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은 엇바꿔 가지고 가치가 나타나게 돼 있어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140권 PDF전문보기

사랑은 엇바꿔 가지고 가치가 나타나게 돼 있어

그러면 그런 사랑은 어디서부터 오느냐? 남자면 남자에서부터 올 길이 없어요. 보라구요. 아까 말했듯이 남자는 여자를 위해 생겨났고 여자는 남자를 위해 생겨났어요. 서로서로를 위해 생겨나게 됐다는 겁니다. 남자 자체가 남자를 위해서 태어난 게 아니예요. 여자는 여자를 위해 태어난 것이 아니라구요. 사랑을 중심삼고 자리가 전부 다 엇바꿔졌다는 거예요, 돌기 위해서. 나는 저쪽으로 찾아간다…. 그렇지 않아요?

하나의 중앙선을 중심삼고 한 선상에 남자 여자가 쭉― 와서 서로서로가 직선으로 만난다면 문제가 크다는 거예요. 직선으로 합하게 안 돼 있다는 것입니다. 돌아야 돼요. 여기서는 돌아야 된다는 거예요. 직선에서 멈추게 돼 있지 않다구요. 만약에 남자가 남자 것을 가졌다면 절대 이동 안 하려고 해요. 여자가 여자 것을 가졌다면 그냥 그대로 맞서 가지고 천년이고 만년이고 버틸 수 있지마는 그럴 수 없다는 것이예요. 좋은 분을 이쪽으로 모시고 내가 저쪽으로 가고 하면서 엇바꿔지는 거예요. 엇바꿔지면서 하나될 수 있는 거예요. 그래 사랑이라는 것은 이 작용인데, 주고받는 작용은 반드시 엇바꿔 가지고야 가치가 나타나게 돼 있는 것입니다. 거 무슨 말인지 알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