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부는 서로 자신을 낮추어 보고 상대를 높이 보아야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159권 PDF전문보기

부부는 서로 자신을 낮추어 보고 상대를 높이 보아야

여러분들이 남편을 대해 가지고 그래야 됩니다. 선생님은 이런 나를 즐겁게 만들려고…. 딴 사람은 그렇지 않아요. 자기 얼굴을 가만히 보라구요. 요놈의 얼굴이 어떻게 생겼나를 잘 보라구요. 이놈의 눈을 보니 아이쿠, 올빼미 눈깔같이 생겼고, 코를 볼 때 그거 어떤 장군이 밟아 놓은 코 같고, 입을 보니 이건 어디 좌우에서 못되고 성난 사람이 두손으로 잡아당기다 놓은 것 같으니 그거 얼마나…. 이 눈을 보니 얼마나 보기 싫겠나요? 이 귀가 크니 이게 좋을 게 뭐예요? 내가 봐도 재수없는데 이걸 데리고 살 남편을 생각할 때 올까봐 두렵고, 황공하고, 부족한 나에게…. 전부 다 그런 마음 가지라는 거예요. 아가씨들, 알겠어요? 뭣이 잘났다고 큰소리하고 있어요?

여자를 가만 보라구요. 여자가 생긴 것을 보라구요. 이렇게 해 가지고 이렇게 이렇게 해 가지고 궁둥이가 쑥 나와 가지고 보기 좋은 게 뭐가 있나 말이예요. 생각해 보라구요. 자랑하려고 벗어 놓으면 자랑할 게 하나도 없거든요. 뭐 밑천 긁어내리면 하나도 없단 말이지요. 그까짓 것 가지고 `나를 죽으라고 위하지 않으면 남자가 아니지' 하겠지만, 천만에요. 자기를 분석해야 돼요. `아 요놈의 코 상판대기 보고 7, 80년 사는 남자는 얼마나 답답할까? 아이구 얼마나 답답하겠나? 굴뚝속이 덜 답답하지' 이렇게 생각해 보라구요. 여러분들이 그렇게 생각해 보라구요. `난 요렇게 생겼으니 요렇게 그렇게 사랑해 줘야 되지'라고 생각하지 말라구요.

또, 남자도 떡 볼 때 이게 목석처럼 생겼으니, 저 여자가 보게 되면 사는 데에 얼마나…. 생각해 보라구요. 자기 얼굴을 중심삼고 어떤 미녀가 좋아서 살겠다고 하겠는 가 생각해 보라구요. 쉽지가 않아요. 보자마자 뛸 거예요. 만나자마자 나 죽는다고 뛸 거예요. 여러분이 그런 입장에서 생각해 보라구요. 그래도 그런 사람 앞에 붙어서 가지 않고 있는 것을 생각해 보라구요. `하나님 고맙습니다'고 해야 돼요. (웃음) 그래야 되는 거라구요. 이래야 되는 거예요. 자기 얼굴을 생각해 보라구요.

매일 같이 사는데, 한 일생 동안 마주보고 살려니, 그게 얼마나 싫증나겠나 생각해 보라구요. 여러분, 옷을 한 가지로 백 년 입는다고 생각할 때 얼마나 싫증나겠나? 그게 좋겠어? 그와 마찬가지라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