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아버지 말을 듣지 않으면 안 돼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341권 PDF전문보기

참아버지 말을 듣지 않으면 안 돼

거기에 가고 싶지 않으면 자르딘으로 오라구요. 먹을 것은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산에 가면 먹을 것이 얼마든지 있다구요. 달콤한 과일들이 말이에요. 정말이라구요. 아마존 강 유역에 살고 있는 사람들을 인디오라고 해요, 인디오. 그 사람들은 땅도 없고 아무것도 없어요. 그래도 먹을 것은 얼마든지 있습니다. 그렇다고 밭이 있는 것이 아니라구요. 밥을 하지 않습니다.

가장 귀한 것이 뭐냐 하면, 독 뭐라구요? 가모예요, 구모예요? 스파이더(spider;거미)?「구모(蜘蛛;거미)입니다.」구모(雲;구름)인지, 아메(雨;비)인지 모르겠다구요. 그것을 잡는 것이 기록이에요. 큰 것은 아주 크다구요. 그렇게 큰 것을 잡으면 혼자서 다 먹을 수 없다고 해 가지고 오른쪽 다리는 아버지의 것, 왼쪽 다리는 어머니의 것이라고 하면서 나누어 먹는다구요. 그게 제일 맛있다고 합니다. 거미이기 때문에 거미줄이 있을 것인데, 그 거미줄에 특별한 맛이 있는지 어떤지 선생님은 모르겠다구요. (웃음) 여러분 가운데 먹을 것을 걱정하는 사람들은 거기에 보내서 훈련시키는 것이 좋겠다는 것입니다. 안 죽는다구요.

그런 것을 선생님이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선생님을 따라서 거기에 가서 생활하게 되어 가지고 선생님이 기억할 수 있게 되면 천국에 가서 ‘그 녀석은 어떻게 되었나?’ 하면서 생각이 나서 부른다구요. ‘거기가 어디야? 그렇게 살던 녀석, 어디에 있어?’ 하면, ‘하이, 하이! 선생님, 잘 오셨습니다.’ 하면서 말이에요, 자기가 와 가지고 선생님이 찾아오신 것으로 생각하겠지요? ‘잘 오셨습니다.’ 하면서 말이에요. 정말이라구요. 그거 문제가 없는 거라구요.

그런 세계에 가서 선생님과 같이 살고 싶어요, 놀고 싶어요, 싸우고 싶어요? (웃음) 무엇이든지 할 수 있다구요. 희망이 가득 찬 곳입니다. 알겠어요? 그렇게 되지 못하는 사람들은 뻬창코(ぺちゃんこ;눌려서 납작해진 모양)가 될 것입니다. 아무것도 못 합니다. 사랑의 힘이 없는 사람은 젓가락이 입쪽으로 안 온다구요. 아무리 노력해도 이렇게 되어 버립니다. (웃음) 보고도 못 먹고, 있어도 만질 수 없는 그러한 세계입니다. 이것은 죽기보다 힘든 것이지요? 그렇게 되는지 안 되는지 가 보라구요.

선생님의 말씀을 들어야 되겠어요, 안 들어야 되겠어요?「들어야 됩니다.」그거 안 들으면 안 된다구요. 그거 들을 수 없는 내용이 있으면 전부 다 경계선이 됩니다. 그래서 경계선 철폐를 주장하는 것입니다. 그러한 조건은 영원히 없는 자유 해방권으로 들어가는 세계가 천국입니다. 거기에 가면 여자는 남편을 어디든지 따라가지 않으면 안 됩니다. 그렇게 살고 싶지요? 모두 다 사랑하는 남편과 여행을 같이 하면서 날마다 시간을 잊어버리고 기쁨을 누려야 할 오쿠상(奧さん)이라고 생각하는데, 그렇게 안 되기 때문에 고민하다가 최후에는 곪아서 터지기 때문에 이혼과 같은 파국이 벌어지는 것입니다. 사랑의 심정이 계속되지 않기 때문에 말이에요.

이렇게 선생님은 오늘도 하루의 일을 끝낼 수 없지요? (웃음) (*부터 일본어로 말씀하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