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의 근본과 가야 할 방향도 모르니 이상권을 찾을 수 없어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352권 PDF전문보기

인생의 근본과 가야 할 방향도 모르니 이상권을 찾을 수 없어

일본의 경우를 생각해 보더라도 표준이 될 수 있는 인간이 있느냐 하면 없습니다. 왜 그러냐? 심신분쟁의 모양도 전부 다 달라요. 그렇지요? 어떤 사람은 경제적인 문제, 어떤 사람은 가정적인 문제, 어떤 사람은 사상적인 배경을 중심삼고 갈라져 있습니다. 엉망진창이 되어 있다구요. 근본을 찾을 수 없고, 방향을 잡을 수 없고, 결과적인 이상권도 찾을 수 없습니다. 출발과 목적이 분명하지 않은 사람은 방향도 분명하지 않아요.

하나의 출발점에서 시작되었으면 그 방향도 하나여야 할 텐데 수만 갈래의 방향이 생기게 된 것은 타락 때문입니다. 여러분도 개성이 전부 다 다르지요? 달라요, 안 달라요?「다릅니다.」그리고 남자와 여자도 다르지요? 달라요, 안 달라요?「다릅니다.」늙은이와 젊은이도 모두 다 다릅니다. 가지각색이에요. 그것을 누가 절대 유일의 한 방향으로 수습할 것이냐? 그것이 문제가 되는 것입니다.

일본 정부나 천황이 할 수 있어요? 아마테라스오미카미(天照大御神; 해의 여신)가 할 수 있어요?「할 수 없습니다.」아마테라스오미카미가 여자의 신이에요, 남자의 신이에요?「여자의 신입니다.」여자의 신입니다. 여자의 신이 남자의 신을 이길 수 있겠어요? 이길 수 있어요, 없어요?「이길 수 없습니다.」

단 하나 여자가 남자보다 잘 하는 것이 무엇이냐? 아들딸을 수습할 수 있는 것은 그 아들딸을 낳은 엄마만 가능해요. 아빠는 어때요? 아빠는 날마다 밖에 나가서 돌아다니기 때문에 집안의 아들딸들이 싸우는지, 서로 잘 지내는지를 모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엄마만이 아들딸들의 방향을 제시할 수 있어요. 이렇게 되는 거라구요.

그러면 그 엄마의 관점이 어떠하냐 하는 것이 문제입니다. 세계관, 우주관, 신관 등과 같은 관(觀)의 관점에서 볼 때, 그 엄마가 어떤 엄마냐 하는 것입니다. 자기 아들딸밖에 모르는 엄마라고 하면 어떻겠어요? 희망이 있어요, 없어요?「없습니다.」만약에 부락이면 부락 전체를 위해서 봉사할 수 있는 모범적인 엄마라면 그 동네 전체를 수습할 수 있지만 말이에요, 그 이외에는 불가능합니다. 일본의 현(縣)이면 그 현을 치리할 수 있는 엄마는 될 수 없습니다.

일본 나라! 일본이면 뭐예요? 일본 사람들이 사는 곳이지요? 여러분은 일본 사람들이에요, 한국 사람들이에요? (웃음) 이상국가의 사람이 아니라, 그것이 갈라진 잡다한 나라들 가운데 한 나라의 사람이라고 하면 기분이 좋아요? 하나님이 ‘야, 너희들의 은행에 가서 돈을 좀 빌리고 싶은데 세계적으로 사용하고도 남을 수 있는 자금이 있느냐?’ 할 때, 언제든지 ‘괜찮습니다.’ 할 수 있는 은행이 일본에 있어요, 없어요?「없습니다.」

크게 봐서, 일본만을 위해서 일하고 있는 일본 사람들이 바카(馬鹿; 바보)예요, 아호우(あほう; 천치)예요? (웃음) 아무리 좋은 말을 갖다 붙이려고 하더라도 갖다 붙일 수 없다구요. 그러한 은행이 좋은 일본은행이에요, 나쁜 일본은행이에요?「나쁜 일본은행입니다.」세계가 ‘아, 일본의 은행은 세계적으로 가장 나쁜 은행이다.’ 한다구요. 그러면 한 나라, 두 나라, 세 나라들이 모여서 의논해 가지고 그러한 일본 사람들의 은행을 보호하겠어요, 파괴하겠어요?

그러한 은행은 망해야 된다고 생각하지 않는 사람은 바카입니다. 바카는 뭐라구요?「시나나캬나오라나이(死ななきゃ治らない; 죽지 않으면 안 고쳐진다).」(웃음) 아무리 바카는 훌륭한 말을 하더라도 죽어야 됩니다. 죽으면 어떻게 돼요? 무덤까지도 못 가고, 일본 사람들은 화장터로 가 버립니다. (웃음) 안 그래요? 무덤 속에 묻히면 아들딸들이 찾아와서 절이라도 할 수 있지만, 물에 뿌리는 가루가 되어 버리면 아무것도 남지 않고 흘러가 버립니다. 화장터에서 사라져 가는 거예요.

모든 일본 사람들이 그렇게 화장터에서 사라져 간다면 일본이 앞으로 어떻게 될 것이냐? 일본 자체도 화장터로 사라지지 않을 수 없는 비참한 결과가 된다는 것이 이론적입니다. 그렇지 않다고 할 수 있는 사람이 있어요? 일본 야쓰라(奴ら; 놈들)! 야쓰(奴; 놈)가 좋아요, 야카라(輩; 패거리)가 좋아요, 야로(野郞; 자식)가 좋아요? 바카야로(馬鹿野郞; 바보자식)! (웃음) 바카야쓰, 그것은 멀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