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은 어디든지 개발하고 다녔다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378권 PDF전문보기

선생님은 어디든지 개발하고 다녔다

내가 지나간 날을…. 내가 여기 미국에 와서도 그렇지. 어디든지 개발하고 다녔어요. 글로스터만 해도 그렇지요. 글로스터의 우리 숙소만 해도 그래요. 그게 유명한 사람이 살던 정원이에요. 그런데 왜 그렇게 하느냐 이거예요. 거기에 오션 처치(ocean church; 해양교회)를 하기 때문에 동해안에 제일 좋은 맨션 같은 기지를 사려고 한 거예요. 쭉 돌아가서 한 30채만 샀으면 미국의 해역을 중심삼고 중요한 데는 우리가 기지를 다 만들었을 거예요.

고기만이 아니에요. 앞으로 지하자원을 파야 되는 거예요. 그래서 잠수사업을 해야 된다는 거예요. 남극에 지금 주인이 없어요. 내가 가게 되면 미국의 힘을 가지고 미국 영토를 만들어서 우리의 제2기지를 만들 수 있다구요. 박사들을 데려가서 뭘 하겠나? 밥 먹고 허송세월이에요. 연구한다는 사람들은 하루에 새로운 재료가 있어야 연구하고 참고하지, 전부 다 사람이 모여 가지고 허송세월을 보내는 거예요. 거기에 우리 말씀만 해보라는 거예요. 뭉쳐 가지고 전부 다 해놓고 기지에 전부 다 와 가지고 남극 독립국으로 선언할 수 있어요.

우리가 그런 기지가 있으면 얼마나 좋아요? 미국의 수산사업도 내 말대로…. 본래는 코디악에서 우리가 양식하기 위해서 45만 달러 현찰을 가지고 다 준비했는데, 이놈의 자식들, 허가를 우리에게 안 주고 그것을 법을 만들었어요. 못 써먹잖아요? 이 녀석들! 그거 아는 사람들은 알지요. 코디악 대학에서 누가 했다는 것을 알아요.

거기에 있는 것을 전부 다 팔아 버리면 지금까지 우리가 연구하던 모든 것을 날려 버려야 돼요. 코디악이 수산사업을 중심삼고 앞으로 자연계에 사는 동물까지도, 사슴하고 곰 같은 것을 길러야 된다구요. 거기에 엘크(elk) 같은 것을 길러 거지고 세계로 팔아먹어야 할 텐데, 그런 생각을 못 하고 있어요. 못 잡게 한다구요.

곰 같은 것을 길러 가지고 전세계의 계절을 따라 가지고 사냥터를 만들어 놓고, 짐승을 싣고 다니면서 세계의 엽사들을 데려다가 수렵을 얼마든지 할 수 있는 거라구요. 그거 길러 가면서 하면 되는데…. 엘크도 하고, 사슴도 하려고 했다가 안 되기 때문에 캐나다로 가지 않았어요?

캐나다에 가니까, 정부의 후원 없이 하려니 어렵게 사슴을 가지고 생활하기 때문에 싫어하는 거예요. 관리를 잘못하니까 어려운 거예요. 엘크 사슴이 얼마나 커요? 뿔이 얼마나 많아요? 그거 한 개 팔아먹기가 힘들어요. 한국에서 그걸 사 가던 것인데, 한국도 사슴을 많이 길러 가지고 한국 자체에서 쓸 수 있는 것이 능가되니까 사 가지를 않아요. 중국이라든가 시장을 개방하기 때문에 그걸 생각해서 자체적으로 개발 안 하게 되면 망하는 거예요.

뉴질랜드도 그래요. 2만 마리의 사슴을 만들라고 한 것은 이제부터 약재를 만들기 위한 거예요. 우리 일화에서 약을 만들잖아요? 사슴뿔하고 그 다음에 녹용하고 인삼하고 이래 가지고 얼마든지 약을 만들 수 있다구요. 건강에 있어서는 그것이 본래 알려진 약재들이니까 동양 사람들에게는 절대 필요한 거예요.

이걸 해 가지고 무엇이 필요하다는 것, 한약재로써 의사들 몇 명이 해 가지고…. 그렇기 때문에 의과대학을 여기에서 만든 것도 그거예요. 의과대학을 만들어 가지고 한약재가 이렇게 되고 이런 것을 연구해서 우리 의과대학에서 제조하는, 대학에서 만드는 약을 세계에 얼마든지 팔아먹을 수 있다고 보는 거예요. 그게 커요.

그런 생각을 하니까 그게 하루 이틀에 돼요? 저 밑창에 가 가지고 거꾸로 올라오면서 전부 다 해야 돼요. 여기에 운반해 온 사슴만 해도 스물 여섯 마리예요. 20년 전에 사줬어요. 여기에서 다 잃어버리고 지금은 몇 마리 남았는지 모르겠구만.

뉴질랜드의 사슴농장 중에서 제일 큰 것이 우리 엘크 사슴농장인데, 레버런 문의 공장이 유명하잖아요? 또 우리 사슴이 제일 좋아요. 레드 디어(red dear) 같은 것도 근본적으로 연구해서, 다년간 거기 전문요원들이 연구해 가지고 지도 받으면서 했기 때문에 사육도 차원 높은 기준에서 하는 거예요. 한 쌍을 팔게 되면 1만2천, 1만3천 달러씩 해서 팔게 돼 있어요. 그래서 종자를 하려고 하거든. 한 쌍 두 쌍만 사 가게 되면 자기가 목장을 만들기 위해서 몇년간 새끼를 낳으면 그게 가능한 거예요. 그런 걸 팔았다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