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은 아직 미숙한 의사이기 때문에 많은 숙련이 필요해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087권 PDF전문보기

여러분은 아직 미숙한 의사이기 때문에 많은 숙련이 필요해

의사 좋아하는 사람 봤어요?「못 봤습니다」병이 나서 아파도 의사를 좋아해요, 싫어해요?「싫어합니다」그 의사라는 것은 그저 병자들도 저거저거…. 전부 다 미워한다구요. 아이들 보게 되면 그저 열이면 열, 백이면 백 전부 다 싫어한다구요. 그렇다고 닥터가 '야, 이 녀석아, 왜 그래' 해요? 그래도 흐흐흐 웃으며 이렇게 잡고는 째는 거예요.(웃음)레버런 문 말이 뭐 어떻고, 레버런 문이 뭐 어떻다고 NBC가 어떻고, 뉴욕 타임즈, 워싱턴 포스트가 뭐 어떻고 하더라도 나는 '그래, 그래, 그래. 이놈의 자식들아 그래, 그래…' 하는 거라구요. (박수)

자, 그런데 미국 젊은이들은 노랑머리만 봤고 새파란 눈만 봤는데, 이건 머리도 새까맣고 거무튀튀하게 생기고, 작달막하고 이게 전부 다 자기 같지 않으니 아 무섭거든요. 그러니 야단이라구요. (웃음) 거기에 칼을 들고 나타나니까 이게 안심이 안 돼요. 큰 야단이다 이거예요. 자기를 찢어 죽일 것 같거든요. 이게 미국 칼보다 미국 의사보다 더 크다구요. 이게 더 크다구요. 딱 그와 마찬가지라는 거예요.

그러니까 할 수 없이 레버런 문도 여러분 노랑 머리한테 빨리 기술을 가르쳐 주는 거라구요. 노랑 머리를 앞장 세우는 게 작전상 필요하다는 거예요. 그러면 여러분 중에 '나는 틀림없이 미국 젊은이들의 썩은 것을 고쳐 줄 수 있는 의사다, 틀림없다' 이렇게 자신을 갖고 있는 사람 손들어봐요.

그래, 여러분이 병을 고쳐 봤어요?「예」경험이 있어요? 지금 칼만 쥐고 있어요. 병을 고쳐 봤어요, 임상실험을 해봤어요? 여러분들은 지금 칼만 쥐고 있다구요. 연습하는 의사니까 뭐라 할까 풋나기 닥터예요, 풋나기 닥터. 그러니까 위험한 거예요, 아니예요? 많은 사람을 죽이고야, 많은 사람의 배를 전부 다 째고 피를 흘리게 하고야 유명한 의사가 되기 때문에. 여러분들에게 그러한 위험성이 있는 것도 사실이예요. 그렇다고 가만히 있어야 되겠어요? 연습을 해야 돼요. 자꾸 해야 돼요. 해봐야 돼요. 할 수 없다구요.

이 뉴욕이라는 큰 병자, 뉴욕이 이제 병이 나서 누워 있으니 이 풋내기 의사들이 칼을 들고 지금 임상실험을 한다고 여러분은 생각해야 되겠다구요. 인턴 생활을 하고 있는 풋나기 의사들에게는 무엇이 절대 필요 하냐? 주치의사의 절대적인 지시가 절대 필요합니다. 그 지시에 의해서 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러분에게는 반드시 장(長)이 있다구요, 장. 조그만 병원이라도 병원 원장이 있는 거와 마찬가지로 그 장과 긴밀히 어떻게 해야 되겠어요? 자신이 없거들랑 그렇게 해야 돼요. 언제든지 지시에 의해 움직여야지 그렇지 않으면 큰 사고가 난다구요.

이 삐라는 뭐냐? '좋은 의사다, 좋은 의사'라고 알리는 선전이예요. '좋은 의사요, 미국의 뉴욕이 살 수 있는 훌륭한 의사가 생겼소' 하고 선전 하는 거예요. 그러면 찾아오는 거라구요. 찾아오면 여러분이 주사 놓을수 있어요?「예」쨀 수도 있어요?「예」정말 그래요?「예」이것이 비사(比辭)의 말이 아니고, 사실 미국이 그런 입장에 있고, 미국의 중심인 뉴욕이 그런 입장에 있다는 것을 여러분은 똑똑히 알아야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