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인을 확실히 알면 과정도 결과도 해결돼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250권 PDF전문보기

원인을 확실히 알면 과정도 결과도 해결돼

원인적인 것을 모릅니다. 원인이 이러니까 이런 현상이 일어난다 하는 것이 분명한 경우에는 과정은 자동적으로 해결된다구요. 과정은 그렇다구요. 원인을 분명히 알게 되면 결과를 분명히 알게 되고 과정이 아무리 돌고 돌았다 해도 그것은 해결됩니다. 실패한 원인에서 이렇게 돌고 돌아 가지고 결과가 나왔다, 그래서 원인과 같은 결과다 하는 것을 알았을 때는 그 과정도 올바르게 될 수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되어야 되는데 지금까지 모든 종교는 원인을 분명하게 몰랐습니다.

유교에서는 천(天)이라고 말하지요? 하늘이라고 한다구요. 하늘이란 것은 뭐냐? (판서하시며) 막연하다구요. (웃음) 분명히 하고 있지 않다는 것입니다. 원인이 분명하지 않으니까, 과정을 어떻게 가야 하는지 모르고, 과정을 모르니까 결과가 이렇게 되는 거라구요. 그렇기 때문에 원인과 결과를 확실히 하지 않으면 안 되는 것입니다. 불교에 있어서도 법을 중요시하는데, 그 법 자체가 뭐예요? 인격적인 신을 인정하느냐 하는 것입니다. 그런 문제가 직접 걸린다구요.

기독교는 어떠냐? 기독교에서는 인간이 타락했다고 말하지만, 어떻게 타락했는지 모릅니다. 타락한 과정이 어떻고 그 결과 어떻게 되었는지를 확실히 모른다구요. 무엇에 의해서 타락했는지 모른다는 거예요. 선악을 아는 나무 열매를 따먹고 타락했다고 하지요? 선악을 아는 나무가 도대체 뭐냐 이거예요. 어떤 사람은 복숭아나무라고 하고, 어떤 사람은 배나무라고 한다구요.(웃음)

아담과 해와가 그러한 과실을 먹고 역사적으로 비참한 파멸의 상황에 떨어졌다는, 지옥에 떨어졌다는 얘기는 논리가 서지 않습니다. 분명하지가 않다구요. 원인이 분명하지 않으니까 과정도 분명하지 않고, 결과도 분명하지 않는 거라구요. 창조가 시작이라면 그 창조의 목적이 완성될 때가 끝날입니다. 시작을 모르니까 끝날에는 어떻게 되어야 한다는 규정을 모르는 거예요. 그래서 지금 각양각이의 종교가 세계에 있지만, 끝날이 되면 인간으로서 원하는 행복의 세계가….

여러분은 모두 행복의 세계를 원하지요?「예.」원하지 않는 사람은 손 들어 봐요. 모두 원하고 있지만 여러분은 행복의 세계에 살고 있어요, 살고 있지 않아요?「살고 있지 않습니다.」음. (웃음) 행복의 세계를 찾아가는 게 아니냐, 이거예요. 행복의 세계는 아직 되어 있지 않습니다.

평화 세계란 무엇이냐? 평화란 모든 것이 좋아하는 것입니다. 노인도 젊은이도, 일본인도 한국인도 모두 좋아하는 거예요. 틀려요, 틀리지 않아요? 서로가 좋아하고 서로가 상냥한 것입니다. '이렇게 해, 저렇게 해.' 하고 명령하지 않아도 서로 좋아 가지고 하나되는 거라구요. 어쩔 수 없이 하나가 되는 게 아니고 좋아서 하나가 되는 거라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