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이 제일이다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300권 PDF전문보기

사랑이 제일이다

그래, 하늘의 사랑을 맛봤으면 통일교회 교인들 집에서 납치하고 나라에서 납치한다고 해서 따라가겠어요? 죽인다고 해서 항복하겠어요, 절대 항복 안 하겠어요?「항복 안 합니다.」절대 항복하는 녀석이 미친 녀석이에요, 잘된 녀석이에요?「미친 녀석입니다.」여러분은 한번 그렇게 돼 봤어요? 너, 안 됐으면 안 됐다고 확실히 해. 한번 돼 봤어?「안 돼 봤습니다.」대답이라도 해야지. 이래도 좋고 저래도 좋고, 어려우면 싹 피해 놓고 좋으면 싸고 붙들고, 또 손해나겠으면 쏙 지나 보내고 이익 나겠으면 주워먹고 그래서는 안 됩니다. 그건 여기에도 못 쓰고 저기에도 못 써요. 그런 회색분자는 왔다갔다하면서 다 잡아먹고 죽여 먹어요.

동네 사람들 다 잡아먹으려고 그런다구요. 그래, 무엇이 제일이에요?「사랑이 제일입니다.」무슨 사랑이에요?「참사랑」나는 사랑할 거예요, 사랑을 위해서 할 거예요, 사랑을 받을 거예요? 어떤 게 좋은 거예요? 한국 여자들은 시집가는데 사랑하러 간다고 해요, 사랑 받으러 간다고 해요? 어떤 거예요? 둘째 번이에요, 첫번이에요? 사랑 받으려다가 전부 다 쫓겨오는 거예요. 정말이에요. 사랑하겠다면 만사 오케이예요.

시어머니가 자기 아들을 빼앗겨 가지고 얼마나 분하겠나 생각해 보라구요. 홀어머니 같으면 남편 대신, 동네 남자 대신으로 여겨서 얼마나 가꾸고…. 아들이 그렇게 기쁘고 좋은 상대가 되어 주었는데, 요 조그마한 밤알만한 여자가 들어와 속닥속닥해 가지고 아랫방에 살던 아들을 빼앗아다가 윗방에 들어가서 밤을 새워 속닥속닥할 때 어머니 마음이 좋았겠어요, 나빴겠어요? '저놈의 간나, 벼락이 내리면 좋겠다.' 생각하겠어요, 안 하겠어요?「생각합니다.」왜 그래요?

그렇잖아요? 시집을 가자마자 '당신은 어머니의 바른쪽에 누워 자고, 저는 왼쪽에 누워 자야 됩니다. 얼마나 사랑이 그립고, 혼자 살기에 얼마나 속이 썩고 곪았어요?' 그래 보라구요. 시어머니 왼편에 자기가 눕고 바른편에 남편을 자게 해서 한 달 동안, 한 40일 동안, 석 달 백 날을 그렇게 살겠다고 하면 그 시어머니 마음이 어떻겠어요? 꿈자리가 사나워요, 꿈자리가. (웃음) 자기 남편이 목을 조르며 '이놈의 간나야, 이놈의 간나야!' 하고, 조상들이 와 가지고 발길을 차고 그런다는 거예요. 그러겠어요, 안 그러겠어요? 영계가 있다면 그렇게 되어 있어요?

그러니 시집가 가서 사랑하겠다고 하는 여자는 그 집 주인이 되지만 사랑을 받겠다고 하는 여자는 쫓겨나게 마련이에요. 알겠어요?「예.」여자는 그래요. 사랑 받아야 돼요. 사랑 받으려면 사랑을 해야 돼요. 그래, 하고 받는 게 좋아요, 안 하고 받는 게 좋아요?「하고 받는 게 좋습니다.」안 하고 받아 가지고 못 하게 되면 도적놈이 돼요. 장사 밑천 까먹었다 그 말이에요. 이론적이에요.

그렇기 때문에 우리 통일교회 교인들은 시집갈 때 사랑 받으러 가요, 사랑하러 가요?「사랑하러 갑니다.」박정해, 남편 사랑하러 갔어, 사랑 받으러 갔어? 물어 보잖아, 이 쌍 거야?「사랑하러 갔습니다.」하러 갔어? 왜 고개를 숙이노? (웃음) 말하게 되면 똑똑하게 눈을 정면으로 치뜨고 한 치도 중심점에서 이탈 안 하던 여자가 왜 고개를 숙이노? (웃음) 사람이 양심이 있다는 거예요. 그렇지요? (웃음) 그 양심이 고마운 거예요. 그 선생님의 자세는 틀림없어요. 내가 말하기를 '이놈의 자식, 뭐 어땠느냐? 왜 이래, 이 자식아?' 하면 금세 눈이 새빨개져 가지고 이러던 것이 딱 같이 보게 되면 점점 눈알이 싹- 이렇게 내려온다구요. 그 양심은 싸움하고 나서도 친구가 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 거예요. 알겠어요? '너 양심적으로 이런데 너 진짜 자신 있어? 나도 미안하게 생각하는데 너도 미안한 것같이 보이는데, 어때?' 그러면 여기서 미안하다고 했기 때문에 '그런 게 아니냐?' 한다는 거예요. 그러면 점심을 먹고 친구가 되는 거예요. 그 다음에 가 가지고는 말이에요, 요전에 점심을 사 준다고 했는데 지갑을 좀 보자고 해서 돈이 없으면 '내가 사는 거야.' 이렇게 두 번만 해줘 보라는 거예요. 그러면 친구가 되겠어요, 안 되겠어요? 싸움하고 친구 하면 싸움하는 일 이하에서는 언제나 통일이에요. 멋진 친구가 된다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