② 전진적 발전을 촉진화 - [8대교재교본] 천성경 참가정과 가정맹세

② 전진적 발전을 촉진화

가. 매일 전진적 발전을 촉진화하라

전진적인 발전이란 절대 멎어선 안 되는 것입니다. 언제나 전진해야 합니다. 발전해야 됩니다. 전진적 발전! 이건 동서사방으로 발전해야 됩니다. 그러한 길이 선생님이 약속한 그대로 해가지고 하나 돼야 된다는 것입니다.

맹세문을 괜히 한 것이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몸과 마음이 하나 안 되고 부부가 싸우면 맹세문을 못합니다. 아들딸을 중심삼고 하나 못 되면 외우지를 못합니다. 가정이 얼마나 귀중한지 알아야 됩니다. 그러한 가정의 맹세문을 가졌다는 것은 천상세계 역사 이래 전부 주시하는 것입니다. 저럴 수 있는 지상의 행복자가 어디 있느냐 이겁니다. 영계 간 모든 선조들은 전부 다 부러워하는 것입니다. 그러니 우리 어머니는 아무것도 모르다가 축복을 해주니 얼마나 좋아하겠습니까? 비로소 선생님이 환고향을 얘기하고 만민의 해방권을 중심삼고 전부 다 같이 축복해 주기 때문에 부모도 그 케이스에 들어가는 것입니다. 이래가지고 질서를 잡습니다. (271-290, 1995.8.28)

전진하는 데도 힘을 다해서 하는데, 촉진화 한다는 것입니다. 통일을 향해 전진적 발전을 촉진화한다는 것입니다. 전진적으로 발전하는 데도 몽둥이로 후려갈겨 촉진화시킨다는 것입니다. 가정맹세 5번이 무엇 때문에 나온 것 같아요? 지상 무사통과, 천상 무사통과! 지상·천상 지옥문 관계없고, 천국문만 들어가기 위한 행렬이 시작돼가지고 움직이고 있다 그 말이라구요. `통일을 향해 전진적 발전을 촉진화!`는 후려갈기라는 것입니다. 아우가 많은 형이라면 동생들을 후려갈겨서라도 축복받게 해야 됩니다. 자기 자식들이 축복받지 않으면 문제가 생긴다는 것입니다. (294-106, 1998.6.14)

세계 대가족이 아무리 되더라도 이것이 안 되면 다 중도에 해산돼 버리고 엉망진창이 됩니다. 일을 하나, 어디를 가나, 앉으나 쉬나 언제나 주체적 영계 앞에 대상으로서 하나 되어 그것이 정지하지 않고 발전, 발전됨으로써 가정· 종족·민족·국가에서 세계 고개를 넘어야 할 입장에 서가지고 비로소 지상천국과 천상세계에 들어가는 것입니다.

이 모든 사탄이 준동하던 것을 깨끗이 정리해가지고 본연의 통일적 하나님의 이상세계를 완성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니 촉진화하지 않고는 안 되는 것입니다. 순서가 그렇게 돼 있다는 것입니다. (261-91, 1994.5.22)

오늘날 통일교회 교인들은 매일같이 영계를 중심삼고 보조 맞추기를 몇 달 동안에 한 번 정도 생각하지요? 그러니 제멋대로 되는 것입니다. 이것을 매일같이 검토하는 겁니다. 대가족을 이루었더라도 또 타락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것을 보호하기 위해서 전진적 통일을 향해, 전진적 발전을 `촉진화`하는 것입니다. 박자를 맞추어서 가는 것입니다. 그 다음에는 `할 것을 맹세하나이다!`입니다. 거기에는 완성이라는 것이 없습니다. 아직까지 천상천국 통일완성이 안 되어 있다는 말입니다. 촉진화해서 거기에 맞게끔 되어 나가야 된다는 겁니다. 이것이 절대 필요한 것입니다. (261-90, 1994.5.22)

가정맹세 5번은 뭐예요? 우리는 매일 이렇게 사는데, 지상천국을 이루어가지고 대가족을 이루었는데 그 대가족이 어디를 표준해가지고 맞추어 사느냐 하면, 천상세계입니다. 천상세계가 보다 큰 대가족입니다. 가인적 대가족이, 매일같이 상대적인 세계의 대가족이 박자를 맞추어가지고 통일을 형성해야 됩니다. `통일을 향해`입니다.

내용이 그렇게 돼 있습니다. `통일을 향해 전진적 발전을 촉진화할 것`, 전진적 발전이면 그렇게 하나 돼가지고 가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발전해 나가는 것입니다.

가정시대에서 종족시대, 종족시대에서 민족시대, 이래서 세계화로 전부 다 나가야 됩니다. 그래서 `전진적`이라고 했습니다. 정지하는 날에는 미끄러집니다. 정지하는 날에는 지옥과 연결됩니다. 한 발짝이라도 전진해야 번영과 천국에 연결됩니다. 그 말입니다. 전진적 발전입니다. `발전`을 촉진화시켜야 된다는 것입니다. 자꾸 발전하도록 재촉시켜라 그겁니다. 전진을 빨리 해라, 빨리 해라 그겁니다. (261-90, 1994.5.22)

`매일 주체적 천상세계와 대상적 지상세계의 통일을 향해 전진적 발전을 촉진화`해야 됩니다. 통일을 향해 하나 되어서 나가는데 또 전진적은 뭐냐? 통일해가지고 가만히 노는 게 아닙니다. 전진해야 됩니다. 세계가, 영계가 더 남아 있다는 것입니다. 통일해가지고 정착할 수 없습니다. 더 나아가야 된다는 것입니다. 전진적 발전을 촉진화해야 된다는 것입니다. 빨리 해라 이겁니다. 촉진화할 것을 맹세하는 것입니다. (283-83, 1997.4.8)

5번 가정맹세가 뭐예요? `우리는 참사랑을 중심하고 매일 주체적 천상세계와 대상적 지상세계의 통일을 향해 전진적 발전을 촉진화`하라 이겁니다. 전진적입니다. 언제나 나가야 됩니다. 정지하면 안 됩니다. `전진적 발전을 촉진화!` 발전하는데도 촉진화시키라는 것입니다. 중요한 말입니다.

땅 위에 있어서 주체적 세상의 상대적 세계를 중심삼아가지고 하늘나라의 판도와 같이 자기 사는 환경이 판도가 작지만 하늘나라의 모형적 기준을 갖출 수 있는 모형을 만들어 놓아야 저 나라에 옮겨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것은 어쩔 수 없습니다. 그런 것이 다 문 총재가 적당히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하늘나라와 지상세계의 모든 걸 총합해가지고 하늘이 원하는 길이 이렇게 가야 되는 길이기 때문에 가정맹세가 나왔다는 것입니다. (274-115, 1995.10.29)

자라야 됩니다. 죽어 있는 것, 정지는 사망과 통합니다. 여러분이 통일교회에 들어올 때 말씀을 듣고 얼마나 기뻐했습니까? 지금 그 이상 기뻐해요? 내 기쁨을 넘어 세계의 기쁨으로 화하겠다는 게 하나님의 마음이고 소원의 뜻인데도 불구하고, 선생님도 그 길을 가고 있습니다. 그러니 내 기쁨이 내 기쁨이 아닙니다.

세계의 기쁨으로 화하려고 하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전부 다 하늘로 시작해가지고 자기로 돌아갔습니다. 인간으로 막혀 버렸다 이겁니다. (273-70, 1995.10.21)

가정맹세의 다섯 번째가 뭐예요? `우리는 참사랑을 중심하고 매일 주체적 천상세계와 대상적 지상세계의 통일을 향해 전진적 발전을`입니다. 전진적 발전입니다. 새사람이 되는 겁니다. 살아 있는 자는 자라는 것입니다. 통일교회에 들어올 때 기뻐하던 그 마음이 점점 더 커가요, 없어져요? 커가는 것입니다. 전진적 발전을 촉진화시키라는 것입니다. 살아 있는 것은 자라는 것입니다. 자라지 못하는 것은 죽습니다. 영계와의 상대적 가치를 잃어버리기 때문에 잃어버린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전진적 발전을 촉진화시키라는 것입니다. (273-70, 1995.10.21)

촉진, 서두르는 것입니다. 잠만 자고 나태해가지고 먹고 즐기고 그런 것은 역사에 없습니다. 바쁘다는 것입니다. 일생은 짧습니다. 그래서 `우리 가정은 참사랑을 중심하고 매일 주체적 천상세계와 대상적 지상세계의 통일을 향해 전진적 발전을 촉진화할 것을 맹세하나이다!`입니다. 쉬지 않고 달려라 이겁니다.

선생님같이 말입니다. 자지도 않고 달려라 이겁니다. (260-194, 1994.5.8)

`주체적 천상세계와 대상적 지상세계의 통일을 향해 전진적 발전을 촉진화할 것을 맹세하나이다!` 매일같이 전진해야 된다는 것입니다. 정지하면 사망이 벌어져요. 사망이 벌어집니다. 그러니 정지해서는 안 되는 것입니다. `전진적 발전을 촉진화`, 한 발자국이라도 매일매일 앞으로 나가야 된다 이겁니다. `그렇게 할 것을 맹세하나이다!` 하는 것입니다. 그러니 천상세계에 요구될 수 있는 모든 내용을 지상세계에서 촌푼도 틀리지 않게끔 전진적 발전을 해야 하겠습니다. (260-307, 1994.5.19)

`참사랑을 중심하고 매일 주체적 천상세계와 대상적 지상세계의 통일을 향해 전진적 발전을 촉진화`한다고 했습니다. 통일을 향해서 전진하면 되는데, 전진적 발전을 촉진화시켜야 된다고 했습니다. 냅다 몰아야 된다는 것입니다. 후려갈기라는 것입니다. 지상에서 꾸물거려서 보조를 못 맞추거든 냅다 몰아야 된다는 것입니다. (301-83, 1999.4.16)

우리 가정맹세 5번에 `전진적 발전을 촉진화할 것을`이 있지요? 하나를 만들어서 전진하는 건 좋은데, 그 촉진화는 몽둥이로 두드려 패서 한단 말입니다. 강제입니다. 강제로 끌어다가 송아지처럼 세워가지고 축복해 주면 축복받은 그 사람이 영계에 들어가가지고 지옥 안 갑니다. 오랜 시간 걸리지 않고 천국 간다는 것입니다. 그러니 강제로라도 하라는 것입니다. (293-319, 1998.6.7)

매일 주체적 천상세계와 대상적 지상세계의 통일, 주체세계와 대상세계가 통일이 되어야 합니다. 통일을 향해 전진적 발전, 전진해 나가는 발전입니다.

전진적 발전을 촉진화할 것을 맹세하나이다. 촉진화, 빨리 빨리 빨리 하게 한다는 것입니다. 정지하면 안 됩니다. 정지하면 벌써 떨어지는 것입니다. 지옥과 통하고 사망과 통하는 것입니다. 정지는 내려가서 지옥과 통하고 촉진은 발전과 통하는 것입니다. 쉬지 않고 달려라 달려라 이겁니다.

선생님같이 자지도 않고 달려라 달려라 이겁니다. 그래가지고 내가 생각하던 그 세계에 내가 관계를 맺거나 생각지 않은 세계에 관계를 어떻게 맺습니까? 그래야 통일이 됩니다. 같이 생각해 줘야 됩니다. 상대적으로 생각해 줘야 되는 것입니다. (260-194, 1994.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