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면에 화합할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270권 PDF전문보기

다양한 면에 화합할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

여러분, 여자들은 애교가 필요합니다. 그 애교는 춤의 근본입니다, 춤. 얼굴을 웃으면서 이런 것도 하나의 춤 동작의 시작입니다. 남편 앞에서 자기 아기 흉내를 내는 이게 춤이라구요. 춤이 별것 아니라구요. 상대를 기쁘게 하는 형용을 말하는 것입니다. 저기서 사랑하는 사람이 오는데 말이에요, 가다가 이렇게 '엑!' 하는 이게 춤입니다. (행동으로 해 보이심) 그러면 남편이 오면 달려들어 붙들고…. 거기에서 시가 엉클어지고 문학이 나오는 것입니다. '야, 이거! 넘어질 줄 알고 난 다리를 잡았습니다.' 하는 여기에서 균형이 이뤄지고 그러는 거예요. 그렇기 때문에 노래와 춤을 떠날 수 없는 인간이라는 것을 알아야 돼요.

궁둥이에 살이 찐 여편네가 말이에요, 가스를 내기 위해서는 궁둥이를 이렇게 드는데, 이것도 춤입니다, 춤. (웃음) 춤 중에 그 이상 멋진 춤이 없어요. '카악-' 기침을 해서 가래를 뱉는 것도 다 춤입니다. 알겠어요? '콜록 콜록' 하는 것도 그냥 하지 않고 '칵 칵!' 이렇게 하는 것도 춤이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 걷는 것도 춤의 연습이요, 어디 가서 쉬는 것도 춤의 연속입니다. 이런 모든 것이 정(靜)과 동(動)을 연결시키는 것입니다. 알겠어요?

그러기 때문에 춤을 그려 가는 것이 인생 생활입니다. 노래를 그려 가며 화동하는 것이 인생살이다 이겁니다. 그것이 하나의 예술이 되는 거예요. 노래하는 가정, 춤추는 가정이 돼야 합니다. 노래와 춤이 예술이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어느 나라나 유명한 음악가라든가 유명한 문학가의 동상을 세울 때는 그 사람들의 퇴폐적인 표정을 그 동상에 그려 넣는 것입니다. 그게 예술이라구요. (녹음이 잠시 끊김)

여자들한테 '재미있는 신랑 얻어 갈 거야, 재미 없는 신랑 얻어 갈 거야?' 하고 물어 보면 어떻게 대답할 거예요? 얼굴은 좀 못생겼어도 재미있는 남자를 좋아하는 것입니다. 얼굴이 아무리 잘생겼더라도 재미 없는 남자는 콩나물 덜 삶아낸 것과 마찬가지고, 소 대가리 덜 삶은 것 마찬가지입니다. 쓸모가 없는 것입니다. 그것은 암만 끓여도 더 익지를 않아요. 소대가리도 암만 끓여도 더 익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것은 쓸데없는 사람이라는 것입니다.

선생님이 이런 얘기를 왜 하느냐? 우리 통일교회는 그러한 사람들이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우는 사람을 보게 되면 잽전 어머니가 되고, 아버지가 되고, 형님이 되고, 동생이 될 수 있는 한 식구와 같은 사람이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런 심정적 훈련을 무엇을 통해 하느냐? 기도도 필요하고, 문학도 필요하고, 자기 전문 분야도 필요하지만 반드시 노래와 춤의 예술적인 감정이 그 일을 촉진화시키고 자극화시키는 것입니다.

선생님 말을 들어 보니까 여러분도 노래가 필요하고 춤이 필요하고 예술이 필요해요?「예.」그러면 내가 오늘 노래하고 춤추고 예술적인 걸작품을 남겼다면, '히- 히- 히- 히!' 전부 기쁜 것입니다. 그렇게 사는 거예요. 새가 휘익 날아가는 것도 예술입니다. 그렇게 되어야 맛이 있어요. 사람끼리만 맛이 있는 것이 아닙니다. 자연도 좋아하고, 어디 가든지 그 사람은 놀고, 어디 가든지 그 사람은 어울리는 것입니다. 그렇게 다양한 면에, 다양한 면에 화합할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 되겠다 하는 것을 알아야 되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