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산업 육성과 양식 및 사육, 인공 재배로 식량난을 해결해야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326권 PDF전문보기

취미산업 육성과 양식 및 사육, 인공 재배로 식량난을 해결해야

또 뱃길이 돼 있지만 배에서 고기도 못 잡고 할 때는 산에 가서 사냥을 하는 거예요. 그래서 사냥이 필요한 것입니다. 물고기도 물에 살지만 동물이나 새나 전부 다 물가에 살아요. 식물도 물가에서 자라고 말이에요. 곤충이 먹을 수 있는 것, 동물들이 먹을 수 있는 것, 사람들이 먹을 수 있는 것이 동물과 식물 아니에요? 그것이 강을 끼고 다 있기 때문에 여기에서는 반드시 낚시할 수 있는 기술이 있고, 수렵을 할 수 있어야 되는 것입니다. 이것이 취미가 되는 거예요. 억지로 하는 것이 아닙니다. 재미가 있어요.

우리 현진이는 로크 섬에 지금도 가자고, 매일같이 한번 안 가느냐고 물어요. 늙어 죽을 때까지 즐길 수 있는 취미가 뭐예요? 늙어서 뭘 하겠어요? 방에서 낮잠이나 자겠어요? 자연 가운데 앉아서 고기를 잡고, 잡은 것을 어려운 사람에게 나눠 주는 거예요.

그걸 너무 많이 잡을 수 있으니 일년에 우리 부락에서 몇 마리, 몇 킬로그램 잡았다는 통계를 내서 거기에 해당하는 새끼를 십 분의 1이라든가 백 분의 1을 놓아주면 된다는 것입니다. 바다에서 고기가 결여되지 않게끔 평준화시킬 수 있는 놀음을 인간이 컨트롤해야 된다는 것입니다. 알겠어요?

그렇기 때문에 앞으로 낚시도구 공장을 만들고, 장사할 수 있는 상점도 만들어야 됩니다. 운반은 배로 하는 거예요. 배로 저 산골까지도 운반해 주는 것입니다. 백 킬로미터마다 상점 하나를 만들어서 부락에서 쓸 수 있는 물건들, 총이나 총알, 낚시도구 일체를 분배해 줄 수 있게 하려는 것입니다. 무슨 말인지 알겠어요?「예.」

이것은 억지로 하는 것이 아니에요. 자기와 관계돼 있는 사람들, 취미로 잡아 가지고 굶는 사람, 어려운 사람들에게 나눠 줘 가지고 조정하는 거예요. 그런 사람이 없게 평준화시킨다는 것입니다. 바다에서는 양식을 해서 나눠 주고, 그 다음에는 육지에서도 마찬가지예요.

앞으로는 사막에서도 농사지을 수 있는 것입니다. 허드슨 같은 데는 얼마나 물이 많아요? 남미도 물 천지 아니에요? 이걸 파이프로 연결하면 어느 사막이나 개발해서 농지를 만들 수 있는 것입니다.

지금 알래스카에서 나오는 석유를 몇천마일 떨어진 대륙으로 옮기잖아요? 알겠어요? 이 기름보다 물이 중요해요. 기름이 생명의 요소가 아니에요. 물을 옮겨올 수 있으면 사막 어디서도 옥토로 만들 수 있는 것입니다. 지금 일년에 15킬로미터인가 얼마씩 세계 땅이 사막이 돼 가잖아요?「아프리카가 점차로 사막이 돼 가고 있습니다.」그럼. 그렇게 사막이 늘어간다는 거예요.

그것은 뭐 나무가 없어지니까 그렇게 되는 거예요. 나무와 풀이 없으면 사막이 되는 거예요. 그렇기 때문에 물을 대 가지고 나무도 기르고 식물도 길러서 그것을 여러 가지를 화합해 파우더로 만들어서 영양식을 만드는 것입니다. 무엇이든지 다 먹을 수 있는 것입니다. 벌레가 먹고 사는 것도 영양이 있으니까 먹고 살고, 새가 먹는 지렁이도 영양이 있기 때문에 사는 것입니다. 나뭇가지도 영양이 있어요. 썩은 나무도 전부 다 영양소가 다 있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생각하지 않고는 인류의 식량문제를 해결할 수 없습니다. 그것이 극에 도달했을 때는 가정의 식구를 조정하는 것입니다. 부락에서 아기를 낳을 때는 평균 얼마를 유지해야 된다, 이 부락에서는 얼마를 넘으면 안 된다 하는 기준을 만들어 가지고, 넘으면 미치지 못한 동네로 이동해서 살게 하고, 미치지 못한 동네에서 책임 할 수 있게끔 하는 거예요. 이렇게 평준화시키는 것입니다.

그래, 인류가 자연을 중심삼고 인공적인 가공을 가해서 평준화시켜서 생존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어야 됩니다. 그렇지 않으면 인류가 멸망해요. 해방 이후 지금까지 겨우 54년이 됐는데, 벌써 곤충이 죽어가고, 고기가 죽고, 짐승들, 새들이 죽어 가고 있습니다. 이렇게 가면 이제 6백년, 아니 3백년을 못 넘긴다는 것입니다. 그냥 방치해 두면 인류는 멸망한다는 거예요.

이런 위험을 예상하는 우리는 이걸 방지하기 위해서 지금 ‘취미산업’이라는 명제를 놓고 이런 일들을 해야 됩니다. 재미가 있어야 돼요. 억지로 해서는 안 된다구요. 노동을 하거나 뭘 하거나 도와주는, 위해 살 수 있는 이런 전통을 세우는 것입니다. 물은 높은 데 있으면 자연히 낮은 데로 흘러가게 돼 있습니다. 그렇게 흘러서 낮은 데에 있는 사람들도 사랑으로 전부 다 돕고 협조하고, 이렇게 수수작용, 원형 운동을 통해서 평준화해야 되는 것입니다. 무슨 말인지 알겠어요?「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