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 대상이 주고받는 데서 가치가 생겨나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320권 PDF전문보기

주체 대상이 주고받는 데서 가치가 생겨나

말씀을 더 할까요? 지금 몇 시예요?「일곱 시 반입니다.」일곱 시 반. 그러면 개인 완성, 원리적 관에 있어서 역사를 정비해서 해방될 수 있는 내가 어떻게 되느냐 하는 것을 얘기할 거예요.

제목은 ‘참사랑은 본연의 대상권 가치관의 완성’입니다. (판서하심) 이게 무슨 말이에요? 참사랑은!「참사랑은!」본연의!「본연의!」대상이에요. 혼자 완성하는 것은 없습니다. 사랑을 개념으로 하는 세계는 쌍쌍제도로 되어 있어요.

광물세계도 쌍쌍, 식물세계도 쌍쌍, 인간세계도 쌍쌍, 하늘땅도 쌍쌍, 여러분 몸 마음도 쌍쌍이에요. 대상권을 말해요. 피조세계의 모든 작은 것 큰 것, 대상권입니다. 대상권의 가치관, 그 가치관은 하나님이 좋아하고 하나님이 기뻐할 수 있는, 하나님과 같이 있을 수 있는 가치관의 완성입니다.

여러분의 눈을 보더라도 상대가 되어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내가 선 자리가 확정되기 위해서는 상하관계?좌우관계?전후관계가 다 연결돼야 돼요. 그런 입장에 선 내가 어떻게 되어야 모든 해방을 이루어 가지고 사탄세계에서 해방된 자가 되겠느냐 하는 것이 문제예요.

(판서하시며) 참사랑은 종적으로 90도예요. 그래서 사 구 삽십육(4×9〓36), 360도예요. 타락은 이 각도가 달라진 것입니다. 참사랑이 정착하기 위해서는 남자 여자가 하나되어야 합니다. 하나되면 그 가운데에 중심이 생기는 것입니다. 주체와 대상이 주고받게 되면 반드시 중심이 생기게 돼요. 모든 존재는 쌍쌍이 운동하기 때문에 운동하는 거기에는 사랑을 중심삼고 중심이 되어 있습니다.

여기도 그래요. 작은 존재들은 여기 플러스 마이너스, 이것을 중심삼아서 주체가 되어야 돼요. 천태만상이 이 기준을 중심삼고 전부 이렇게 되어 있어요. 이것도 플러스 마이너스, 90도예요. 전부 마찬가지입니다. 영계가 플러스고 지상이 마이너스예요. 전부 상대적인 기준이 되어야만 이 중심과 횡적인 수평이 90도가 돼요.

그런 의미에서 참사랑은 본연의 대상권, 타락하지 않은 하나님의 대상권이 되어 있는 그 가치입니다. 가치는 혼자 이루어지지 않아요. 상대적 관계에 있어서 둘과도 바꿀 수 있는 것을 말해요. 물건을 사서 가치 있다 하는 것은 파는 사람과 사는 사람, 둘이 합해서 인정하는 이상의 자리에 올라가는 것입니다. 대상권 가치관의 완성이 이루어진다 이거예요. 제목의 내용을 알겠지요?「예.」