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부모는 사랑의 정복자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306권 PDF전문보기

참부모는 사랑의 정복자

자, 선생님하고 씨름하게 된다면 이기겠어요, 지겠어요?「집니다.」이 녀석아, 지기는 왜 져? 팔십 노인한테 진다면 말이 돼? ‘힘으로는 이기지만 정신적으로는 집니다.’ 하면 말이 돼. 그러면 절반은 같잖아? 그래, 힘으로만 하면 선생님을 이기겠지? 뭐 그렇지? 산에 올라갈 때 선생님보다 앞서겠어, 뒤떨어지겠어?「앞서 가겠습니다.」그걸 이제 알아, 이 녀석아? (웃음)

시험을 치려면 양면을 다 보고 사방을 바라보고 맞게 써야지, 선생님 성격을 봐 가지고 시정인 면이 있으면 시 한 구절을 써넣는 거예요. ‘나는 이런 것을 좋아하는데, 선생님의 얼굴을 보니 이게 생각나서 썼습니다.’ 하면 30점은 그냥 얻는다는 것입니다. 그런 거예요. 기분에 따라 산다는 기분파가 있잖아요? 그렇지요?

씨름해서 이겨야 돼!「예, 알겠습니다.」판타날로 오라구. 고기 잡는 것도 나한테 이겨야 된다 그 말이야. 알겠어?「알겠습니다.」

내가 낚싯대 열두 개를 놓고 하루종일 쳤다 감았다, 쳤다 감았다 하는데 이놈의 젊은 녀석들이 뒤에 열 명이나 있고 칠팔 명이 있어도 동정하는 사람이 하나도 없어요. 동정하기보다 조는 것이 바빠요. 좋다고 졸고 있더라 이겁니다. 그거 고단해서 그래요, 재미있어서 그래요? 고단하다는 것입니다. 눈도 고단하고, 코도 고단하고, 입도 고단하고, 손도 고단하고, 사지가 다 고단하다는 것입니다.

하루종일 배에서 일하면 그렇게 고단해요. 그렇지요?「예.」하루종일 흔들려 봐요. 정신이 정상이 되겠어요? 선생님은 25년 동안 계속해서 탔어요. 배를 25년 탔어요. 그러니까 뭐 배타는 데는 챔피언이지요. 그렇지요? 고기 잡는 데도 쓱 가 보고 낚시질하는 것을 보게 된다면 아이고, 할머니 할아버지, 부처끼리 와서 재미있게 놀지만 낚시질은 형편없어요. 그러면 쓱 가서 가르쳐 주는 것입니다.

선생님이 낚시꾼같이 생겼어요? 낚시꾼같이 생겼어요, 씨름꾼같이 생겼어요?「챔피언같이 생겼습니다.」챔피언은 무슨 챔피언이야? 무엇같이 생겼느냐고 묻는데 그렇게 답변하면 빵점이야, 이 쌍 거야! 답변을 해놓고 ‘그러니까 참피언입니다.’ 해야지, 세계 챔피언이라는 말이 통할 게 뭐야? 낚시꾼인가, 씨름꾼인가 물으면 ‘씨름꾼같이 생겼는데, 내가 제일 좋아하는 세계 낚시꾼 챔피언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이중목적을 가진 챔피언, 나는 죽도록 따라가고도 남겠습니다. 아멘!’ 이렇게 해야 되는 거야. 그래 놓고 돌아서 가지고 ‘노멘!’ 하는 거야. 노멘의 노는 케이 엔 오 더블유(know)입니다. 무슨 말인지 알아요? 노는 노인데 영어로 말하게 되면 안다는 뜻이라는 것입니다. 돌아서니까 노멘!

이 아저씨는 뭐 이렇게…. 알겠어?「예.」선생님보다 위인 사람, 손들어 봐요. 선생님보다 나이 많은 사람 손 들어 봐요. 한 마리도 없네! (웃음) 아, 없으니까 한 마리라고 해도 실례가 아니지요. 없으니까 누가 욕할 사람 있어요? 내 마음대로지요. 그렇지?「예, 그렇습니다.」그럴 때에는 욕을 해야 돼요. 있다고 할 때는 닦아세우는 것입니다. ‘이놈의 자식, 빨리 손을 들어야지, 지금에야 손 들어서 선생님이 창피하게 욕을 하게 했으니 전체 앞에 나쁜 선생님이라는 이름이 붙게 되었잖아?’ 하는 것입니다.

왜 눈을 흘기노? 남편이 손아래라고 눈을 흘기고 있더라구, 이 쌍거야. 몇 시간을 얘기했어요?「네 시간 하셨습니다.」그러니 위법자예요? 위법자의 반대는 뭐예요? 정법자예요? 정법이에요, 정복이에요? 위법자예요, 정복자예요? 아 위법의 반대니까 정복자 아니에요? 정법이 아니라 정복자라는 것입니다.

그래, 위법자예요, 정복자예요? 정복당했어요, 정복 안 당했어요? 정복당했으면 고마워요. 말없이 순순히 정복됐으니 선물을 줘야 됩니다. 무슨 선물?「사랑의 선물입니다.」사랑의 선물보다도 전쟁에서 이긴 물건, 총을 주는 것입니다. 총은 다 좋아하잖아요? 돈도 주고 다 줄 것입니다. 그걸 다 바꾸게 되면, 고맙다고 인사를 잘 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그때야 사랑을 주는 것입니다. 사랑을 준다는 것입니다.「아멘!」아멘은 또 뭐야? 기분이 좋다! 아침부터 때리고 다니니까 기분이 좋구만. 이러니까 국가 메시아들은 한번 때려주면 이거 너저분한 것이 정리되는 것입니다. 뭐가 이렇게 많아요? 깍쟁이들이 많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