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하지 않는 것일수록 귀한 가치가 있어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228권 PDF전문보기

변하지 않는 것일수록 귀한 가치가 있어

오늘이 참부모의 날이에요, 참부모 날. 그렇다면 도대체 참부모가 뭐예요? 참부모가 돈이 많아서 참부모 되면 좋겠지요? (웃음) 배고플 때 마음대로 얻어먹고 말이에요. 객지 생활하다가 들어왔을 때, 마음대로 배부르게 먹는 그게 얼마나 멋져요? 그렇지만 밥은 먹고 난 다음에는 잊어버린다구요. 여러분, 몇천 번 밥 먹고 그거 헤아려 봤어요? 그건 자꾸 잊어버려요. 그렇지만 참사랑을 체험하면 몇억 년이 가도 잊어버리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타락한 세계에서도 봄볕의 양지에서 꽃들이 피고 향기를 풍기게 되는 그와 같은 연령의 사춘기가 되면, 그 여자의 눈에는 여자를 바라보는 눈이 없다는 거예요. 그 눈이 암만 맵시나게 생겼더라도 남자만 보는 거예요, 남자만. 어머니 할머니 소리, 음악 소리를 암만 좋아하더라도 그 때는 싫다는 것입니다. 저 담 너머에서 왕왕거리는 남자 소리, 듣기 싫은 남자 소리, 우두두 하는 남자 소리를 향해 눈도 가고 코도 가고, 전부 다 간다구요. (웃음)

그런 자연 현상이 발동한다는 거예요. 그것은 영원불변입니다. 거기에는 습관성이 없습니다. 고착되어 버리거나 그것이 딱 막혀 버리는 일이 없다구요. 주기적으로 억만 년 인간세계에서 계속되는 것입니다. 한국 민족은 고추장 먹고, 김치찌개 좋아하지요? 그렇지만 한국 민족만 그것을 먹어요. 서양 사람은 햄버거를 좋아하고 일본 사람은 시루코(しゐこ;단팥죽)를 좋아하는 거예요. (웃음) 그렇게 고착되어 있고 습관이 되어 있는 것입니다. 조금씩 달라요.

그러나 모든 생활에 있어서 먹고 사는 그 자체나 살고 있는 환경 등 모든 모양새가 다 천태만상이지만 사랑의 모양에 있어서는 천년 전에 살던 사람이나 만년 전에 살던 사람이나, 동양 사람이나 서양 사람이나 좋아하는 모습은 다 마찬가지입니다.

변할 수 있는 내용이 많은 것이 가치 있는 거예요, 변할 수 있는 내용이 덜 있는 것이 가치 있는 거예요?「덜 있는 것입니다.」그래요. 보물을 보라구요. 금이 변해서 가치 있어요?「아닙니다.」그럼 뭐예요? 금은 어디에서도 변하지 않아요. 빛에 있어서도 변하지 않아요. 다이아몬드, 다이아몬드가 무엇 때문에 가치가 있어요? 변해서? 오늘밤에 요랬다, 내일밤에 저랬다 해요? 이랬다 저랬다 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여자의 마음은 갈대와 같아요. 여자는 갈대와 같아서 이랬다 저랬다 한다구요. 그게 보물이 될 수 있어요, 없어요? 보물이란 그래요. 다이아몬드는 굳은 데 있어서 천 년 역사를 비웃는다 이거예요. 그렇기 때문에 쉽게 변하는 이 세계는 나를 본받아라 하는 거예요. 또, 황금은 변하지 않는 빛깔을 본받아라 하는 것입니다.

또 진주는 뭐가 귀해요? 진주는 하모나이즈 컬러 (harmonize color;조화된 색깔)입니다. 화합하고 융합하는 컬러라구요. 변치 않는 것입니다. 이건 애기들도 좋아하고, 할머니도 좋아하고 다 만져 보고 싶다는 거예요. 그 빛은 천 년이 지나도록 변하지 않는 것입니다. 보석이든 뭐든 귀한 것은 변하는 성질이 덜한 것일수록 보다 귀한 것입니다.

사랑에서도 어떤 사랑이 최고의 사랑이냐? 다이아몬드 같은 사랑입니다. 다이아몬드는 그 무엇이 와서 들이부숴도 깨지지 않는다구요. 금은 소프트(soft;부드럽다)하지만 그 빛깔에 있어서는 누구한테도 지지 않습니다. 변하지 않는다구요. 암만 춘하추동이 변하더라도, 백설이 내리고, 바람이 불고, 별의별 야단을 하더라도 천 년 자세를 갖추어 왕좌의 자리에 올라가 있는 것입니다. 올라갔다 내려갔다 하지 않아요. 그런 자리에서 변하는 물건은 올라갔다 내려갔다 하면서 자꾸 낮아지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건 변하지 않으니 자연히 높은 자리를 차지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