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인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활동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224권 PDF전문보기

부인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활동

그렇게 됐다고 할 때에, 어떻게 되겠어요? 한 동네에서도 그렇잖아요? 자기 어머니가 외국 어디어디 다녀왔다, 춘하추동 사계절 어디어디 간다고 해 보라구요. 그건 자녀들에게 영향을 주는 것이고, 친구들에게 영향을 주는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자연히 주도적인 역할을 안 할래야 안 할 수 없게끔 환경이 몰아 주는 것입니다. 그 영향이 얼마나 크겠는가 생각해 보라는 것입니다.

또 여자들이 좋은 것은, 여자들이 친구가 되게 되면 남편이 있더라도 얼마든지 갈 수 있습니다. 여자 친구가 세 사람 네 사람 가게 되면 그 부인이 남편을 내쫓을 수 있다구요. `여자들 왔으니, 어서 나가소!' 하면 안 나갈 수 없는 것입니다. (웃음) 그러니까 전화해 가지고 친구 두세 명 데리고 가서 남편 내보내고 자기 집같이 점심도 해 먹고 저녁때까지 같이 거동할 수 있다구요. 요 몇 사람을 중심삼고 그 동네 여자들에게 전화를 해서 불러서 수십명이 모여 가지고 비디오도 볼 수 있는 거거든. 이렇게 문화활동을 하는 것입니다.

이럼으로 말미암아 관계되어 있는 이 단체가 실제 살고 있는 부인들 앞에 문화적인 면이나 모든 지식적인 면에 있어서 이익을 줄 수 있는 운동이라 생각할 때는 떨어질래야 떨어지지 않는 것입니다. 그것을 소비자조합까지 연결시키는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 맥콜공장을 다시 부활시키려고 한다구요. 신문도 그렇고….

생각해 보라구요. 그렇게 해서 여자들이 팔도강산을 누비는 것입니다. 활동 방면이 크지 않아요? 여러분들도 이 서울에 있는 여자들을 제주도로 배치하고 그랬을 때 맨 처음에는 이상하다고 생각했지만, 그거 얼마나 멋져요! 반지옥 같은 살림살이에 잡혀 있다가 해방되어서 끼리끼리 한 패가 되어 가지고 팔도강산을 유람하면서 활동한다는 것이 얼마나 멋지냐 말이에요. 제3자의 입장에 있는 부인들이 보게 될 때는 `이야! 저 집 부부는 참 멋진 부부다. 부인이 나가더라도 서슴지 않고 남편이 혼자서 밥도 해먹고, 아이들 데리고 잘 지낸다!' 하고 부러워한다구요. 그것이 신식 여성들의 생활 형태를 부러워할 수 있는 좋은 무대로 벌어지는 것입니다.

그렇게 들락날락, 왔다갔다하면서 팔도를 전부 순회하고 집에 있으면 전국 각 처에서 만났던 사람들이 찾아오는 것입니다. 그 사람들을 보면 질이 나쁘지 않거든. 지방의 유지 부인들이 그 집안에 매일 왔다갔다하는 걸 보고는 놀라는 것입니다. 그렇게 집안에 드나드는 여성들의 수준이 높으면 동네 아줌마들이 전부 다 그 아주머니하고 친하게 지내고 싶어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그렇게 되면 닭 한 마리 잡고 국이라도 끓여서 저녁이나 한번 같이 먹자고 하면서 그 동네 아줌마들을 부르는 것입니다. 잔치는 그렇게 하는 것 아니예요? 국 끓이고 흰밥으로 온반(溫飯) 해서 나누어 먹으면 되는 거지요. 그 다음에는 돌아가면서 먹을 것 해 오라고 하는 것입니다. 그거 얼마나 멋져! 부인들 맘대로 할 수 있는 거라구요. 남자들이 조직적으로 하는 활동보다도 재미있고 급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내용이 있는 갖춰져 있는 것이 여성활동입니다. 이해돼요, 무슨 말인지? 「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