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가 웃을 때는 남을 위해 웃어야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119권 PDF전문보기

여자가 웃을 때는 남을 위해 웃어야

그럼 이제 여자들은 그래야 되겠다구요. 러빙 풀(loving pool;사랑의 웅덩이), 그다음에는 뭐예요? 스마일링(smiling;미소하는), 스마일링 뭐예요? 스마일링 마더(smiling mother;웃는 어머니), 스마일링 시스터 (smiling sister;웃는 언니), 스마일링 영거 시스터 (smiling younger sister;웃는 여동생), 스마일링 와이프(smiling wife;웃는 아내) 가 돼야 된다구요.

해와가 천사하고 만나서 뭘했을까요? 천사장 말 듣고 유혹받을 때도 웃었을 거예요. 그 웃음이 누구를 위한 웃음이었느냐 하면 자기를 위한 웃음이었다 이거예요.

본래는 자기를 위해 웃는 게 아니예요. 남을 위해 웃는 것임을 알아야 된다구요. 화장이나 할 때 그저 웃어 보는 거지, 그 가외에는 남을 위해서 웃어야 돼요. 여자 자신들이 많이 웃는다는 사실은 뭐냐 하면 많은 사람들을 위해서 좋게 해주라는 말이라구요. 요즈음엔 미국의 여자들이 나가서 활동하지만 옛날 활동하지 않을 때는 말이예요, 아이들을 좋게 해주고, 자기 시부모라든가 하는 윗분들을 모시고 살아야 되기 때문에 전부 다 환경적으로 웃지 않고는 안 되었다 이거예요.

그럼 왜 남자가 시집가서 살도록 만들지 않고 여자가 시집가서 살게 만들었을까요? 거 이상하다고 생각 안 해요? 결혼하면 왜 여자가 남자를 따라가야 돼요? 그건 남자는 적응을 못 하지만, 여자는 웃음을 가지고 얼마든지 적응할 수 있다는 거예요. 그렇기 때문에 웃는 여자의 얼굴에는 침을 못 뱉는다 이거예요. (웃음) 무슨 말인지 알겠어요? 더더구나 이쁘장한 여자의 웃는 얼굴에는…. 그래서 여자가 시집가는 것이 좋다 이거예요.

여자의 웃음은 모든 외교의 표본입니다. 여자의 웃는 얼굴은 여왕이 황홀하게 차려 입은 것보다 더 아름답다는 거예요. 그렇기 때문에 웃을 때는 말해서는 안 된다는 거예요. 웃는 사람이 말해요? 말하지 못하게 입이 이렇게 돼요. 왜 입 모양이 이렇게 되느냐, 이렇게 되지. 이렇게 되면 말한다는 거예요. 말하기 쉽다구요. 이렇게 된 것은 웃을 때 말하면 안 된다 그 말이라구요. (표정을 지으시며 말씀하심. 웃음) 여자들은 웃을 때 말하지 않는 거예요. 웃으면서 말하는 것은 재수 없다 이거예요 (웃음)

그렇게 남자 여자가 사는 집안이 얼마나 윤기가 나나 한번 생각해 보라구요. 그러면 세상에 여자가 손해 아니예요? 남자는 좋겠지요? 남자는 집에 들어와서 잔소리할 것 없다구요. 가만히 가서 한 곳에 앉아 있으면 된다구요. 어머니가 다 해주는데 할 게 뭐가 있어요. (웃음) 그 대신 남자가 가만히 그렇게 앉아 있지마는 마음은 그저 '우리 아내가 세상에서 제일이다' 이렇게 생각하는 거라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