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부 가운데 주체는 남자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329권 PDF전문보기

부부 가운데 주체는 남자

남자와 여자의 부부 가운데 누가 주체냐 하면, 여자들은 ‘내가 주체다.’ 합니다. 그렇게 동서남북의 아무것도 모르고 일방적인 주장을 하기 쉬운 것이 여자입니다. 그러니까 혼자서 해결할 수 없는 문제가 생기면 자살하는 경우가 남자 쪽이 많아요, 여자 쪽이 많아요? 남자 쪽이 많잖아요?「여자가 많습니다.」왜 여자가 많아요? 자기 자신밖에 모르기 때문입니다.

온나(おんな;여자)라고 하는 것은 나(名;이름)밖에 없다는 거예요, 나. 일본 말에는 오미즈(お水;물)나 오싯코(おしっこ;소변)와 같은 것까지 오(お)를 붙이기 때문에 말이에요. (웃음) 생식기도 오세이쇼쿠키(お生殖器)라고 그래요? (웃음) 아, 일본 말에는 오(お)를 잘 붙이잖아요? 그것을 붙이는 것은 여자들이 하는 말이지요? 그렇게 보면, 온나(おんな)는 나(名)밖에 없고 실체가 없다는 것입니다. 오(お)만 붙인 나(名)뿐인 것이 여자입니다. ‘오나(おな)’ 하면 발음이 이상하기 때문에 ‘온나(おんな)’ 하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여자는 이름밖에 없다는 거라구요. 아무리 고집이 세더라도…. 고집이 세지, 너? (웃음) 안 그래?「맞습니다.」그러니까 여러분을 묶어 주는 거라구요. 그래서 통일교회의 머리 좋은 사람들은 선생님이 골라 주는 사람이 아니면 결혼을 하지 않겠다고 합니다. 여러분도 그랬어요?「하이.」(웃음) 누가 큰 소리로 대답했어요? 너야? 아이구, 대단히 미인이라는 소리를 듣겠구만!

이렇게 말씀을 하게 되면 선생님도 재미있고, 여러분도 재미있지요? 그런데 오늘 돌아가는 사람들은 ‘선생님, 그만하세요! 시간이 지나면 돌아갈 시간이 늦어집니다. 책에도 그러한 내용이 있으니까 책을 읽어보면 알 수 있습니다. 팔십이 넘은 보기 싫은 얼굴로 아무리 좋은 말씀을 하더라도 듣고 싶지 않습니다.’ 하고 생각하지요? 그렇게 생각하기 쉬운 것이 일본 여자들입니다. (웃음)

일본 사람에 대해서 선생님은 잘 알고 있습니다. 어제 그렇게 좋아했던 여자들이라도 오늘 아침에 이렇게 말하면 틀림없이 입술을 부르르 떨면서 화를 낼 것이라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구요. 그런 것을 몇 번이나 시험해 본 결과 아시아에서 일본 사람들이 그러한 면에 있어서 제일이라는 결론을 내리고 있습니다. 한국 사람들은 좀 둔해요. 중국 사람들은 더 둔합니다. 그 사람들한테는 말씀을 하더라도 무슨 말씀을 하는지 몰라요.

섬나라의 여자들은 ‘오늘 아침에는 바람이 어떨까, 날씨가 어떨까?’ 하면서 언제나 날씨에 대해서 민감합니다. 남편이 뱃사람이면, ‘오늘 오후에는 날씨가 어떻게 될까?’ 하면서 언제나 신경을 쓰기 때문에 섬나라의 여자들은 민감하다구요. 그러한 섬나라의 여자를 사랑하게 되면 외롭게 되기가 쉽지 않지 않지 않다! 지금 뭐라고 했어요? 쉽지 않지 않지 않다! (웃음) 쉽다는 말이지요? 정말이라구요. 그렇지 않다고 생각하는 여자는 손 들어 봐요, 한 가지 물어 보게! 없어요? 섬나라의 여자들! (웃음) 없잖아요!

오늘 날씨는 그렇게 좋지 않지만 말이에요, 일본 미인들의 얼굴을 보니까 아침부터 선명한 목소리가 나오는 선명 상(さん)입니다. (박수) 박수를 치려면 발까지 이렇게 해보라구요. (웃음) 그렇게 박수를 치지 말고 이렇게 하면 좋잖아요, 이렇게? 이렇게 하면 춤추는 거라구요. 어제도 선생님이 말씀할 때 그렇게 박수를 치는 사람은 한 사람도 못 보았습니다. 일본 여자들의 산뜻한 얼굴을 보게 되어서 기분이 좋으니까 오늘 아침에 감사해야 될 일본 여사님들입니다. 박수라도 치라구요, 박수! (박수)

지금부터 훈독회니까 잘 들으라구요! 지금까지는 일본 말로 했기 때문에 알아들을 수 있었지만, 이제부터는 일본 말이 한마디도 없다구요. 그러니까 이어폰을 꽂아야 돼요. 꽂았어요?「하이.」다 듣고 난 다음에는 시험을 칠 거라구요. 내용이 어땠는가 하고 말이에요. 잘 들어 두라구요. (*부터 일본어로 말씀하심) 자, 훈독회! 크게 읽어, 크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