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대신앙?절대사랑?절대복종은 나를 위한 영원한 하사품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338권 PDF전문보기

절대신앙?절대사랑?절대복종은 나를 위한 영원한 하사품

어제 자녀의 날이었는데, 모두 다 ‘이번에 40주년을 끝내고 41주년을 맞이해서 뚜껑을 덮는 것과 같은 날을 맞이해서 무슨 말씀을 하실 것이냐?’ 하면서 기대했을 거라구요. 그런데 절대신앙?절대사랑?절대복종을 나 자신을 위한 영원한 하사품이라고 하는 결론이 선생님의 얼굴처럼 이상한 것 같아요, 안 이상한 것 같아요? 그렇게 보여요, 안 보여요?「그렇게 안 보입니다.」

너는 처음으로 왔어? (웃음) 왜 그렇게 이상한 얼굴로 쳐다봐? (웃음) 뭐 그런 것이 아니라, 이렇게 대중을 지도하면 주의를 환기시키기 위해서 그러한 표정을 교재로 쓸 때도 있어야 된다는 것입니다. 알겠어요?「하이.」와카리마시타(分かりました;알았습니다), 와카레마시타(分かれました;헤어졌습니다)?「와카리마시타!」헤어지면 안 됩니다. (웃음)

그렇게 생각할 때, 동서남북을 둘러보면 아름답지 않은 것이 없습니다. 전후?좌우?상하를 맞춰 보면 어떤 한 면도 필요하지 않은 것이 없다는 것입니다. 보기 싫은 할머니라고 하더라도 말이에요. 실제로는 팔십 이상 된 할머니의 얼굴은 보기 싫은 거라구요.

그렇지만 그 얼굴에는 여러 가지의 배경적인 역사가 있습니다. 남편의 사랑을 잃어버린 지친 얼굴인지도 모를 일이고, 남편의 사랑에 만족하지 못해서 주름진 얼굴이 되었는지도 모르는 것입니다. 그러한 여러 가지의 역사가 있는 거라구요. 거기에 동화 같은 얘기도 있을 수 있습니다.

그렇게 생각하면 무시할 수 없습니다. 내 어머니가 나를 위해서 고생한 이상으로 그 할머니가 아들딸을 사랑하기 위해서 고생했다면, 그 할머니 앞에서 경배를 올려야 됩니다. 그러한 할머니의 얼굴에는 누구든지 자기가 죽기 전에 후손들에게 유언으로 남겨야 할 내용이 있다구요. 그러니까 전후?좌우?상하의 전체를 열어 보면 나쁜 것만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알겠어요?

만약에 미인을 볼 때, ‘저 여자 미인이구나!’ 하면서 웃을 때 보면 이가 안 좋아요. (웃음) 그러면 100점에서 70점으로 떨어집니다. 그렇게 웃는 얼굴이 말이에요, 원수가 웃는 것보다 더 보기 싫지요? 그런데 일생 동안 아들딸을 사랑한 어머니 입 속의 이를 볼 때는 어때요? 보기 싫다고 생각해요, 만져 보고 싶은 생각이 들어요? 만져 보고 싶다구요. 그러니까 그 배경에 무슨 내용이 있는가에 따라서 인간의 가치가 결정될 수 있습니다.

여기는 너무 넓어서 모두 다 낮잠을 자고 싶은 생각이 들 지경이구만! (웃음) 너무 넓으니까 말이에요. 이런 집회를 할 때 이렇게 넓은 공간을 본 적이 없는데, 이렇게 넓은 빈 자리가 있으면 안 됩니다. 임신한 여자들은 편할지 모르겠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들은 아무렇게나 흐트러져 버린다구요. 그 자리를 메워야 되겠어요, 더 넓혀야 되겠어요? (웃음)

일본 말을 알아? (웃음) 대부분이 웃는 것을 보니까 일본 말을 아는 것 같구만! (웃음) 저쪽의 모르는 사람들은 멍하게 앉아 있다구요. (웃음) 대부분이 일본 사람들이잖아요? 일본 사람들이 많아요?「하이.」한국 사람들보다 많아요? 당연히 감옥에 들어가 있는 사람들보다 그렇지 않은 사람들이 많지요? 강코쿠(韓國), 강고쿠(監獄), 감옥…. (웃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