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이 방황하고 있는 이유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010권 PDF전문보기

인간이 방황하고 있는 이유

그런데 우리 인간들은 지금 어떠한 생활을 하고 있습니까? 방황의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갈 길을 모르고 방황하고 있습니다. 왜 방황하게 되느뇨? 중심이 서 있지 않기 때문이며 목적의식을 상실했기 때문입니다. 또, 내 생명의 가치와 내 생명의 관계되어 있는 어떠한 절대적인 내용을 알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그러기에 방황하게 되는 것입니다. 우리의 생명의 가치, 우리의 삶의 중심, 우리가 바라보고 있는 목적, 이러한 것들이 영원한 하나님의 심정과 같은 기준 위에 놓여질 수 있다면 문제는 해결될 것입니다. 그러나 인간들은 아직까지 그런 기준을 세우지 못한 채 방황하고 있습니다.

이제 여러분들은 여러분 자신에게 `나는 어떠한 입장에서 방황하고 있는가' 하는 반문을 해야 할 때가 왔습니다. 여러분이 방황하는 자신이라는 것을 인정할 수밖에 없는 것은 자신에게 중심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내가 중심을 갖고 있느냐, 더 나아가서 목적의식을 갖고 있느냐 하는 것이 문제가 됩니다. 인간은 절대적인 생명의 중심을 갖고, 또 거기에서 가치를 느끼고 목적의식을 가져야 합니다. 그런 후 만천하 앞에 나타나야 비로소 인간은 자기의 자리를 잡을 수 있는 것입니다.

이것이 본래 하나님께서 인간을 창조하신 목적이었는데, 인간들은 이러한 내용을 잃어버렸습니다. 그러기에 온 세계 인류는 중심을 찾지 못하고 방황하고 있는 것입니다. 방황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혼돈하고 혼란된 입장에 처하여 있습니다. 이와 같이 자기 자신을 세울 수 없는 입장에 처해 있는 인간은 공포와 초조와 불안감을 느끼지 않을래야 않을 수 없는 것입니다.

이러한 현상은 어떠한 현상인가? 곧 길을 잃어버린 양과 같은 현상이라는 것을 알아야 되겠습니다. 주인의 손길을 통해 양육이 되던 양은 주인을 떠나 길을 잃어버리더라도 주인이 있는 것을 안다는 것입니다. 주인의 사정이 어떠하다는 것을 알며, 주인의 심정이 어떠하다는 것을 알며, 주인과 자기와 어떠한 관계에 있다는 것을 안다는 것입니다. 또, 자기가 외로울 때, 자기가 배고플 때, 자기가 어려울 때에 주인이 어떻게 대해 주었다는 것도 안다는 것입니다. 이런 것을 아는 양이 주인을 잃게 되면 먹을 것을 잊고 자기의 처지와 형편을 생각하지 않고 주인을 찾을 것임에 틀림없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