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과 뜻은 안팎관계요 종횡관계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180권 PDF전문보기

사랑과 뜻은 안팎관계요 종횡관계

그러면 이 모든 작은 것들이 큰 세계의 좋은 것으로 전달될 수 있는 이런 인연이 어디서부터 맺어지느냐? 보호를 받는 데서 인연이 맺어지는 거예요. 어머니 아버지를 왜 좋아하느냐? 자기 자식들이 약할 때에 보호해 주기 때문입니다. 사슴 같은 것도 가만 보면 갖난 새끼들이 낳은 지 5분도 안 되어서 일어선다구요. 그래 갖고 지축지축대면서 어디로 가느냐 하면 말이요, 어미의 네 다리가 어디에 있는지 알고 그 다리 사채기(사타구니의 평북사투리) 사이에 가서 쉽니다. 그늘진 데, 그림자…. 그래 어미가 왼다리 바른다리로 차요, 어떻게 해요? 오라고 해요. 소는 움직여 간다는 거예요. 여기 와서 서 있으면 말이예요, 소가 앞으로 간다는 거예요. 뒤에 가 서 있으면 간다는 겁니다. 움직인다는 거예요. 보호하기 마련인 것입니다. 안 그래요?

그러므로 좋을 수 있는 환경적 여건에서 작은 것들이 좋아하는 것이 어떻게 큰 것들이 좋아하는 것에 연결될 수 있느냐 하는 문제가 우주 창조원칙에 있어서 중요한 문제입니다. 그래서 필요한 존재로서 영존할 수 있기 위한 하나의 존재는 플러스 마이너스가 완전히 주고받게 될 때, 그것이 하나의 핵을 이루게 될 때, 원소면 원소들이 전부 합성체가 되어 가지고 대우주를 형성해 나간다 이겁니다.

거기에는 반드시 플러스 마이너스가 운동을 합니다. 상대를 이루지 못할 때는 떠돌이가 돼요. 상대를 찾아다녀야 됩니다. 우리 처녀 총각들도 상대를 못 찾으면 떠돌이가 되지요? 여기에 약혼 축복을 받을 후보들도 있지요? 그 눈들이 밤낮 돌아간다구요. (웃음) 어디에 눈이 정착하느냐? 눈이 정착하고, 귀도 정착하고, 마음도 정착하고, 입도 정착하고, 모든 게 정착하고 싶어집니다. 정착되면 완전 정착이다 이거예요. 완전 정착이 있어야 완전 출발이 벌어집니다. 정착 못 한 녀석은…. 뛰는 녀석은 가만히 있다가 탁 뛰어야지요? 스타트할 때는 이러고 있다가 그냥 휙―. 완전 정착은…. 뛰는 녀석은 뭘 출발해요? 출발이 되어 있는데 말입니다. 완전 정착은 반드시…. 주체 대상이 되어 가지고 정착해야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처녀 총각들은 아무리 보더라도 그 눈이 깊지를 않다는 겁니다. 눈이 겉으로 나온다구요. 그런 얘기가 이상하지만 사실 그럴 거라구요. 왜? 그래야 많이 볼 테니까요. 그러면 왜 정착하지 못 하느냐? 플러스 마이너스, 주체와 대상이 서로서로 좋아할 수 있는 자리에 못 들어갔다 이거예요. 그것을 알아야 됩니다.

우주가 좋아할 수 있는 기반이 뭐냐 하면 주체와 대상이 서로서로 주고받을 수 있는 인연권입니다. 그런 인연권 내에 들어가게 될 때에 좋다 이겁니다. 여기 오신 나이 많은 분이나 젊은 사람들이나 마찬가지일 거예요. 누구나 옛날 사춘기 시대를 회상하게 되면 `내가 그때 참 좋았다' 이럽니다. 좋은 것을 표현하게 될 때 `행복하다' 그럽니다. 좋아할 때는 자랑을 못 하지만 행복하다 할 때는 주체권에 서는 겁니다. 좋은 것하고 행복한 것하고 같은 거예요, 다른 거예요?

같다면 같고 다르다면 다르다구요. 그런 말이 어디 있어요? (웃음) 근본적으로 말도 다르고 글자도 다른데 말이예요. 그렇지만 하나는 종적인 입장을 대표하고 다른 하나는 횡적인 입장을 대표할 때 그것이 어울리는 겁니다. 행복이라는 것은 종적이기 때문에 변치 않는 것입니다. 그렇지만 좋고 나쁜 것은 들락날락합니다. 그게 운동 법칙입니다. 들락날락하더라도 이게 종대를 중심삼고 돌아가면 되는 겁니다. 그거 얼마나 멋져요. 그것은 그것대로 멋이 있다구요. 그런 것을 전부 다 가려 둬야 돼요.

그러면 좋은 것하고 행복한 것을 무엇이 묶느냐 할 때 그건 사랑이 묶는다 이거예요. 좋은 것 행복한 것을 무엇이 옹호해 주느냐, 보호해 주느냐 할 때는 뜻이라는 것이 보호하는 것입니다. 뜻과 사랑은 안팎의 관계다 이거예요. 사랑이 종적이라면 뜻은 횡적인 것입니다. 이 둘이 포괄되는 데에 안식처가 생겨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뭐냐 하면 주체 대상이, 플러스 뜻 마이너스 뜻이 연결되어 가지고 사랑에 묶여지게 될 때에 이는 영존할 수 있는 것입니다. 어떻게 해서? 사랑을 통해서 전수해 내려오는 전통의 자리에 접붙인 자리에 서기 때문에 영존할 수 있는 영원한 가치가 거기에 벌어지는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