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은 두 사람이 하나되어 있는 것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358권 PDF전문보기

하늘은 두 사람이 하나되어 있는 것

자, 오늘 표제가 무슨 표제예요? 세계예요, 천주예요?「천주입니다.」세계평화통일, 그러면 더 좋을 텐데, 천주는 또 뭐예요? 천주! ‘천주’는 ‘하늘 천(天)’ 자하고 ‘집 주(宙)’ 자예요, 집 주! 집이라는 말입니다.

하늘 하게 된다면, 이 하늘은 무한히 넓고 무한히 크고 형용할 수 없는 것으로 알지만 간단한 것입니다. 하늘은 뭐냐? 두(二) 사람(人)이 하나되어 있는 것이 글자 그대로 ‘하늘 천(天)’ 자 아니에요? 두 사람이 하나되어 가지고 영원 영원토록…. 하나님의 속성을 보면 절대?유일?불변?영원하시니까 절대적이요, 유일적이요, 불변적이요, 영원한 그런 두 분이 하나되어 가지고 그 두 분 가운데 있어서 사랑이 있다면 사랑의 왕이요, 행복하다면 행복의 왕이요, 평화라면 평화의 왕이요, 모든 이상적 주체이시기 때문에, 두 분이 하나된 거기서부터 천하는 작은 데서부터 큰 데까지 관계를 맺고 전개되어 발전한 창조세계다, 이렇게 보는 거예요.

그렇기 때문에 둘을 빼 놓으면 완전한 하나가…. 둘 하게 될 때는 하나라는 개념이 없어요. 그렇잖아요? 둘 하게 되면 하나라는 개념이 없습니다. 그러면 하나의 개념을 무엇이 만드느냐? 이것이 문제입니다.

오늘날 우리가 이 세상에서 바라는 욕망이 뭐예요? 돈이 필요하고 지식이 필요하고 권력이 필요하다고 하는 거예요. 그러면 두 사람을 하나 만드는데 돈 가지고 가능해요? 지식 가지고 가능해요? 권력 가지고 가능해요?

여러분, 권력 하게 된다면 상하관계에 있어서 융통 융화가 없어요. 통일 평화가 없습니다. 지식이라는 것은 또 어떠냐? 학자들을 중심삼고 많은 대회를 했지만, 그들이 모이게 된다면 자기 전문분야의 한 가지를 누가 먼저 더 아느냐 하는 것을 가지고 자기가 꼭대기라고 그래요. 자기가 제일 왕초와 같이 ‘내 말 들어라!’ 하는 거예요. 거기에는 하나될 수 없어요.

그 다음에 돈! 돈 가지고 하나될 수 있어요? 의좋은 부부, ‘저 부부는 참 표본적인 표본이요, 모범적이고 모범적인 부부다.’ 하더라도 오늘날 보게 된다면 저금통장을 따로 갖고 있다 이거예요. 여러분은 어때요? 어른 양반들, 여기 총장님으로부터 부시장으로부터 어때요? 돈 하게 되면 서로가 자기 주머니에 넣고, 쇠를 채워 가지고 자기 이름에 갖다가 걸어놓고 생명을 걸고 죽느니 사느니 싸움하는 판인데, 그런 세계에 둘이 하나될 수 있는 개념이 있느냐 이거예요. 이거 심각한 문제입니다, 간단한 내용이지만. 없습니다.

돈 가지고 평화? 으음. (고개를 흔드심) 지식 가지고 평화? 으음. (고개를 흔드심) 그 다음에 정치 가지고? 으음. (고개를 흔드심) 그것 생각해 봤어요, 어르신네들?

그러면 하나될 수 있는 것이 무엇이냐? ‘하늘 천(天)’ 자는 두(二) 사람(人)이 하나된 거예요. 두 사람 아니에요? 또 유교에서는 ‘원형이정(元亨利貞)은 천도지상(天道之常)이요, 인의예지(仁義禮智)는 인성지강(人性之綱)이라.’이라고 하는데, 인(仁) 자체도 두(二) 사람(?)이에요. 조금 더 얘기하면 좋겠는데 시간 관계상 그것만 하자구요. 두 사람이 절대?유일?불변?영원히 하나된 그 주체의 이상적인 행복적인 자유 해방적인 모든 전체를 총합한 그런 것이 하늘이다 이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