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을 80퍼센트 이상 알도록 훈독회를 열심히 하라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341권 PDF전문보기

말씀을 80퍼센트 이상 알도록 훈독회를 열심히 하라

여러분이 이제는 다 알지요? 80퍼센트는 다 알 거라구요. 90퍼센트를 알아요, 80퍼센트를 알아요? 80퍼센트 이상 모르는 사람은 죽자살자 80퍼센트 안다는 자신을 가질 때까지 훈독회를 하고, 천번이고 만번이고 읽어요. 따룰(외울) 계획을 해요. 그러면 80퍼센트는 누구나 다 알리라고 보고 있어요. 죽지 않으면 젊은 놈들이 왜 못 해요?

선생님이 한 주일에 한 번씩 50년 동안 얘기하니까 책이 이렇게 많아졌어요. 1년에 52주니까 52시간이면 며칠이에요? 사흘도 못 되잖아요? 한 달만 해도 그런 내용을 전부 다 얘기할 수 있는 것인데, 어렵다고 생각하는 것을 집어치워요. 사형수가 살 수 있는 길이 있다면 백 시간이 아니라 천 시간이라도 계속해서 말할 수 있는 것 아니에요? 그래요, 안 그래요?「그렇습니다.」

내가 이런 얘기를 하려고 한 것이 아닌데, 이제부터는 칭찬을 많이 해주려고 그랬는데 오늘 좀 탈선했네. 그러니까 그 대신 밥을 맛있게 먹으라구요.「예.」맛이 없으면 ‘맛있는 반찬이 없었기 때문에 요 조건으로 맥도널드 햄버거라도 어디에서 만나서 사달라고 할 수 있는 특권이 있다.’ 하면서 먹고, 선생님을 어디서 만나게 되면 ‘선생님, 맥도널드!’ 하면 사줄게요. (웃음) 자, 그런 희망을 가지고 잘 먹어 주기를 바라겠다구요. 알겠지요?「예.」(박수) 그러면 기쁨으로 석별, 사요나라(さようなら)해야 되겠다! 안녕해야 되겠다! (경배)

만세를 너무 많이 하니까 내가 허리가 아프다. (웃음) 만세 또 하자구?「예.」만세 했으면 억세를 하든가 해야지. (만세삼창) 13일까지 정성들이라구요. 자, 그러면 안녕! (박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