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인·성인·성자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180권 PDF전문보기

위인·성인·성자

이렇게 보게 된다면 오늘날 이 세상 역사 가운데서 역사적인 인물 하게 된다면, 뭐 대한민국이면 대한민국에서 여러 부류의 사람이 있을 것입니다. 위인 가운데는 이순신 같은 양반도 있고, 혹은 종교계에서도 여러 훌륭한 사람들이 있겠지만 그 대한민국을 중심삼은 위인들과 아시아를 위하고 세계를 위한 성현들과 무엇이 다르냐 할 때, 아시아라든가 대한민국이라든가 자기 나라를 중심삼은 위인들은 그 목적이 어디까지나 자기 나라에 국한되고 아시아에 국한되는 것입니다. 세계에까지 미쳐지지 못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성현들이 간 길은 뭐냐 하면 세계를 위해서, 성인들이 간 길은 국가를 넘어 가지고 세계 인류, 더 나아가서는 인류 역사의 종말을 지나 가지고 인류의 미래의 희망에 관점을 두어 가지고 인류를 위해서 수난길을 가면서 희생하고 고통을 당하면서 그 모든 어려운 환경을 극복해 가지고 그 시대에 세계인들이 기억할 수 있는 세계사적인 일을 한 것입니다. 그런 일들이 그 시대뿐만 아니라 역사를 통해서 그것을 찬양할 수 있는 내용이 될 때 성인이 되는 것입니다. 다시 말하면 인류 전체에게 현재뿐만이 아니고 미래에까지 공적인 혜택을 가져다 줄 수 있는 내용을 지녔다 할 때 이런 사람들이 성인이라는 것입니다.

우리 통일교회에서는 성인 위에 성자를 말합니다. 성자는 뭐냐? 하나님의 아들을 말합니다. 하나님의 아들인데, 하나님의 아들은 하늘나라의 왕궁법도 아는 거예요. 하늘나라의 나타난 국법은 물론이지만, 하늘나라의 국법을 앎과 동시에 하늘나라의 왕궁법까지, 하늘나라의 효도를 대표함과 동시에 하늘나라의 궁에 있어서 효도로서…. 그 모든 궁안에 있는 사람들 앞에도 칭찬을 받는 효자가 되게 될 때, 또 그것이 그 하늘나라의 지금 때면 지금 때, 한 때에만 기억되는 것이 아니라, 현재는 물론이지만 미래에까지, 영원까지 나라의 사랑을 받을 수 있는 아들이요, 궁안에서 나라님의 사랑을 받을 수 있는 아들이라 할 수 있는 입장에 선 사람을 성자라고 하는 것이다 이거예요.

오늘날 이 땅 위의 인간 세계에 성인들이 추구하는 것은 하늘나라의 왕궁…. 하늘나라의 왕궁이니 뭣이니 하는 건 모른다구요. 하늘나라의 구체적인 내용은 모른다구요. 막연하게 하늘이 있는 것을 알았지만 구체적인 건 몰라요. 그렇기 때문에 성인의 도리는 어떻게 돼야 되느냐? 반드시 하늘나라와 지상의 역사와 연결시킬 수 있는 내적 인연을 갖지 않고는 성인이 될 수 없는 것입니다. 이렇게 볼 때 성인들은…. 여기서 구별해 보면 성인은 어떤 사람이 되느냐? 인간들이 바라는 최고의 이상을 추구하고 최고의 이상세계를 현실에 건설하는 것도 목적이겠지만 거기에 앞서서 하늘이 현세에 무엇을 바라고 미래에 무엇을 바란다는 그 목적과 일치할 수 있는 내용을 지니지 않고는 성인이 될 수 없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늘날 4대 성인을 말하게 될 때는 전부 다…. 인류 가운데 수많은 사람들이 있지만 이 4대 성인들은 전부 다 하늘을 중심삼고 출발했다는 것입니다. 그게 다른 겁니다. 예수님도 하나님을 중심삼고 역사 현실, 역사적 미래를 추구하는 데 있어서 선봉자가 되려고 했다는 겁니다. 그들이 노력한 그 모든 것, 노력하면서 가르친 내용은 자기 뜻을 펴기 위한 것이 아니고 하늘의 뜻을 펴기 위한 것이었다는 겁니다. 하늘의 뜻이라는 것은 인류의 행복과 평화를 현세와 미래에 영원히 계속될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그런 이상을 바라는 데에서 주장한 사람들이 성인이었더라 이겁니다.

그러면 성인과 위인이 다른 점이 뭐냐? 위인은 나라만을 중심삼았어요. 그 나라의 애국자라든가, 전해 나오는 전통적 사상, 종적인 전통적 사상을 이어받아 가지고 그 전통적 사상을 횡적으로, 수평선과 수직이 완전히 합할 수 있는 이런 환경을 만든 그런 개인의 환경, 가정의 환경, 종족·민족·국가의 환경으로 나아가는 사람들의 길이 위인들의 길이라고 하면, 성인들의 길이라는 것은 그런 종적인 기준을 자기의 뜻으로 세우지 않아요. 자기 국가의 어떠한 이상이라든가 애국심이라든가 혹은 애국정신을 수직으로 세우지 않아요. 성인이 세우는 것은 이 수직적인 면에 있어서 종적인 사상적 내용을 하나님의 뜻과 더불어 결부시켰기 때문에 놀라운 것입니다. 하나님의 뜻과 더불어 전통적 내용을 이어받은 종적 기준에 서 가지고 그것을 횡적으로 세계화시키기 위한 이런 일을 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