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은 의심 조건을 제시하는 것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289권 PDF전문보기

시험은 의심 조건을 제시하는 것

그런 의미에서 그래, 의심을 해 봤어요, 안 해 봤어요? 오늘밤을 새워 얘기하면 어떻게 하겠어요? '아이구, 오늘 추워 죽겠는데, 이러다가는 내가 내일 큰일날 텐데 선생님이 그만두면 좋겠다. 아이구, 저런 선생님 죽으면 좋겠다.' 이렇게 생각할 거예요.「아닙니다.」(웃음) 왜 웃어요? 그거 맞는 말이기 때문에 좋아서 웃잖아요? 싫으면 죽으면 좋겠다고 생각하잖아요? 상대가 있으면 죽을 고통을 느끼는데, 상대가 없으면 고통을 안 느끼고 죽으면 좋겠다고 하는 격이라구요.

그러면 의심할 수 있는 것이 좋은 거예요, 나쁜 거예요?「….」답변해요. 좋은 일이에요, 나쁜 일이에요?「….」훌륭한 학생을 만들기 위해서는 시험을 쳐야 되는 거예요. 의심해서 시험치는 거예요, 의심 안 해서 시험치는 거예요?「의심해서 시험치는 것입니다.」의심 조건을 제시하는 것이 시험이에요. 안 그래요?「그렇습니다.」선생님이 시험문제 낼 때는 다 알 것을 골라서 내지 않아요. 모를 것을 내 가지고 시험하는 거예요. 의심 조건을 걸고 시험하는 거예요. 알겠어요?「예!」

그래, 여러분은 의심 많이 해 봤어요?「….」의심해 봤느냐 말이에요, 선생님에 대해서. 선생님을 백 퍼센트 믿었어요? 백 퍼센트 믿었어요, 70퍼센트 믿었어요? *일본 멤버는? 몇 퍼센트?「120퍼센트 믿었습니다.」120퍼센트. (웃음) (대답한 일본 여자 식구에게) 입을 보니 목소리를 잘 낼 수 있는 타입이로구만. 노래를 하라면 잘하겠어. 한번 불러 보라구.「예.」선생님 말이 맞다구요. (일본 여자 식구가 노래를 부름)「유야케 고야케노….」(중간부터 아버님도 함께 노래하심) 됐어요. 박수쳐요. 이렇게 입술이 얇고 입이 큰 사람이 말을 잘한다구요. 목소리도 좋고. 그런 내용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선생님이 많은 사람들을 매칭해줬어요. 도둑놈 심보를 갖고 있는지 어떤지 척보면 안다구요. 그럼 일본 식구 노래도 들었으니까.

의심하기 쉬운 민족이 일본인이에요, 한국인이에요, 중국인이에요? (웃음)「중국인입니다.」중국인은 한번 믿었다 하면 절대로 의심 안 해요. 대륙보다도 섬이 문제라구요, 섬이.

섬에서는 모든 게 동요해요. 파도도 동요하고, 바람도 동요하고, 환경도 동요합니다. 고기잡이 선장의 생활도 마찬가지예요. 아침에 나갈 때는 고기를 배가 가라앉을 정도로 많이 잡아온다고 하고서는 갑작스러운 큰바람을 만나 모두 못 돌아오고 마는 경우도 허다해요. 변화가 심하기 때문에 자기가 정주할 만한 심정 기준이란 것이 없다구요. 따라서 섬나라 사람들이 변하기 쉽다 그 말이라구요. (웃음) 그건 뭐 어쩔 수 없겠지만 정말이에요.

섬에서 산 사람은 대륙에서 적응을 못 해요. 환경이 전부 다르기 때문에. 그래서 세계 6대주에 나가서 정착한 일본 사람은 많지 않아요. 일본 환경이 그리워 모두들 돌아와 버려요. 세계 여기저기 흩어져 돈을 벌어도 현지에 한푼도 남기지 않고 가지고 돌아온다구요. 그래서 경제동물이라는 소리를 들어요.

일본 사람들은 돈은 많은데 돈을 쓸 줄 몰라요. 그렇게 되면 일본은 내려가요, 올라가요?「내려갑니다.」1천 몇조억 엔에 이르는 예금이 모두 부도나는 것입니다. 달러가 모두 부도가 나면 큰일입니다. 그렇게 되면 모두 휴지 조각이 되어 버린다구요. 선생님에게 맡기면 그건 일본의 몇 십 배, 몇 백 배로 큰 기반을 만들어 줄텐데 말이에요. 일본인 가운데 그런 머리를 가지고 있는 사람은 없어요. 머리가 없는 사람은 뭐에 가까워요? 바보에 가깝다구요. (웃음) 바보는 뭐라고?

'죽어야 고친다.'고 하는데, 여러분이 죽더라도 선생님이 죽는 일은 절대로 없습니다. (웃음) 죽는다고 불신 안 했다는 조건을 충족할 수는 없어요. 선생님한테는 책임이 없으니까 일본 사람들은 특히 조심하라구요. (*부터 일본어로 말씀하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