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사랑을 가지고 보다 위하는 사람이 되라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366권 PDF전문보기

참사랑을 가지고 보다 위하는 사람이 되라

어디 가든지 재미있는 왕초가 되어 보자! 그러기 위한 비결이 뭐예요? 주먹 잘 쓴다고? 씨름 잘 한다고? 머리 좋다고? 아닙니다. 위해서 살아야 돼요, 위해서. 여러분 5백 명이 말을 안 듣더라도 내가 5백 명 이상 위하게 된다면 안 굴복할 수 없는 거예요. 신세를 얼마나 많이 지겠어요? 신세진 사람은 머리를 숙여야 돼요. 보다 위하는 사람은 중심 존재가 되어야 됩니다. 한번 해봐요. 보다 위하는 사람은 틀림없이 중심 존재가 된다!「보다 위하는 사람은 틀림없이 중심 존재가 된다!」일기에 기록하라구요.

자, 그러면 맹목적이에요? 맹목적의 반대는, 무목적의 반대니 유목적이다 이거예요. 맹목적으로 안 된다구요. 왜 그래요, 왜? 세상에! 위해 살다니. 위해 살다가는 눈알 뽑히고, 코 떼이고, 귀 떼이고, 죽을 것밖에 없는데. 알겠어요? 지식 가지고 그러다가는 죽어요. 망해요. 힘 가지고 그래도 꺾여요. 알겠어요? 자체에 돈이 많더라도 돈도 날아갑니다. 돈 돈 돈 돈, 동글동글 돈다고 돈이라고 하잖아요? 굴러가요. 그러나 참사랑을 가지고 보다 위하는 사람은 아버지 자리를 지나서 왕의 자리를 지나서 하나님 자리까지 계속된다는 것을 알아야 되겠어요. 아시겠어요?

그거 왜 그래야 되느냐? 여러분 평화대사를 하려면 철학적 가치관이 있어 가지고 뿌리를 박아야 할 텐데, 왜 위해 살아야 되느냐? 악한 세상에 잘났다고 자랑하면서 살지, 왜 못난 사람같이 위해 살아야 돼요? 아무리 잘났더라도 인생 행로는 파란곡절이 많아요. 높고 낮음에 부딪혀 가지고 잘났다고 하다가 파산이 되면 형편이 없는 거예요. 잘날 때도 위함 받고, 못날 때도 위함 받고, 세 번만 하게 되면 찾아갈 데가 없습니다.

‘아무개 나는 세상을 돌아보지 않았어. 부모까지 버렸어. 형제까지 다 버렸어. 나라까지도 다 버렸어. 그런데 너만은 나를 버리지 않았어. 버릴 수 없다는 것을 내가 알아.’ 그럴 수 있게 되면 큰 거예요. 아버지보다도, 형제보다도, 나라의 국왕보다도, 국민보다도 그를 더 존중시하는 걸 알아야 되겠어요. 그럴싸한 것이 가능성 있는 말이오, 없는 말이오?「있는 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