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의 중심은 하나님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046권 PDF전문보기

사랑의 중심은 하나님

그러면 '천국은 네 마음에 있다'고 했는데, 그 천국은 우리가 무엇을 중심삼고 이루어야 되느냐? 이 땅 위에 역사적인 세계를 이루어 나온 것이 인간인데 이 인간을 중심삼고는 천국이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중심을 찾아 나가지만 그 중심을 찾아 나가면 나갈수록 중심이 희미해집니다.

옛날, 먼 거리에 두고 중심을 찾아 나갈 때는 그래도 가정을 안고 나라를 안고 찾으려고 했으나, 지금에 와서 중심이 가까와질 때가 됐는데 나라도 잃어버렸고, 가정도 잃어버렸고, 개인도 잃어버렸고, 다 잃어버렸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그렇게 작전을 하신 것입니다.

그러면 무엇으로부터 다시 전진할 것이냐? 진리로써 전진하는 것입니다. 성경 말씀에 "진리를 알지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요 8:32)"고 했습니다. 머리로만 알아 가지고는 못 가는 것입니다. 머리를 원하느냐, 마음을 원하느냐? 심정을 원하느냐, 지식을 원하느냐? 학자의 아내가 되고 싶으냐, 사랑의 마음을 가진 사람의 아내가 되고 싶으냐고 물어 볼 때 세계적인 이름난 학자의 아내가 되고 싶다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아무것도 없더라도 자기만을 사랑해 줄 수 있는 남성을 원할 것이 아니냐. 남성도 그런 여성을 원할 것이 아니냐.

아무리 세계적인 대학자라 하더라도 사랑할 상대가 없다면 불쌍한 사람입니다. 홀아비나 과부가 되면 불쌍한 사람이라는 거예요. 그걸 보게 되면 인간은 반드시 머리를 중심삼은 것이 이상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그렇지 않아요? 아무리 멋이 있더라도 서로 의논할 수 있는 상대가 없으면 불쌍한 사람이라는 겁니다. 그것은 무슨 뜻이냐? 마음을 중심삼고 연결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지식이 근본이냐, 사랑이 근본이냐 할 때 지식이 근본이 될 수 없습니다. 지식은 횡선(橫線)이요 사랑은 종선(縱線)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늘날 과학세계는 횡적인 세계밖에 안 되는 것입니다. 여기에는 마음이 없어졌습니다. 참사랑의 마음이 없어졌습니다. 종적인 우주관을 대표할 수 있는 중심이 없어졌습니다. 종적인 자리는 둘이 아닙니다. 우주는 하나밖에 없는 것입니다. 그렇지 않아요? 중심 수직선은 하나밖에 없는 것입니다. 중심으로 설 수 있는 그 자리는 많은 것이 아니라 하나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횡선은 얼마든지 있습니다. 요 하나의 중심을 중심삼고 선을 그을 때 횡선은 몇억만 개도 그을 수 있는 것입니다. 그렇지 않아요? 얼마든지 그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요 점(點)을 중심삼고 수직이 되는 선은 하나뿐인 것입니다. 그 수직이 될 수 있는 원동력의 기초가 어디서부터 시작되느냐? 인간으로부터 시작되는 것이 절대 아닙니다. 하나님으로부터 시작되는 것입니다. 인간은 어디까지나 주체가 아닙니다. 내가 나 자신을 지은 것이 아니라 나 자신은 창조적 결과물이기 때문에 상대적 위치에 있는 것이지 주체적 위치에 있는 것이 아닙니다. 사랑도, 이념적인 사랑도 인간으로부터 시작된 것이 아니라 절대자로부터 시작된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 중심은 하나입니다. 그 하나의 중심이 나라의 중심이자 민족의 중심이요, 민족의 중심이자 가정의 중심이요, 가정의 중심이자 개인의 인격의 중심입니다. 이것이 전부 다 엇갈린 것이 아닙니다. 개인의 중심을 절대적 자리에 갖다 놓게 될 때는 가정의 중심이 되는 것입니다. 그것이 나라의 중심이 되는 것이요, 세계의 중심이 되는 것이요, 하나님의 중심이 되는 것입니다. 천정(天情)의 기원이 됨과 동시에 인정(人情)의 기원이 되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기뻐하게 될 때에는 인간이 기뻐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 기준을 찾아 나가는 것입니다.

이런 관점에서 통일교회는 심정의 역사관을 말합니다. 심정은 무슨 심정이냐? 세상의 남녀들이 말하는 심정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것은 횡적인 것으로서 전부 다 사라져 가는 심정입니다. 통일교회에서는 천정(天情)을 기원으로 한 심정을 말하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이것을 알아야 됩니다.

그러면 심정의 기틀이 어디에 있느냐? 누구에게 있느냐? 가정에 있기 전에 나에게 있어야 됩니다. 사랑은 누가 하는 것이냐? 가정에서 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해야 되는 것입니다. 내가 진정한 사랑의 주인공이 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되느냐? 당당히 권세를 부리고 명령을 하는 것이 아니라 희생해야 되는 것입니다. 이것이 천리입니다. 그래야 가정의 주인공이 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