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기 잡는 재미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267권 PDF전문보기

고기 잡는 재미

그리고 고기 큰 놈은 메기 같은데 말이에요. 나 그런 고기는 처음 봤구만. 이놈은 딱 오리 주둥이예요, 오리 주둥이. 딱 오리 주둥이 같고 말이에요. 머리까지 오리 주둥이 같은데 전부 다 이게 붙을 게 붙었어요. 눈도 있고 코도 있고 입도 다 붙어 가지고, 이 하나가 딱 오리 주둥이 같은 고기예요. 그래 가지고 몸체가 큰 놈은 말이에요, 여자만 해요, 여자. 60킬로그램, 70킬로그램 나가는 거예요. 여자가 50킬로그램 정도지 70킬로그램 나가는 여자는 없지요? 여기 누가 나가겠나, 여기 뚱뚱이가 있구만. 얼마야?「68킬로그램입니다.」글쎄, 그런 거예요 저렇게 커야 되지, 여자는 보통 45에서부터 말이에요, 65킬로그램까지 왔다갔다 하는 거거든요. 그러니까 70킬로, 80킬로, 150킬로그램짜리가 있대요. 그 고기가 얼마나 맛있는지 사시미(さしみ) 중에서 그 고기가 제일 맛있다는 것입니다.

그 놈을 잡아야 할 텐데 그놈은 잡는 재미가 없어요. 이 도라도는 낚시 물게 되면 들이 채는 그 재미에 하지만 말이에요. 이놈은 밤에만 물거든요, 밤에. 깊은데 사니까 밤에만 무니까, 낚시를 다녀도 밤새고 기다려야 돼요. 그럴 수 없으니까, 주낙이라고 있다구요, 주낙. 밤에 갔다가 달아 놓아 가지고 밑감 놨다가, 저녁때 낚시 줄을 놓았다가 아침에 가 떼어오는 거예요. 그래서 떼러 가게 된다면 그런 큰 놈이 밤새 물어 가지고 걸려 가지고 있는 거예요. 그런데 사람이 끌어당기면 거꾸로 사람이 끌려 들어가는 거라구요.

그런 고기가 무지무지한 큰 고기가 있는 동시에 종류가 얼마나 많은 지 몰라요. 다양해요. 내가 그걸 보고는 '야, 알래스카에서 바다에 나가 가지고 고기 잡는 것보다도 그 투망 하나 가지고 투망질 잘 하는 서너 사람 있으면 하루에 한 배 고기 잡는 건 문제없겠다'고 생각한 거예요. 그래서 '그 삯을 주어 가지고 전부 다 앞으로 고기 잡아서 피쉬 파우더(fish powder;고기가루)를 만들어 가지고 팔아야 되겠다' 이러고 전부 조사한 거예요.

그래서 그러한 시험 지역으로서 제일 필요한 곳이 지금 내가 땅 산 곳이에요. 물이 흐린 물이 흐르고 맑은 물이 흐르는 곳입니다. 대개 거기엔 전부 다 평지를 끼어 가지고 흐르기 때문에 황토물이 많아요, 황토물이. 손으로 받아 보면 물은 마찬가지 물이지만 말이에요, 이것이 전부 다 거기 강물에서 보게 되면 황토물이에요, 황토물. 그게 맑은 물이 많지 않는데 우리가 산 땅 옆의 그 물은 특별한 거예요. 맑은 물이기 때문에 목욕도 할 수 있고, 또 물의 온도가 한 4, 5도 내지 3도 차이는 있을 거예요. 이쪽에는 말이에요, 아무리 더운데 들어가더라도 별반 차이 없어요. 물하고 온도하고 선선하고 물이라는 기분 나지만 말이에요, 이쪽에는 들어가서 오래 있지를 못하겠더라구.

그 만큼 다르다구요. 그러니까 이게 높은 산에서 맑은 물을 중심삼고 샘 같은 물이 흐르기 때문에 차다구요. 그러니까 고기 종류가 달라요. 찬 데에 사는 고기, 더운 데에서 사는 고기가 있어서 두 강을 끼면 별의별 종류가 참 많다구요. 그래서 그 지역을 선택해서 샀다구요.

만약에 알래스카에 데려다가 피쉬 관광 같은 것 하려면…. 그 지역은 수만 명이라도 할 수 있는 그런 강이 많다구요. 그러니까 앞으로 피싱(fishing;낚시) 스포츠에 있어서 명산지가 될 수 있는 그 곳이 많아요. 그래서 그곳을 답사하고 인근 근처를 전부 답사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