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에 있어서의 행 불행은 나로 말미암아 결정돼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076권 PDF전문보기

생활에 있어서의 행 불행은 나로 말미암아 결정돼

그래 문제는 어디 있느냐? 내가 저 사람 때문에 이렇게 됐다는 말은 다 집어치워라 이거예요. 누구 때문에 이렇게 됐다는 건 다 집어치우라는 거라구요. '나다. 나! 나 때문이다!' 그렇게 결정해 놓으라는 거라구요. 결정하는 거예요. 그게 지혜로운 결정이라는 거예요. 더우기나 통일교회 교인들은 이와 같은 사고방식이 절대 필요합니다. 자, 보통 사람은 '내가 아무개 때문에 그랬다. 그 아무개 아무개, 통일교회 때문에 그랬다' 그런다구요.

그렇기 때문에 이제부터 살아나가는 생활에 있어서의 모든 행불행은 딴 데 있는 게 아니라, 나로 말미암아 결정된다, 이 관(觀)을 확실히 세우라구요. 지금 당장에 암만 불행한 자리자 내가 떨어지더라도 '이 정도 불행한 것 가지고 낙망하지 않는다. 나는 이걸 내 자체의 힘으로 극복하고 내일의 희망 가운데서 이 일을 소화시킬 수 있는 내가 되겠다' 하는 신념을 갖고 나가는 사람은 그 환경이 아무리 어렵더라도 극복해 나갈 수 있는 것입니다.

자, 이상적인 것은 뭐냐? 올라가는 데는 직선으로 올라가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그렇지만 그것은 참 어려운 것입니다. 예를 들면, 하나님도 지금까지 타락한 인간을 구하는 길에 있어서 그와 같이 못 갔다는 걸 여러분이 알아야 돼요. 하나님도 결국은 지그재그 식으로…. 그렇지 않아요? 「그렇습니다」 그러니까 우리 인간도 그럴 수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니 요 정도는 행복한 거라구요. 요건 내가 좋았다 하는 행복할 수 있는 때다 이겁니다. 요건 불행하다구요. 여기서 떨어지면 그만이고, 가 버리면 그만이다 이거예요. 마지막이라구요. (판서하신 것을 가리키시며 말씀하심)

그렇기 때문에 자기가 이 직선이 어떻다는 걸 확실히 알아야 돼요. 방향을 확실히 알고 '아! 나는 틀렸구나. 요건 이렇게 돌아가야 되겠다' 하는 길을 아는 사람은 발전할 수 있는 것입니다. 희망적입니다. 알았어요, 일본 여자들?「예」(일어로 말씀하심) 일본 여자들은 졸고 있는 사람이 많아요!

그러므로 문제는 뭐냐?(한국어하고 일본어를 섞어서 말씀하시니까 식구들이 웃음) 그렇지만, 요 경계선을 넘는 날에는…. 그것을 확실히 알아야 되겠다구요. 여러분들이 어떤 때는 저기압이 되고, 어떤 때는 고기압이 된다구요. 그럴 수 있다구요. 그렇기 때문에 그러한 기압차가 있음으로 말미암아 도리어 나쁜 면도 되지만 그런 체험을 가지고 다시는 그럴 수 없게 될 때는 이것은 나에게 좋을 수 있는 교훈이 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은 불행한 길을 간다면 그것으로 일방통행이 아니라구요. 불행하지만 내 마음이 행복으로 돌아갈 순 있다구요, 마음은…. 여러분이 이제 배 같은 것 타 가지고 배의 키를 조금만 돌리게 되면 휙하고, 조금만 하면 휙 하고, 그렇다구요. 자, 이런데 문제는 그거라구요. 내가 가는 방향이 어디로 가느냐? 왼쪽으로 간다 하는 걸 알게 되면 바로 트는 거라구요. 바른 쪽으로 넘어간다 하는 걸 알게 되면 또 트는 거라구요. 돌아올 수 있다 그 말이라구요.

그렇기 때문에 어려울 적마다 우리는 다시 한 번 생각해야 되겠다 이겁니다. 여러분이 절망 가운데 떨어지는 것은 나만을 생각하기 때문에 절망 가운데 떨어진다 이거예요. 그 어려운 일이 있을 때 우리 부모는 내가 성공하기를 바라고 나를 위해서 이 시간도 축복을 하고 있다는 사실을 여러분은 생각해야 된다는 거예요. 여러분의 나라는 여러분과 같은 그런 놀음을 함으로 말미암아 흥할 수 있다는 걸 볼 때, 그 나라는 여러분을 축복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됩니다. 또, 하나님이 있다면 하나님은 여러분이 그런 길을 감으로 말미암아 하늘나라에 올 수 있는 것을 알기 때문에 여러분을 축복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된다 이거예요.

내가 고아였더라면, 내가 나라없는 사람이라면, 내가 하나님을 모르는 사람이었다면 여기에서 파산하고 불행한 사람이 되었을는지 모르지만, 나는 고아가 아니요, 나라를 가진 사람이요, 하나님을 아는 사람이기 때문에 여기에서 파산할 수 없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