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제끼리 사랑하는 것은 앞으로 이상적 상대를 맞기 위한 훈련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074권 PDF전문보기

형제끼리 사랑하는 것은 앞으로 이상적 상대를 맞기 위한 훈련

그 다음엔 뭐가 있느냐? 제일 가까운 사람이 누가 있느냐? 형제가 있습니다, 형제. (판서하시면서) 형제를 마음대로 바꿀 수 있어요? 바꿀 수 있어?「바꿀 수 없습니다」 그것도 마찬가지입니다. 유일이요, 불변이요, 영원이라는 것입니다. 결국은 마찬가지예요. 내가 필요 없는 존재가 아닙니다. 나는 형제들 앞에…. 거 마찬가지라는 것입니다. 그런 관계에 이와 같이…. 얼마나 필요하냐 이거예요.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형제라는 문제를 두고 보면, 차원이 다를 뿐이지 거기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나다 하는 것을 여러분이 알아야 됩니다.

자 여러분들, 자기 형제, 자기 동생이 병이 나서 일생 동안 이렇게 참 불쌍하게 누워 있을 때, 그런 불행한 동생을 보면, 그를 칼로 찔러 죽이고 싶은 생각이 나느냐 이거예요. 아니다 이거예요. 불행하면 불행할수록 그를 심적으로 위하는 입장에서 눈물을 흘리고 참 사랑을 기울이는 거예요. 그를 원수시하고 그를 천대시할 수 없는 마음, 본심의 마음이 움직인다는 것을 우리는 안다구요.

부모도 자식 대해서 마찬가지입니다. 부모가 그런 거와 마찬가지로 나도 그러고 싶은 마음이 있는 것을 안다는 것입니다. 형제끼리 사랑하는 것은 앞으로 이상적 상대를 맞을 수 있는 훈련이라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여러분, 가정에 오빠가 있기 때문에 남자에 대해서 알지, 오빠가 없으면 어떻게 알겠어요? 또, 누이동생이 있기 때문에 여자에 대해서 알지요.

서로서로 사랑한다는 것은 미래의 이상에 뒷받침이 된다는 것입니다, 전부가. 형제끼리 서로 사랑하는 것은 앞으로 남자 여자, 부부끼리 사랑하는 데 대한 뒷받침이 된다는 것입니다. 또, 그것을 크게 보면, 어머니 아버지를 사랑할 수 있는 훈련도 거기서 다 받는 것이 되는 것입니다. 그것이 없으면 횡적으로, 국가라든가 세계로 가는 사랑이 없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형제끼리는 하나되어야 되는 것입니다. 부모 앞에 있어서 부모가 싸우지 않는 한 형제끼리도 싸워서는 안 됩니다. 여러분들도 형제끼리 많이 싸웠지요?「예」 아이들끼리는 싸워도 몇 시간 못 갑니다. 그 싸움은 몇 시간 못 간다는 거예요. 그럼 부처끼리 싸우면? 합하기가 힘듭니다. 하나되기 힘들다구요.

그렇기 때문에 선생님은 그렇게 생각한다구요. 아이들끼리 싸우는 것은 싸우면 안 된다는 것을 교육하기 위해서라고 생각합니다. 싸우면 서로가 좋지 않다는 걸 깨닫게 하기 위해서 그런 놀음을 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또, 부모가 애기들에게 기합을 주더라도 애기들은 그날 중으로 잊어버립니다. 그런 것을 볼 때 아이들은 앞으로 자라 가지고…. 아직은 자리잡지 않았기 때문에, 그런 일에 대해서 책임을 지지 않는 자리니까 그런 것을 느끼지 못하지 않느냐는 거예요. 책임을 지지 않으니까…. 그래 점점 자라면 그것이 이제 원만해지는 것입니다.

또, 아이들 때는 말이예요. 누구 말마따나, 자극적이고 좀 변동 있고 이런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싸움 같은 것을 안 하면 재미가 없을 것 같다구요. 그렇기 때문에 열 여섯 살 전까지는 싸워도 괜찮다고 나는 생각합니다. 그건 손해가 되는 것이 아니라, 더 가까와질 수 있는 것입니다. 나를 생각할 때도, 선생님도 누나하고 많이 싸운 적이 있습니다. 그 누나가 지금도 제일 인상에 남아 있습니다.

그래서 싸우더라도 갈라지지 않고 서로 가까와질 수 있다면 그것은 좋은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가까와질 수밖에 없다면…. 하나될 수 있으면 더 할수록 싸워도 좋다는 것입니다. 더 하나될 수 있으면 부처끼리 싸워도 좋다는 것입니다. (웃음) 사랑을 중심삼고 어떻게 하나되느냐 하는 문제를 중심삼고는 그렇지만, 사랑을 떠나서는 아무것도 안 된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형제가 하나되어야 된다는 것입니다. 형제끼리는 아무리 싸움을 하고 칼부림을 해도 갈라질 수 없다는 것입니다. 형제끼리는 갈라질 수 없다 이거예요. 아담 가정에서 가인이 아벨을 죽였지만, 동생 아벨이 가인을 찾아가는 놀음이예요, 이게. 하나되기 위한 운동이라구요. 다른 것 아니라구요. 형은 못 했더라도 동생은 한다는 것입니다. 동생이 하나되려고 하기 때문에 천륜 앞에 가깝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벨이 축복을 받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