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심의 자리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179권 PDF전문보기

양심의 자리

그럼 오늘날 분립된 한이 무엇이냐? 뿌리가 잘못되었어요. 하나님의 사랑을 받아 참된 종적 아버지, 참된 횡적 부모와 하나돼 가지고, 종횡이 하나되어 가지고, 천지를 회전시킬 수 있는 능동적인 축의 힘을 가지고 이 우주가 돌듯이 도는 사랑의 힘의 원천이 이 하나님의 사랑과 참부모의 사랑을 중심삼고 돌아야 하는 것입니다. 거기를 뿌리로 해 가지고 태어났다면 종적인 부모의 동참자가 나요, 횡적인 부모의 동참자가 내가 될 텐데 종적인 부모의 사랑에 대한 동참의 자리를 잃어버리고 횡적인 부모의 동참 자리밖에 이어받지 못했기 때문에 사랑에 있어서 축을 잃어버린 생명을 지녔기 때문에, 자리를 못 잡고 떠돌이가 된 겁니다. 축이 없어요.

그러면 역사적 도리에 있어서의 축이 뭐냐? 사랑입니다. 가정에 있어서 부모를 사랑하는 사랑의 도리를 중심삼고 가정에 축을 만들어야 돼요. 나라의 축이 뭐냐? 가정의 축과 나라의 축은 방향이 마찬가지예요. 하나예요. 중심이예요. 우주의 중심입니다. 그러면 이 중심 앞에 상대적인 입장에 서 있는 것이 나라예요. 이럴 때 `애국자' 하게 될 때는 그 나라를 위해서 생명을 바쳐야 돼요. 사랑은 생명보다 앞서 있기 때문에 사랑의 근원지와 사랑의 원 종착지의 포괄적인 기준을 연결시키기 위해서는 생명선을 넘지 않는 사랑은 참사랑이 못 돼요. 하나님의 기원이, 그런 자리에서 생명의 출발의 기원이 사랑으로부터 출발했기 때문에 종착지도 사랑으로 결착되어야 됩니다. 그래야 사랑입니다.

여러분 전기도, 흘러가는 전기도 속에 있는 게 아니예요. 전부 다 표면으로 흘러가는 거예요. 힘이, 사랑의 전기가 이 우주를 포괄할 수 있는 것은 서슴지 않고 표면으로 장애물 없이…. 표면으로 흘러가니 장애물이 없어지는 거예요. 가면 갈수록 커지게 되어 있다는 거예요, 사랑의 힘이라는 것이.

그러니까 이제 여러분이 찾아가야 할 것이 무엇이냐? 여러분의 양심이 어디에 속해 있느냐? 참된 사랑을 중심삼은 종적인 부모 되는 하나님하고 하나되어야 할 그 자리가 양심의 자리예요. 그렇기 때문에 여러분의 양심이 이렇게 서 있다구요. 양심은 언제나 하나예요. 양심이 이랬다저랬다해요? 양심의 축은 하나입니다. 옳은 것 그른 것 다 알아요. 벌써 누가 옳은가 그른가를 다 안다구요. 자기가 행동하는 거 모르는 사람이 어디 있어요? 잘못했어도 잘했다고 하는 녀석들은 몇 배의…. 일중의 시험이 아니예요. 몇백중의 압력으로 죄는 고통의 세계에 가는 거예요. 그걸 알아야 됩니다. 양심은 하나님…. 하나님도 마음 있지요? (녹음이 잠시 끊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