁어슬렁해야 상대적이라구요. 슬로리(slowly; 천천히) 슬로리, 영어도 그렇게 되어 있어요. 일본말은 어때요? 뭐라고 그래요? 윳쿠리(ゆくりつ;천천히)?「윳쿠리.」윳쿠리 윳쿠리?「예.」그거 상대적인 내용을 말하는 거지요? 짭! 맛있는 것이 있으면 '짭!' 해요, 두 번 이상을 해요? 두 번 이상을 해요. 아이들이 설탕이 묻어 있으면 짭짭짭짭…. 그거 전부 다 상대적인 관계를 연결하지 않으면 이상적이지 못한 것입니다.

지금 몇 시예요? 배가 고프다! (웃음) 시계는 열두 시가 되어 있어요. 배가 고파요. 간단하게 결론을 내리자구요. 알겠어요?「예.」사랑을 최고의 것으로 만드는 데는 한 가지의 공식밖에 없어요. 사랑 자체가 사랑을 해결하는 길은 영원히 없다구요. 자기 혼자서 사랑을 해결하는 것은 영원히 불가능합니다. 상대가 없으면 사랑의 문제는 해결되지 않는다는 거예요. 그러니까 사랑보다 상대가 더 귀하다고 하는 거예요. 남자들도 모두 다 사랑을 원하지요? (누군가를 톡 때리시며) 모두 다 사랑을 갖고 있지? 사랑과 생명과 혈통을 가지고 있지? 여기, 메가네(안경)! (*부터 일본어로 말씀하심)「한국 사람입니다.」한국 사람이 왜 여기에 와 있어? (웃음) 이리 가, 이리 가! 쌍놈의 자식! (웃음)

다 사랑을 갖고 있지요?「예.」생명을 갖고 있지요?「예.」그 자체는 몰라요. 한꺼번에 폭발시키는 것은 뭐냐? 돈 가지고 가게 되면 생명도 폭발 안 해요. 사랑도 폭발 안 해요. 뭐가 폭발해요? 욕심이 폭발해요. 지식 가지고도 안 돼요. 알겠어요? 권력 가지고도 안 된다구요. 이건 오직 사랑만이, 사랑과 생명과 혈통을 퀵- 폭발시킬 수 있어요. 여러분이 사랑도 폭발시키고, 생명도 남자 생명 여자 생명을 끌어 가지고, 와글와글 이렇게 만드는 것이 생명이에요, 사랑이에요?「사랑입니다.」

사랑에 불붙으면 두 생명이 전부 다 하나돼 가지고 그 다음에는 핏줄이 합해 가지고 소용돌이를 친다는 거예요. 생명이 사랑으로 끓기 시작하면 소용돌이치는 그 가운데 내 생명이 주인으로서 씨가 심어지는 거예요. 남자 생명과 여자 생명이 만나 가지고 원심력, 구심력이 합해 운동한다고 그랬지요? 남자 생명체와 여자 생명체가 사랑으로 말미암아 운동을 시작하여 돌아가게 되면 올라가겠어요, 내려가겠어요?

올라가는 자리에 싹이 트면 아들이 되고 내려가는 자리에 싹이 트면 딸이 됩니다. 이론적으로 맞는다구요. 나는 그런지 안 그런지 모르겠어요. 이건 박사 학위를 받을 수 있는 연구 재료예요. 이론이 그래요. 올라가는 소용돌이에 심어지게 되면 남자이고, 그러니까 남자는 볼록이 되어야 되고, 내려가는 소용돌이에 심지어는 날에는 오목이 돼서 여자가 된다는 것입니다. 이론적으로 맞으니 사실이 그런가 안 그런가 연구해서 맞추면 박사 학위, 노벨상 수상감이 된다는 거예요. 알겠어요? 그게 하나되면 어떻게 되겠어요? 쌍둥이는 어떻게 돼요, 쌍둥이는? 올라갔다 내려갔다 얼마나 빠르겠어요? (웃음) 줄이 끊어지지 않게 이어 돌아가면 말이에요, 격렬한 격정적인 사랑을 하면 쌍둥이가 나올지 모르지요. 그렇게 한번 해봐요. (웃음)

자, 그러니까 영원히 여자를 격동시키는 것은 절대 여자 가지고는 안 된다 이거예요. 어머니 가지고도 안 되고, 할머니 가지고도 안 되고, 여왕 가지고도 안 되고, 여자라는 존재로는 불가능해요.

그렇기 때문에 여자가 남자 때문에 상사병에 걸렸는데 전부 다, 왕들이 여왕으로부터 할머니로부터 어머니로부터 고모, 사돈의 8촌이 모여 가지고 '요 간나야, 남자 끊어라!' 하면 끊어요? 뒤로 뿡- 가스를 내보내고 둘이 도망가려고 한다는 거예요.

여자들, 그런 성격이 있어요, 없어요? 여자한테 물어 보는 거예요. 여 박사 총장님, 혼자 사는지 나 모르겠구만. 여자들이 그런 성격이 있어요, 없어요? 사랑의 길을 안다면 여왕이 말하든, 할머니가 말하든, 어머니가 말하든, 누나가 말하든, 형님이 말하든, 올케가 말하든 들어요, 안 들어요? 안 들어요. 안 듣는다구요. 오로지 사랑이 넘버원이에요.

그러고 남자들이 전부 다 '야야, 남자세계는 도적놈이다. 못된 것이 남자야, 남자.' 하고 암만 설명을 했댔자 납득이 가요, 안 가요? 할아버지도 '야, 남자는 믿을 거 안 돼. 도적놈이야. 강도야, 살인마야.' 이렇게 나쁜 걸 암만 갖다 말해도 푸푸푸푸 불어 버리고 '그래도 난 그 사람을 따라가겠다.' 그런다는 거예요. 하지 못하게 하면 목을 자르라고 하는 거예요. 타락한 세계에서도 사랑 길에는 생명까지 내놓는데, 타락하지 않은 본연의 세계에서는 힘이 얼마나 강할까요? 10배 이상 강할까요, 10배 이하 강할까요? 10배만 하면 좀 미안하지요. 백 배, 천 배, 만 배 강하다고 말한다 해도 그건 문제도 되지 않는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