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은 희생이 생활의 표준이 되어야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129권 PDF전문보기

사랑은 희생이 생활의 표준이 되어야

여러분, 사람의 말소리를 들어 보면, 그 사람에 대해서 알 수 있어요. 그러면 여자의 말소리가 높아요, 남자의 말소리가 높아요? 「여자입니다」 (웃음) 그럼 무엇이 그렇게 높게 만들었을까요? 무슨 힘이? 힘이 남자보다 약한데 어떻게 소리를 그렇게 높이 낼까요? 사랑의 정, 그 사랑에 있어서는 여자가 높다는 거예요. 그러면 남자는 어떨까요? 남자는 넓어요. 넓은 사랑을 하는 거예요.

여자는 자기의 남편, 아들딸만 생각하는 그 사랑에 있어서는 높다구요. 하지만 남자들은 친척이든가 나라든가…. 이렇게 넓다구요. 그렇기 때문에 아들딸 사랑하거나 가정 사랑하는 것은 어머니한테 배우고, 세상 사랑하는 것은 아버지한테 배운다, 이렇게 되는 거예요. 왜 그러냐? 한편으로는 불안하지만 이것을 이렇게 엮어 놓음으로 말미암아 원만한 원형을 이룰 수 있는 것입니다.

자, 여러분 말이예요, 유명한 사람의 집을 방문할 때, 남자하고 여자하고 간다면 누가 먼저 들어가야 되느냐? 남자가 앞에 가느냐, 여자를 앞세워 들여 보내느냐? 남자예요, 여자예요? 누구예요? 「맨」 왜 맨이예요? 그것은 주인이 여자이기 때문이예요. 주인이 남자일 때는 여자를 먼저 들여 보내야 되고, 여자일 때는 남자를 먼저 들여 보내야 됩니다. 남자가 유명인사일 경우에 부처(夫妻)가 갈 때는 여자를 먼저 보내야 된다 이거예요.

왜요? 여자들은 남자 앞에서 자연스럽다 이거예요. 자연스럽다구요. 또, 여자들이 정서적인 면에서 높기 때문에 암만 `왕왕' 하더라도 남자는 여자에 대한 매력을 언제나 갖고 있는 거예요.

자, 여자들이 남자를 대하는 데 있어서 첫째 무기가 뭐예요? 「스마일」 남자를 보고 `아름다운 미소를 짓는다' 그래요? 여자들에게 `아름다운 미소를 짓는다' 해야 어울리지요. 남자에게 `뷰티풀 스마일'이라고 하면 안 맞아요. 안 어울려요. 여자의 웃는 얼굴에는 남자가 돌을 던질 수 없다는 거예요. 반항할 수 없게끔 되어 있다는 거예요. 그것을 알기 때문에 여자들은 스마일을 짓는 거예요. (웃음) 상대적이예요. 또 여자는 남자에 대해서 상대적이예요. 이러한 관계는 보편 타당성 있는 하나의 진리로 받아들여야 합니다.

아무리 뾰족한 여자라도 뚱뚱한 남자하고 같이 지내면, 뚱뚱한 궁둥이 살이든 등살이든 어디든지 붙게 마련이예요. (웃음) 앵앵앵 하면서도 배우는 거예요. 또, 암만 둔한 남자라도 샤프한 여자가 앵앵 거리면 배운다 이거예요. 아무리 못생긴 남자 여자들이라 하더라도 사랑을 중심삼고 웃게 되면 웃는 맛이 다른만큼 다른 내용을 지니고 있고, 다른 사랑의 재미를 갖고 있는 것입니다. 여자들은 그 남자의 웃음을 자기를 사랑하는 웃음으로 알고, 남자는 그 여자의 웃음을 자기를 사랑하는 웃음으로 알고 일생 동안 그 웃음을 중심삼고 사는 것입니다. 그것을 중심삼고 살다가 죽어 가게 마련입니다.

사랑은 희생입니다. 이것이 생활의 표준이 되어야 됩니다. 거 맞는 말이예요, 안 맞는 말이예요? 「맞는 말입니다」 아무리 다른 여자들이 자기 남편에게 돌같이 무뚝뚝하니 뭐니 해도, 그 남자의 사랑할 때의 웃음은 자기만이 아는 거예요. 그 아내만이 아는 거라구요. 그것은 세계에 하나밖에 없는 매력이예요. 사랑할 때 웃는 그 웃음은 말이예요.

그 여자에게는 언제나 그 스마일 하는 남편과 더불어 있고 싶은 마음이 있는 거예요. 또, 남자도 마찬가지예요. 여자가 사랑하며 웃을 때에는 영원히 그 남편과 더불어 살고 싶다는 것입니다. 그러면 행복한 남편이요, 행복한 아내라고 이렇게 보는 거예요. 어때요? 「좋습니다」 거기에 이의 있어요? 「없습니다」 첫사랑의 인연으로 죽을 때까지 일생 동안을….

그런 무슨 표준이 있어야 될 것 아니예요? 더우기 이 혼란된 미국의 여자 남자의 상(像)은 똥개 같아서 믿을 수 없는 것이예요.

사랑하는 남편과 더불어 일생 동안 자고 일어나고, 일하고 또 일할 수 있는 이것이 얼마나 행복한 거예요? 그런 사랑을 지니고 살면 혼자 살게 되더라도 어려운 게 없어요. 이런 사랑은 우주가 침해하지 않아요. 여기에는 우주가 공동 보조하는 입장에 있기 때문에 지상세계나 천상세계나 언제나 보호하기 마련이예요. 그렇기 때문에 이 사랑을 중심삼고 가는 사람은 불행한 사람이 아니라는 결론이 나오는 거예요, 현세에서나 후세에서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