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에 대한 책임을 다해야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119권 PDF전문보기

정의에 대한 책임을 다해야

그 자리가 정의의 심판 자리라는 거예요. 난 하나님 앞에 가더라도 당당합니다. 미국의 선한 조상들 앞에 당당하다 이거예요. 그렇다는 거예요. 그들은 내편이예요. 앞으로 후손들은 선생님 편이예요, 선생님 편. 그때 자기 후손들이 알면 어떡할 거냐 이거예요. 그렇기 때문에 선한 사람, 의인이 갈 길은 정해져 있지만 악인이 가는 길에 있어서는 정해져 있지 않고 정의를 결정할 수 없어요. 이건 언제든지 멸망합니다.

여러분들이 어려울 때는 언제나 생각해야 됩니다. 하늘 앞에 죄인인 것을 알아야 됩니다. 부모님 앞에 책임을 다해야 됩니다. 정의에 의한 책임을 다해야 됩니다. 그러려면 조국에 대한 책임을 다해야 됩니다. 형제들 앞에 책임을 다해야 됩니다. 하늘과 땅과 자연에 대해서도…. 그다음에는 양같이 희생해야 됩니다. 내가 여러분들에게 그렇게 가르쳐 줬으면 가르침 받은 사람으로서 그런 길을 가야 되는 거예요. 어려울 때는 공판정에서 그걸 테스트하는 거예요. 형량이 문제가 아니라구요. 자기 자신의 내적 정비가 문제고, 하늘과의 공의의 길을 밝혀 놓는, 철리를 세우는 것이 문제입니다.

누구나 보게 될 때 가미야마가 선생님보다 형량이 많겠다고 할 때 선생 님이 얼마나…. 6개월이라는 얘기를 들었을 때 그 이상의 광명이 없는 거예요. 그거 무슨 말인지 알겠어요?「예」 그러면 가미야마는 반대로 되어야 돼요. 일본 식구들 앞에 미안하다는 얘기를 해야 되고, 우리는 선생님에게 면목없고, 회개의 눈물을 흘리지 않으면 안 된다는 얘기를 해야 되는 거예요. 내가 가미야마의 입장에 있으면…. 가미야마는 자기 간부들을 데리고 이스트 가든에 가서 사죄를 해야 된다는 거예요.

그것은 미국의 책임자들도 마찬가지라는 거예요. 내가 그랬다면, 내가 미국 책임자라면 그렇게 했을 것입니다. 그래야 심정세계가 일치되는 것이 거든요. 이렇게 원칙을 모르면…. 선생님이 아무 표정이 없다고 자기들도 그러면 안 돼요. 그것은 여러분을 위해서 그런 거라구요.

여러분의 태도가 철리의 관계와 상대적인 입장인데 하늘이 희망이라도 가질 수 있는 태도를 취해야 됩니다. 그래 가지고 선생님이 하나님 앞에서 언제나 미안하게 생각하고 일본 식구들한테도 미안하게 생각하고 미국 식구들한테도 미안하게 생각할 수 있도록 지도를 해야 됩니다. 그래야 전체가 복받습니다. 선생님이 하라는 대로 한다면 여러분들은 복을 받습니다. 무슨 말인지 알겠어요? 철리는 그렇게 보는 거다 이거예요. 공의의 철리는 그렇게 보는 거다 이거예요. 알겠어요, 무슨 말인지?「예」 여러분들 아버지가 울고 있는 자리에서 웃을 수 없어요. 아내가 울고 있는 자리에서 춤출 수 없다구요. 철리가 그렇다는 거예요.

자, 선생님은 태연하지만 하늘은 어떨까요? 하늘은 어떻겠어요? '잘됐다' 했겠어요?「아니요」 선생님을 모신 사람들이 잘못했으니 선생님이 이렇게 됐어요. 이번 사건에 선생님은 하등의 관계도 없는 거예요. 선생님은 그렇더라도 지성껏 하늘을 붙드는 거예요. 선생님은 하늘 대해서, 하늘은 선생님 대해서 그렇다는 거예요. 선생님이 하늘 대해서 그런 도리를 해야 되고, 내가 그러면 여러분들도 해야 됩니다. 마찬가지라는 것입니다. 그거 무슨 말인지 알겠어요?「예」 미국 식으로 '허허허 좋구나!' 하는 마음가짐으로는 안 됩니다. 공의의 철리는 그렇게 본다 하는 걸 얘기하는 것이라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