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는 남편을 따라가야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120권 PDF전문보기

여자는 남편을 따라가야

그리고 여자들이라는 것은 암만 공부를 했댔자 남자를 따라가는 거예요. 무슨 말인지 알겠어? 암만 잘나고 대학을 나와도. 이번에도 그렇잖아요? 일본에서 유명한 대학을 나온 여자들이 말이예요, 남편이 한국에서 소학교밖에 안 나왔는데도 결혼해요. 남편을 따라가야 돼요. 농사 일을 하면 농촌에 따라가야 돼요. 여자가 암만 잘났더라도 남편을 따라가야 돼요. 그 남편을 버리고 갈 수 있나?

그런데 자기가 남편을 얻어 가더라도 말이예요. '아 ! 나는 대학을 나와서 똑똑하니, 저 남자하고 살겠다' 해 가지고 자기들이 골라 가보라는 거예요. 그건 절대 안 된다구요. 마음대로 안 된다 이거예요. 틀어져 버린다구요. 미국 같은 데에서 전부 다 잘난 여자 남자들이 연애해 가지고 몇 달도 안 되어서 다 틀어지는데 왜 그런 줄 알아? 그건 안 맞아서 그러는 거예요. 본질적으로 안 맞는다 이거예요. 플러스 마이너스가 본질적으로 맞지를 않아서 그런 거라구요,

동서관계가 연결되어야 할 텐데 동남 관계니 배척한다구요. 과정에 있기 때문에 밀려 나가야 된다는 거예요. 안 되는 거예요. 그렇기 때문에 결혼이라는 문제가 크다는 거예요. 남편을 잘못 얻으면 아무리 잘났더라도 일생의 운명이 거기에 좌우되는 거예요. 얼굴이 매끈하다고 잘되는 게 아니라구요. 저 사람이 무슨 소질을 갖고 있고 어떤 방향을 갖고 있는지 감정할 수 있어야 되는데 자기들은 모른다구요. 그렇기 때문에 선생님 같은 양반이 필요하다구요. 쓱 보고 맞춰 주는 거예요.

또, 사람은 올라가는 사람이 있고 말이예요…. 사람도 춘하추동으로 계절이 다른 것과 마찬가지로 여기가 지금 가을이면 남방은 여름이라구요. 가을이 되면 그렇지 않아? 남쪽은 여름이 되는 거예요.

그러므로 출발을, 날 때 여름절기에 난 사람이 있고, 가을절기에 난 사람이 있고. 겨울절기에 난 사람이 있고, 봄절기에 난 사람이 있는 것입니다. 봄절기에 난 사람은 여름을 통해야 되고 겨울절기에 난 사람은 봄절기를 따라가야 된다 이거예요. 가는 방향이 다르다 이거예요. 지구가 도니까 방향이 달라진다는 거예요. 하나는 올라가는 운세로 가야 되고, 하나는 내려가는 운세로 가야 된다 이거예요. 알겠어? 그런데 내려가는 운세를 가는 사람이 내려가는 사람을 만나면 둘 다 옥살박살나는 거예요. 교통사고가 나서 둘 다 죽든가 하는 일이 벌어진다구요. 그러므로 내려갈 수 있는 운세이면 힘 안 들이고 올라갈 수 있는 운세를 타야 남지요. 그러므로 그런 남자는 될 수 있으면 밀고 올라갈 수 있는 여자를 얻어야 된다구요.

그렇게 척 만나면 처음에는 안 맞는다구요. 안 맞는 거예요. 한 3년, 4년 맞춰야 된다 이거예요. 3년, 4년 동안에 춘하추동이 엇바뀐다는 거예요. 이래 가지고 빨리 돌아가 가지고…. 이것이 봄절기에서 출발 했는데 말이예요. 이것이 여기서 출발했는데 말이예요, 이것이 가을절기에서 출발했으면 이건 빨리 돌아 따라가야 되는 거예요. 그러니까 둘 중에서 누구 하나는 따라가서 맞춰야 된다구요. 맞추지 않고는 안맞는다 이거예요. 그러한 과정이 다 남아 있다는 것입니다.

여러분들은 태어난 천성이 어디에, 무슨 절기에 부합됐느냐? 내려가는 절기냐 올라가는 절기냐, 아니면 건너가는 절기냐 상대형이냐 반대형이냐? 이것이 전부 다르다는 거예요. 그걸 처음에 맞춰 가야 된다구요. 맞추는데 몇 개월로는 안 된다구요. 3년은 잡아야 돼요. 3년 동안은 맞춰야 돼요. 그런 운명길을 개척해야 할 길이 남아 있다는 거예요. 여러분들이 결혼한다고 다 되는 것이 아니라구요. 좋은 것 같지만 가보라는 거예요. 옥살박살나요. 새끼들까지 전부 다 한꺼번에 장사하고 가야 되는 길이 얼마든지 있다구요.

또, 동물로 보게 되면, 사자하고 멧돼지하고 결혼해서 되겠나? 안되는 거예요. 멧돼지는 멧돼지하고 결혼해야지요. 멧돼지는 벌써 땅을 팔 수 있는 코를 갖고 났어요. 산에 있는 칡 뿌리를 파 먹고 그런다구요. 사자는 구덩이와 칡 넝쿨을 찾아가는 것이 아니라구요. 산 꼭대기로 올라가 가지고, 오고가는 짐승을 잡아 먹어야 된다구요. 그게 다르다구요. 가는 길이 다르다는 거예요. 그렇기 때문에 그걸 가르기가 참 힘들거든요.

내가 36가정 중에서 나쁘다고 한 사람은 좋은 게 하나도 없더라구요. 결혼이 참 문제예요. 결혼을 잘해야 된다구요. 거 무슨 말인지 알겠어? 길거리에서 만나 가지고 좋아 보인다고 결혼하면 오래 못 간다구요. 여러분들의 눈에는 전부 다 여름이니까 푸르게 보여요. 푸른 나무인데, 아름다운 열매가 있고 까마귀 까치가 날아들고 있으니 좋아 보인다구요.그 열매가 무슨 열매인지 아나? 소나무는 소나무끼리 접붙여야 됩니다. 분과가 있는 거예요, 분과가. 분과의 경계선이 있는 거예요.

그렇기 때문에 여자의 운명이라는 것은 아무리 공부를 했댔자 남자를 따라가는 거예요. 그런 걸 생각해 봤어? 그렇기 때문에 생각하는 여자들이라면 벌써 알아야지요. 내가 어떤 길을 갈 사람인 것과 내가 어떤 여자라는 걸 알고, 어떤 남성을 상대로 해야 되는가를 알아야 된다구요. 그걸 생각해 봤어?

여러분이 암만 유학을 하고 했댔자 그것으로 다 유명해지는 게 아니라구요. 남편을 만나 거기서부터 부부를 중심삼고 가정을 이루어 나가는 데에는 천태만상으로 갈라지는 거예요. 그렇기 때문에 남자는 남자로서 철두철미하게 책임져야 되고, 여자는 여자로서 철두철미하게 책임져야 된다구요. 둘 다 책임지는 입장에서, 하나가 틀어지더라도 다른 하나가 절반의 책임까지도 하면서 끌고 갈 수 있어야 돼요. 그런 능력자들로 묶어져야 됩니다.

여자들이 그걸 알아? 곽정환이 처가 누군가? 윤정은. 공처가지만, 곽정환이를 얻었기 때문에 지금은 세계로 업혀 다니고 말이예요…. 윤정은이는 문학인인 동시에 날아다니는 나비와 같은 타입이라구요. 그런데 곽정환이는 그런 성격과는 다르지요. 둘 다 그러면 전부 다 날아가 버리고 마는 거예요. 성격이 다르다구요.

여기 재석이도 있지만, 재석이 이 사람도 팔자가 센 사람이라구요. 입이 저렇게 생기면 여자가 뛰놀기 쉬운 거라구요. 아내가 이렇게 뚱뚱하고 못 생겼으니 아무 일 없이 산다구요. (웃음) 살다 보니까 그런거 모르지, 뛰논다구요. 다 그런 뭐가 있다구요. 그렇기 때문에 선생님이 그런 걸 다 보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