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소와 자동차 정비공장까지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326권 PDF전문보기

조선소와 자동차 정비공장까지

박동하는 왜 안 왔어? 어떻게 안 왔어?「본인은 오고 싶었을 겁니다만….」밤에 올 때 오지, 왜 안 왔어?「지금 연락하겠습니다. 그런데 박동하가 자동차 정비 분야까지 다 맡아서 하고 있습니다. 새로 시작하는 과정이니까 기초를 닦아야 되니까 마음이 쓰일 겁니다.」일거리가 많아서 안 오는 거야? 병이 나겠구만, 그래.「본인은 언어 소통이 어렵고, 중간에 통역을 써야 되니까….」기술 분야는 그 사람이 잘 아니까 괜찮겠지.「예.」

이제 조선소를 만들어야 돼요. 조선소를 만들고, 배 수리 공장을 만드는 것입니다. 여기 33개국에 김중수를 중심삼고 정비공장을 만드는 것입니다. 그래서 내가 한 나라에 2만 5천 달러씩 지원해 줬나?「1만 7천 달러입니다.」1만 7천 달러, 2만 달러 가량을 내가 지불했어요.

기본만 있으면 다 되는 것입니다. 여기에서 그걸 해야 돼요. 정비공장을 하게 되면 앞으로 밥 먹고 살아요. 그래 가지고 부속품을 만들어 가지고 자동차까지 만드는 것입니다.

우리가 북한에 자동차 회사를 만드는데 그 부속품을 여기에서 만들어 가지고 북한에 갖다가 조립해서 팔려고 합니다. 북한은 기술이 부족하기 때문에 혼자서는 못 만들어요. 여기에서 만든 것을 가져다가 조립해야지요. 북한 차는 여기에서 조립할 수 있어요. 무슨 말인지 알겠어요?「예.」여기에서 조립해 가지고 팔 수 있습니다.「여기에서 자동차 수리를 해보니까 전부 부속도 캄포그란데에도 없어 가지고 상파울루에서 가져와야 됩니다.」글쎄 그러니까 깎는 거야.

그래서 통일산업을 우루과이에 만들었는데, 이놈의 자식들, 전부 다 하라는 것은 안 하고 팔아먹을 생각이나 하고 있어요.「수리를 의뢰하면 한 달도 더 걸리고, 두 달도 걸려야 되고 그렇습니다.」6개월에도 안 돼. 그러니까 고장난 부속품만 깎아 끼워서 수리하면 10배 이상 받을 수 있어요.

정비공장을 만들어서 조그만 선반들을 해놓고 부속품을 깎게 된다면 그 기술은 자연히 느는 것입니다. 그 다음에는 자동기계까지 해놓으면 무엇이든지 다 만들 수 있습니다.「지금 자르딘에서 박동하 사장을 중심삼고 정비소의 기본 틀을 많이 갖췄습니다.」그러니까 그걸 김중수와 연결해서 같이 해야 돼. 김중수가 이 일을 하고 있으니까 연결해서 같이 하는 거야. 33개국이 전부 다 해야 돼요.

내가 50만 달러를 지불했습니다. 일 삼은 삼 (1×3=3), 삼 칠은 이십일(3×7=21), 그렇기 때문에 50만 달러예요. 1만 7천 달러면 전부 다 기초는 만든다고 들었어요. 여기에서 지방으로 내려가면 땅 값은 상당히 싸더라구요. 집이 싸다구요. 빌려도 되고 말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