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 양식업 - [8대교재교본] 천성경 환태평양섭리

라. 양식업

여러분이, 그 지방에 수산대학의 교수가 있든가 해서 그 지방 수역에는 무슨 고기가 살고, 어느 수역에는 무슨 고기가 사나 하는 것을 연구한 것이 있으면, 그들이 연구한 것이 그대로 맞는지 테스트해가지고 기록을 딱 해서 책자를 만들어야 합니다. 50개 주의 바다를 조사해서 전부 한곳에 모아가지고 어디든지 가서 고기잡이할 계획을 세우는 것입니다. 바다를 낀 주(州)는 전체 해역, 고기잡이하는 전체 지역의 깊이와 온도를 전부 다 재가지고 그 해역에 무슨 고기가 사는지 전부 다 조사해서 책을 만들어야 합니다. 그러라고 보트를 사 주는 것입니다. 삼십 몇 개 주, 바다를 끼고 있는 모든 주는 어장을 중심삼고 책을 만들 것이고, 만약 바다가 없거들랑 호수를 중심삼고 그렇게 할 것입니다. 그래서 내가 앞으로는 양어를 전부 코치하려고 합니다. (94-109, 1977.7.29)

내가 요전에 플로리다에 갔을 때, 거기에는 습지, 악어들이 사는 습지가 있었습니다. 내가 국가와 타협해가지고 그곳에 양어장을 만들려고 합니다. 바다고기 양어장, 민물고기 양어장, 무슨 양어장이든지 할 수 있습니다.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여기 뉴욕 앞에 있는 간석지에도 앞으로 게에서부터 무슨 고기든지 양어할 수 있습니다. 그것을 연구해야 되겠습니다. 그 사업이 얼마나 방대한 사업이 되겠나를 생각해 보라구요. 바다고기의 뼈로 동물의 사료도 만들 수 있습니다. 사료 같은 것은 잡어(雜魚)를 잡아가지고 만들 수 있고, 그 다음엔 조합(組合)해가지고 만들 수 있습니다. 굉장한 사업이 벌어진다고 보고 있습니다. 그 세계적인 조직망을 가지고 각국에서 사업을 한다고 생각해 보라구요. 그래가지고 통조림 공장을 한다면 굉장한 사업이 될 겁니다. (88-180, 1976.8.10)

남미 같은 데는 산이 없기 때문에 물을 가지고 완전히 컨트롤할 수 있습니다. 우물은 거기만 파야지, 다른 데는 아무리 파도 물이 안 나옵니다. 그래서 물장사만 하고도 삽니다. 바닷물을 수증기로 만들어서 물을 얼마든지 만들 수 있습니다. 지금 과학적인 힘을 가지고 터널을 파서 십 리, 백 리, 천 리까지 피싱 팜(fishing farm:양어장) 빌딩을 만들 수 있습니다.

뉴욕의 무역센터보다 높은 빌딩이 지어질 것입니다. 판타날에 고기의 종류에 따라 빌딩에서 양식해서 컴퓨터에 자료를 딱 넣어가지고 버튼만 누르면 지나가는 사람이 무슨 고기 무슨 고기 골라서 점심때 사먹을 수 있게 만드는 것입니다. 재까닥 펄펄 뛰는 고기를 생선회를 해먹을 수 있는 장소를 만드는 것입니다. (302-100, 1999.6.1)

지금 세계에는 물이 많은 호수가 많은데, 알래스카만 해도 호수가 2만 평 이상인 것이 3백만 개입니다. 2만 평 중심삼고 고기를 양식하게 되면 2백 세대, 3백 세대가 살 수 있습니다. 그래 3백만이면 얼마예요? 이게 2만 평씩 하게 되면 6억이라는 사람이 살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삼 육(2×3=6), 6억입니다. 그러니까 아프리카의 호숫가에 양식장만 만들어 주면 아프리카 사람 6억 5천만을 먹여 살릴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인류의 식량은 문제가 안 됩니다. 소고기보다, 육지의 고기보다 생선이 건강에 좋습니다. 소화 흡수가 잘된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앞으로 육류를, 소고기를 먹으라고 해도 안 먹는 시대가 온다는 것입니다. (271-40, 1995.8.15)

남미에 있는 아르헨티나, 브라질, 우루과이에 호수가 얼마나 많아요? 몇천만이 될 것입니다. 알래스카에 있는 것이 3백만 개라면 몇천만 개는 될 것입니다. 거기에 물이 많이 필요없습니다. 몇백 평만 딱 만들어 물을 넣고 몇 가지 종류의 물고기만 기르면 먹고 삽니다. 인공적으로 만들어서 모델 형태를 딱 교육시켜서 운영하게 되면 먹고 살 수 있습니다. 식량 문제가 해결됩니다. 물과 땅이 있는 곳에서는 먹고 사는 문제는 해결될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바다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낚시 훈련을 해야 합니다. (289-50, 1997.12.30)

선생님이 왜 튜나에 관심을 갖느냐? 튜나 한 마리가 알을 얼마나 낳느냐 하면, 2백만 개를 낳습니다. 그것이 얼마나 부화되느냐 하면, 0.8퍼센트밖에 부화되지 못합니다. 왜 그러냐? 낳으면 조그만 고기들이 전부 삼켜 버린다구요. 그래서 선생님이 튜나 양식장을 만들려고 합니다. 알을 백 퍼센트 부화할 수 있는 기술만 가지면, 인류의 식량 문제가 순식간에 해결된다고 보는 것입니다. (119-64, 1982.7.3)

여러분이 좋아하는 고기, 넘버 원이면 넘버 원, 번호가 세계적으로 통일됩니다. 백 몇 번이면 백 몇 번, 혹은 오십 몇 번 그 종류 가운데 좋아하는 것이 있으면 딱 전화해서 시키는 것입니다. 양식장에 내가 몇 시 몇 분에 갈 텐데, 몇 번 몇 번을 준비하라고 하는 것입니다. 그 때는 사시미(さしみ:생선회) 만드는 칼 하나면 됩니다. 그것을 가지고 사시미 해서 맛있게 먹으면 됩니다. 그럴 때가 옵니다. (274-110, 1995.10.29)

앞으로는 세계적으로 큰 호수를 만들어, 거기에 물고기를 양식해서 낚시를 할 수 있도록 하는 사업이 제일 멋진 사업이 될 것이라고 보기 때문에, 지금부터 그걸 준비해야 됩니다. 그래서 양식장을 만들어서 고기를 잡아 낚시 풀(pool)에 자꾸 집어넣는 것입니다. 그러면 낚시는 일 년 열두 달 할 수 있는 것입니다. (207-124, 1990.11.1)

목장 같은 것 그렇게 크게 해가지고 밥 먹고사느니보다 양식을 하면, 한 50평만 가지고도 한 집 살림은 문제없습니다. 높은 산에도 바닷물은 얼마든지 끌어들여서 할 수 있습니다. 정 없으면 소금물 타서 염도 맞추면 되는 것입니다. 얼마든지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산에도 양식장 만들고 그거 한 사람이 관리하면 수십만 수백만이 먹고 살 수 있는 양식을 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번에도 내가 미국 가가지고 바다에 가서 그 놀음 한 것입니다. 좋은 어종들 찾아다니면서 잡아다가 양식을 하는 것입니다. (189-291, 1989.6.17)

낚시터에 고기가 없으면 양식장을 만들어서 고기를 양식해야 됩니다. 고기를 양식해서 어디든지 운송해서 낚시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기후가 맞고 온도가 맞는 데서 양식장을 만들어 양식하면 어디든지 무슨 고기든지 낚시터에 집어넣을 수 있습니다. 배로 운반해서 놓아 줘가지고 잡을 수 있습니다. 짐승들도 호랑이 사냥까지 할 수 있는 시대가 옵니다. 늑대를 길러서 사냥터에 풀어놓고 사냥할 수도 있습니다. 곰 사냥도 할 수 있고 무슨 동물이든 사육해서 사냥할 수 있는 것입니다. (275-105, 1995.11.3)

내가 양식장을 운영하려고 합니다. 지금 일본에서 활어요리가 가능한 것도 내가 코치했기 때문입니다. 내 아이디어입니다. 여과장치를 해가지고 수조의 물을 장시간 사용할 수 있도록 한 것도 우리가 다 연구한 것입니다. 양식장이 왜 필요하냐? 사람들이 활어를 원하기 때문입니다. 바다에서 잡는 것만으로는 수요만큼 공급할 수 없습니다.

낚시질을 해서도 산 채로 공급할 수 있지만, 양식을 해서 활어를 보급해야 합니다. 각 주(州)에도 양식장 만들 계획을 하고 낚시를 할 수 있게끔 훈련하라고 `원 호프`호를 나눠줬는데, 그거 하는지 안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그걸 하게 되면 앞으로 배만 30척 내지 50척을 팔아도 살 수 있습니다. 그건 세계적입니다. 원 호프호만 해도 10년 전부터 사겠다는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해병대로부터 72척 주문이 들어온 것도 안 팔았습니다. 왜 안 팔았느냐? 이 배가 얼마나 좋은지 모릅니다. 이제는 소문이 다 났기 때문에 `저 배가 낚시질을 하는 데는 제일 좋은 배다.` 하고 다 알고 있습니다. 그러니 서로 사겠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제는 공개해서 팔려고 합니다. 낚시하는 사람들은 이 배가 얼마나 좋은지를 압니다. 그러니까 사고 싶어하는 것입니다. 정말로 멋있는 배입니다. (207-120, 1990.11.1)

지금 대학을 졸업하고도 한 15만 명이 취직을 못하고 있지요? 그래서 내가 수산산업을 해서 양식장을 만들고 있습니다. 스페인에서도 지금 하고 있습니다. 튜나를 가두어서 기르고 있습니다. 이제 1월에는 갖다 파는 겁니다. 돈벌이도 잘한다는 겁니다. 내가 도깨비같이 안 하는 것이 없습니다. (209-318, 1990.11.30)

앞으로 황폐한 땅을 옥토로 만들어가지고 굶어 죽는 사람들을 살려야 합니다. 그것은 땅과 물만 있으면 됩니다. 물이 있는 데서는 양어를 하는 겁니다. 양식장을 만드는 것입니다. 땅이 있는 곳에는 오색 가지의 곡식을 심는 것입니다. 서양사람들이 아프리카 사람한테 농사짓는 것을 안 가르쳐 줬습니다. 그러니 망하는 것입니다. 이걸 탕감해줘야 합니다. (246-82, 1993.3.23)

온 세계에서 굶어 죽어가는 천만의 사람들을 위해서 선생님은 양식장을 만들었습니다. 공해로 인한 오존층 파괴 문제를 인류의 대표로서 해결할 수 있는 사람은 선생님밖에 없습니다. 그렇게 각 방면에 관심을 가지고 나아가지 않으면 안 됩니다.

선생님이 갈 수 없을 때는 여러분이 눈물을 흘리고 땀을 흘리면서라도 가야 되는 것입니다. 선생님의 발자국 위에 자기도 발자국을 남기겠다고 하는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원리의 길은 그대로 밟아 가는 길입니다. 넘어가는 길이 아닙니다. 할아버지도 부모도 가야 하고 대대손손 몇천 대의 후손도 원리의 길은 마찬가지로 그와 똑같이 가지 않으면 안 되는 것입니다. 그러니 탕감의 길입니다. (246-204, 1993.4.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