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을 함으로써 3대를 교육해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325권 PDF전문보기

욕을 함으로써 3대를 교육해

내가 통일교회에서 좋은 사람이에요, 나쁜 사람이에요? 곽정환! (웃음) 나쁠 때도 있지? 욕을 잘 하니까.「나쁠 때가 계실 수 없습니다.」욕을 할 때는 며느리가 있고 손자가 있어도 틀림없이 욕을 하는 거예요. 손자 교육, 며느리 교육은 자기가 못 하거든. 선생님밖에 없다는 거예요. 들이죄김으로 말미암아 자동적으로 3대를 교육할 수 있는 사람이니 틀림없이 욕을 퍼붓는 거예요. 그게 사랑이에요.

그런 사랑이 어디 있어요? 욕하는 사랑이에요. 그럼으로 말미암아 며느리를 교육하고 손자까지도 교육하는 거예요. ‘아, 할아버지가 저런 욕을 했는데도 아무 말 없이 받아들이는구나! 할아버지가, 시아버지가 욕을 하더라도 이런 것을 배워야 되겠구나.’ 하는 거예요. 그것이 일가의 평화의 전통을 옮겨 주기 위한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욕을 암만 하더라도 내 마음에 조금도 거슬린 게 없어요. 잘 했다고 생각하는 거예요.

욕하고 나서는 부모들은 후회하잖아요? 나는 그렇지 않아요. 왜? 그런 내용을 가지고 욕을 하기 때문에. 잘 받아들이면 자기 일대가 복을 받는 거예요. 복 받게 되면 일대가 가는 길이 평안해요. 돌아서면 일대의 가는 길이 전부 다 막히게 마련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