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피나 도둑이라도 자기 자식은 잘되길 바라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097권 PDF전문보기

히피나 도둑이라도 자기 자식은 잘되길 바라

요즘에 젊은 사람들이 말이예요. '과거는 전부 다 청산해 버렸으니 과거 필요 없다' 이렇게 얘기하고 있다구요. 또 '우리 어머니 아버지는 구시대다. 우리를 이해 못 한다' 그런 말을 하고 있어요. 그저 '현재를 위해서 기뻐하고, 현재를 위해서 만족하면 된다'는 식입니다. 공부고 뭣이고 편하게 먹고, 편하게 살겠다는 거라구요. 그저 편하게….

그렇게 사는 것을 좋아하는 부모들이 얼마나 되느냐 이거예요. 그러면 어머니 아버지는 근심을 한다구요, 근심을. 젊어서 청춘때에 슬퍼 하더라도, 미래를 생각하면서 슬퍼하는 청년이 되기를 원하느냐, 현재만 생각하고 현재에만 만족하면서 미래고 뭣이고간에 그저 '하하' 웃고 사는 것을 원하느냐? 부모가 어떤 것을 좋아하겠어요? 그거 무슨 말인지 알겠어요? 현재만 좋으면 학교고 뭐고 다 집어치워야지. 공부 거 아이고 생각하고 뭐 어떻고 역사를 배우고…. 거 무슨 관련이 있느냐 이거야. 세계를 배운 게 무슨 관련이 있느냐, 그저 춤이나 추고, 그저 먹고 마시고 이러면 좋지 않느냐 이거예요. 그렇지 않아요?「노(No;아니요)」왜 '노'예요, 왜?

내 하나 물어 보자구요. 히피가 아들딸 낳았는데, 또 히피가 됐다 이거예요. 그래 가지고 '아, 내가 히피인데 너도 나와 같이 그저 먹고 춤이나 추어라. 장래고 뭣이고 생각지 않아도 좋다' 이렇게 하겠어요, '야, 이 녀석아! 나는 히피였지만, 너는 공부 열심히 해라. 지금은 어려워도 참고 해라' 이렇게 하겠어요? '힘든 공부는 해서 뭘해! 열심히 할 필요가 있느냐? 동물같이 살면 되지' 이러겠어요? (웃음) 자, 히피 부모가 히피 아들 대해서 어떻게 생각할까요? 지금 현재 히피 아닌 어머니 아버지하고 히피된 어머니 아버지하고, 그 차이가 있을까요, 차이가 없을까요?「차이가 없습니다」히피가 그 히피의 아들딸 대해서도 마찬가지라구요. '지금은 고생을 하더라도 공부를 해야 되고…' 전부 다 이렇게 할 것입니다. 공부하라고 하면서 히피 같은 나쁜 친구들을 만나지 말라고 할 것이다 이거예요.

또, 그런 히피가 자유행동 하다가 감옥에 들어가 가지고, 거기서 죄를 범해 가지고 사형장으로 나갈 수도 있다구요. 그러면 자기의 아들딸에 대해 가지고 '너희들도 나와 같이 이렇게 행동해 가지고 사형장에 나와라' 할 수 있어요? 이럴 수가 있어요?「노」왜 '노' 하는 거야? 여러분들은 구시대의 것은 혁명을 해서 전부 다 짤라 버리려고 하는데, 이것도 짤라 버리지. '히피였던 그런 사람이지만 히피 아니었던 부모와 같은 그런 구시대의 심정과 태도 잘라 버리자' 그래요?

만약에 강도녀석이, 도둑질만 해먹던 아버지가 있다면 말이예요, 자기 아들딸을 데리고 영화를 보러 갔을 때, 거기에 나쁜 도둑놈이 나오게 된다면 말이예요, 그 도둑놈에 대해 가지고 잘한다고 해요? 그런 사람이 있어요? '저놈, 잡아 죽여라'고 그러지요. 그렇게 생각한다구요. 자기 자신도 모르게 '저놈의 자식' 한다구요. 그거 그래요, 안 그래요?「그렇습니다」그것이 양심의 표현인 것입니다. 또 현재만 생각하고 미래는 생각하기 싫어하는 사람을 좋아하는 사람이 있어요? 미국 나라가 그런 사람을 좋아하겠느냐 말이예요? 그런 나라가 없고, 그런 지도자가 없다고 본다구요. '나라의 미래를 위해서는 여러분들 국민이 참고 고생하라. 고생하라' 이렇게 지도하는 것이 나라의 위대한 지도자라는 걸 알아야 돼요. 그거 이해돼요? 여러분 미국 청년들, 선생님의 말 이해돼요?「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