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 해방을 위한 길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231권 PDF전문보기

여자 해방을 위한 길

그러한 사연을 보게 될 때 해와가, 여성들이 희생을 많이 당했습니다. 원한에 사무쳐 있는 거예요. 그 길을 가기 위해서는 남편을 버리고 가야 되는 것입니다. 허호빈의 남편이 이일덕이라는 사람이었어요. 그러니 그 사람이 탕감 노정을 걷게 되었어요. 12월달에 맨발로 쫓겨나는 것입니다.

여기는 남편들 있어요? 다 축복받은 사람들이야? 「예.」 남편들 있어요? 「예.」 남편이 필요해요? 「예.」 탕감 노정에 있어서 자기 남편을 거지새끼로 만들어서 밥 얻어 오라고 한 것입니다. 그거 왜 그렇게 해야 되느냐? 사탄이 그렇지 않았어요? 종 아니예요? 허호빈은 하늘나라의 참말과 같은 입장입니다. 그래서 그녀의 남편 이일덕은 종의 입장에서 가난한 생활을 하면서 주변을 탕감하는 거예요. 깡통을 만들어서 가지고 3년 동안 버티어 내야 되는 거라구요.

그 복귀의 길이 얼마나 기가 막힌지 알아요? 선생님이 말을 하지 않아서 그렇지, 아무나 들어가서 축복받게 되어 있지 않습니다. 모르니까 그렇지, 알게 되면 얼굴을 들 수 없는데 어떻게 축복을 받아요? 선생님도 마흔이 넘어서 한 것입니다.

해방 후 14년 세월이 흐른 1960년도에 선생님의 성혼식이 있었습니다. 여자들의 흐트러진 모든 것을 수습해 가지고 융단을 펴 놓고 거기를 지나갔던 결혼식입니다. 기가 차지요. 그런 사연을 누가 알아요? 사탄은 사방으로, 백방으로 올가미를 해서 때려잡으려고 하는데, 선생님은 그 와중을 혼자 전부 헤쳐 온 것입니다. 거기에는 친구도 없었어요. 어머니도 그것은 모르지요. 선생님 혼자 개척한 것입니다.

이제는 문총재를 반대해서 이롭다고 생각하는 나라가 없습니다. 미국 자체가 그렇고, 소련 자체가 그렇고, 중국 자체가 그래요. 그러면 북한은 자기 상관 되는 중국이나 소련이 그러는데 문총재를 반대할 수 있어요? 문총재 모셔다가 상관 대접을 해야지요. 내가 김일성을 만나서 대한민국에 손해난 거 있어요? 무슨 정상회담, 수뇌회담이 누구 때문에 가능한데. 내가 틀면 왱가당 뎅가당 할 수 있는 내용이 나하고 약속이 되어 있는 것입니다. 무슨 말인지 알겠어요? 「예.」

그러면서 천신만고로 갈 길, 못 갈 길 다 거쳐 왔습니다. 누구 때문에? 여자들 때문이에요. 어머니를 해방해 주어야 돼요. 어머니 뒤에 악마의 틀거리에서 순이 나와 있는 것입니다. 거기서 순을 옮기고, 그걸 몽땅 뽑아 거름 삼아서, 옮긴 그 순이 잘 자라도록 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럴 시대가 왔습니다. 이거 심각하다구요. 알았어요? 빨리 해야 된다구요.

지금 선생님의 계획이 세계평화여성연합에서 세계 대통령 부부를 중국 수뇌부와 연결시켜 중국에서 세계평화여성연합 지부를 만드는 것입니다. 그 다음에는 소련 지부를 만드는 것입니다. 앞으로 소련 갈 때는 고르바초프의 아내 라이사 부인을 세우려고 그래요. 부시 대통령 부인을 비롯해서 저명한 사람들도 참석시키는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강택민이 자기 아내를 안 보내겠어요? 그리고 옐친이 자기 아내 안 보내겠어요?

그래서 1천 명 대회를 하는 거예요. 일본 사람 한 3백 명, 미국 사람 한 3백 명, 소련 사람 한 3백 명, 중국 사람 한 3백 명이면 전체가 1천 2백 명이거든요. 거기서 북한 사람도 한 3백 명 하고 남한 3백 명 하면 어디서나 1천8백 명 대회를 할 수 있는 것입니다. 무슨 말인지 알겠어요? 그 비용은 내가 다 대주어도 좋아요. 일 년 열두 달을 계절마다 돌아가면서 해 놓고는 말이에요, `다음에는 북한에서 하자!' 하면 안 하겠다고 하겠어요? 김일성이 말 듣겠어요, 안 듣겠어요? 「듣습니다.」 안 들을 수 없지요.

세계평화여성연합의 본부가 남한인데, 그 대회에 왔던 사람들 전체가 남한에 내려갈 때는 남한 사람들을 주축으로 해서 삼팔선을 지나 판문점으로 그냥 내려가는 거예요. 그리고는 가자마자 자기 남편들한테 전화하는 것입니다. 모스크바에 전화하고, 북경에 전화하고, 동경에 전화하고, 미국에 전화하면, 한국은 뭐 어떻게 할 수 있어요? 한국의 대통령이 어디 있고, 북한의 주석이 어디 있어요? 무슨 말인지 알겠어요? 이래 가지고 주리를 틀어야 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